이번 사태로 넥슨이 게임개발에 기초적인 클라이언트 암호화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 암호화야 시간 며칠 벌어주는 역할에 불과한건데 뭐 비판 씩이나...
2009.03.23 13:44:30 (*.249.217.103)
디스티노바
음.. 근데 bsp 확장자 파일 꺼내면 어디에 쓰나요. 맵파일인건 아는데..
2009.03.23 13:46:26 (*.227.83.234)
암호화를 함으로써 유저들이 귀찮게(?)굳이 암호해제를 시도하지 않으리란 기대는 할수 있죠.
이번 경우는 해킹수준의 것에도 못미치는, 그냥 에디터로 읽어오기 했더니 되더라는 식입니다.
이것은 비판 받아야 하는경우가 아니죠. 외려 안타까워해야되는거 아닌가요. 게다가 누군가가 일부러 해체해서 수정 혹은 타용도로 전환후 배포한다면 그 행위자를 비판해야 할거라 생각됩니다.
데브캣정도 되는 회사가 조금만 신경 썻더라면 좋았을거 같은 부분이긴 하네요.
2009.03.23 13:47:36 (*.227.83.234)
디스티노바/ 맵 소스도 지적 재산입니다. 나쁜 마음을 먹는다면, 구조/맵제작의 노하우라던가 맵핑소스등을 훔칠수도 있죠...
2009.03.23 13:56:06 (*.154.17.147)
38광땡
니니지2 누드패치 사건을 잊었나봐염...
2009.03.23 13:58:51 (*.249.217.103)
디스티노바
bahamut / 아하.. 그렇겠군요. 그런데 이걸 클라이언트 '해체' 수준으로까지 보는건가요?
2009.03.23 13:59:54 (*.249.217.103)
디스티노바
+ . 노하우..는 훔친다기 보단 배운다.. 라는 표현이 어울릴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도둑놈 심보일까요;
2009.03.23 14:28:50 (*.140.39.74)
해리쿠터
bahamut // 그건 렉슨이 잘하는 짓 아니었나요? ㅇ<-<
2009.03.23 14:37:00 (*.47.213.243)
두치오
시판되는 엔진 사서쓰는 거 다 알고 있는 마당에 암호화같은거 할 필요가-_-...
애초 자사 엔진으로 만든 마비노기 자체도 게이머들이 다 분해해놓은 상황인데요.
2009.03.23 14:50:38 (*.183.79.126)
발퀴레
음....저렇게 해체당하면 어떻게 되는건가요??
해체해서 어쩌겠다는거지;;;
2009.03.23 14:51:55 (*.135.165.99)
뜨아오잉
리소르 뷰어 또는 뽑아내는것 보단 그런 리소스들을 임의로 조작하지 못하게 시스템을 막아 두는 기술이 더 중요한거 같은데...
2009.03.23 14:58:40 (*.42.83.88)
꾸님
어차피 암호화를 한다해도 뚫리는데 뚫어봤자 의미가 없도록..
하는게 쉽지않을래나.;
2009.03.23 15:06:03 (*.253.98.34)
CamilleBidan
넥슨 : 클라이언트 암호에 OTP를 도입하겠다.
2009.03.23 15:12:45 (*.249.217.103)
디스티노바
아, 서든리 궁금한 점이 생겼는데요.
그럼 마영전도 밸브사의 해머에디터로 매핑을 한걸까요
2009.03.23 16:19:08 (*.142.248.2)
Aconite
렉 심한곳에서 건물 다 지우고 -속칭 자체최적화...- 게임하는 유저들이 늘어나겠군요.
아니 뭐 큰 문제는 없어보이는데... 이게 무슨 지형 지물을 이용해서 은폐잠행을 펼쳐야하는 FPS도 아니고...
2009.03.23 17:04:23 (*.28.106.93)
code_include
아무리 암호화 해서 막아도 뚫는 자는 있는법이요
2009.03.23 17:49:23 (*.140.169.24)
루엘
저걸 뽑아서 뭐에 쓰겠다는거보다도
뚫렸다는거 자체가 문제인듯 ´ㅅ`
2009.03.23 17:54:18 (*.37.245.188)
맛살
오호. 저거 뚫어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한 걸로 플레이 할 수 있겠네요. 팡야도 패치 되기 전에는 클라이언트 개인수정해서 다른 게임이나 애니메이션 캐릭터들로 플레이하고 그랬다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