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 커뮤니티를 병들게 할지도 모르는 마케팅 방법과 그 해결법을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그 마케팅 방법의 용어를 뭐라고 해야하는지 몰라서..)

예를 들면, 어떤 게임정보 사이트의 기자가 특정 게임(또는 제품)을 소개하는 글을 올리면, 그 밑에 댓글로 그 게임을 옹호하는 주장을 되풀이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댓글에는 또다른 옹호댓글이 달리거나 속칭 '알바'의 의혹을 제기하는 댓글이 달립니다. (도가 지나치면 수십개의 '전투적'인 댓글이 달리기도합니다.)
문제는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댓글을 작성하는 사람들의 의중을 의심하게 되고 더 나아가서는 기사에 대한 신뢰성도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문제가 쌓이면 해당 커뮤니티의 신뢰성에 타격을 입게됩니다.

좀 유명하다는 커뮤니티의 게시판을 보면, 나름의 CM(Community Manager)이 관리하는 게시판이라 하더라도 댓글 자체까지 하나하나 검열하긴 힘든 실정이다보니 온갖 비방과 광고같지 않은 광고로 뒤덮힌 경우가 허다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게시판/댓글 작성자의 '실명화'를 해결책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만, 만약 법적으로 강제화 하여 실명화 한다고 해도 속칭 '현피'만 늘어날 우려가 있으니 쉽사리 적용하기도 힘든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해결방법이 좋다고 생각하시나요?

이게다 대통령때문이다! 일본을 공격한다! 머 이런 답변은 무시하도록 하겠습니다.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