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한창 오픈베타테스트중인 아키에이지를,

어제 컴퓨터에서 언인스톨했습니다.


뭐, 딱히 재미가 없어서 지운것은 아니고요.

1월 18일부터 정식서비스를 한다는 내용을 들으니, 갑자기 의욕이 사라졌달까..?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아키에이지는 최근 나온 MMORPG중엔 분명히 퀄리티가 높고,

뭔가 꾸준히 할만한 요소가 있는 좋은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역시나 개인적인 이유로, 매달 일정금액을 지불하면서 게임을 할만한 여유가 없어서,

MMORPG는 당분간 쉬기로 했으니, 아키에이지도 딱히 계속 할만한 이유를 못찾겠더군요.


아무튼, 아주 짧게 했던 게임이지만,

좀 더 개선된 퀘스트 시스템을 비롯해서,

스토리 텔링에 좀 더 신경을 쓰려고 한 점이나,

채집/생산/(약탈) 등의 '생활'스킬 들을 강조한 것은 좋은 시도 같습니다.


걱정되는게 한가지 있다면,

역시나 유저들에 의해 형성되는 '게임 내 커뮤니티의 성격'.

물론 게임의 운영이나 라이브 패치의 내용에 따라 커뮤니티의 여론도 바뀌긴 합니다만,

그게 반드시 개발자의 의도에 맞게 흘러가는 법은 아니니까요.


예전에 프리스타일이란 게임을 잠시 했던적이 있습니다.

3on3 방에 들어가서 유저들끼리 하는데, 이건 농구가 아니라 '누가 3점슛을 더 많이 쏘나?'에 대한 대결 같이 보였습니다.

인사이드 패스하면 험한소리 나오고, 세트플레이같은건 시도도 못해보는 상황이었습니다.

뭐, 그 뒤에 몇번의 패치를 거쳐서 좀 개선되었다곤하지만,

역시나 '자유로움, 과정'보다는 '생산성, 꼼수'를 더 쳐주는 대부분의 (우리나라) 게임 커뮤니티들을 봤을때는,

확실히 아키에이지의 미래가 조금 걱정되긴 합니다.


참고로, 아키에이지의 월 정액비가, 와우과 같은, 30일 19,800원으로 책정되었는데요. 

30일에 23,000원하는 블&소와 비교할수 밖에 없는 가격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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