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존 카맥은 모바일에 관심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그런데 아내가 모바일 게임을 하고 있는 걸 잠시 해봤는데
왜 모바일에서 게임 "성능"이 이거 밖에 안될까하고 언젠간 최대의 성능을 이끌어 낸것을 만들어보고 싶다
라고 말을 했었지요. 그게 진짜였나보네요 ㄱ-;;
2006.05.24 20:58:53 (*.53.7.45)
RowCol
핸드폰에서 하는 MMO?
2006.05.24 21:08:08 (*.187.218.36)
mitoo
아무래도 그렇겠죠?
뭐 상당히 진보된 모바일용 3D그래픽칩셋도 나온다고 하니..이제 다시 존 카멕이 개척자로~
2006.05.24 21:24:36 (*.143.85.254)
제리
국내에는 현재 열혈강호MMO와 아이모라는 컴투스에서 만든 MMO 두 종류가 현재 오베 준비 중입니다.
아이모는 한 화면에 플레이어가 64명이 동시에 나와도 일반적인 성능의 폰이 느려지지 않는 수준이라고 하고요.
열혈강호는 아직 세부적인 정보는 없지만 -_- 일반적인 2디 무협MMO라고 보시면 될 듯.
왜 모바일 게임 성능이 고만고만한 수준이냐면...게임 전용 폰이 아닌 이상, 잘난 폰이어 봐야 SFC 이하니까-_죠;;
일반 폰 전용 게임 중, 국내에서 가장 고퀄리티의 모바일 알피지 게임 에픽시리즈도 고가의 폰에서 성능이 알피지XP수준에 불과합니다.
2006.05.24 21:27:34 (*.143.85.254)
제리
뭐 다양한 변수의 폰 성능과 600-700KB 이하의 용량, 주기적인 업데이트와 구 버전 파일의 정상적인 삭제에, 인터넷 프리 요금제 실현과 이통사의 개발새발개념만 정상적으로 돌아가면 모바일MMO도 나름 재미나게 만들만 하다고 봅니다.
2006.05.24 21:31:21 (*.53.7.45)
RowCol
아주 옛날에 3D가 막 등장하던 시절 서양애들이 64k 바이트 컨테스트인가를 하면서 놀던 적이 있습니다. 어셈블리어 등으로 64k 이하의 파일을 만들어 최대한 화려하고 오래가는 동영상을 만들어내는 거였죠. 최적화와 예술성을 가지고 경쟁하는건데 1등한 작품 보고 참 놀랐었습니다. 그런 실력들로 모바일MMO를 만든다면 기대가 되네요.
'...카막은 현재 보급된 대부분의 휴대폰이 순수하게 CPU나 메모리, 디스플레이(액정)의 성능만 놓고 봐서는 게임보이 어드벤스 보다 더 우수하지만 모바일 프로그래밍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자바 기반의 코드가 너무 느려 결과적으로 휴대폰의 성능을 과거 IBM XT 수준으로 떨어뜨린다고 지적했다...'
성능 향상을 이유로 관심보인거 아닐까....
2006.05.24 22:23:35 (*.37.222.252)
kallru
저 아저씨, 또 뭔가 일 내겠군요.
2006.05.25 00:36:53 (*.104.10.104)
뜨아오잉
훗 모바일에 탑제된 자바로 구성된 모든 시스템을 c언어 코드기반으로 변형시켜 아웃풋내는 엔진을 개발 할지도 덜덜덜
현재 성능이 가장 좋은 3d폰중에 하나가 sv - 360인데 이게 디자인 면에서 별루고 여다는방식이랑
암튼 종합적으로 볼때 한마디로 비호감 휴대폰 이라서 그다지 안 팔렸죠.
다음 모델중 하나가 im-8300인데 이게 3d폰 치곤 좀 느립니다.
그렇지만 가장 많이 팔렸죠 sky의 고유 특징을 가져오면서 3D게임폰 기능을 탑재했기때문이죠
아 누가 사양보고 휴대폰 사겠습니까 ㅡㅡ? 머 딜레마죠
같은 소스로 360이랑 8300에서 테스트하면 환장합니다 속도차이가 ...
2006.05.25 00:50:26 (*.77.11.228)
antilame
핸드폰 시스템을 갈아엎을지도... ㄷㄷㄷ
2006.05.25 01:56:39 (*.95.253.61)
흠. 역시 프로그래머...그의 도전정신이 지금의 그를 신으로 만들었죠.
뭐, 결과야 모르지만...
2006.05.25 02:28:45 (*.150.29.169)
asdf
이때까지 최신기술을 이끌었던 것과는 달리 모바일을 발전시켜도 이미 PC가 거쳐간 단계를 보여주겠지만... 혹시 존카멕씨 모바일 주물거리다 게임 말고 모바일의 다른 곳에 관심이 생겨서 또 다른 차원의 기술을 발전시키는게 아닐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