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라는 것은 근본적으로 생존을 위한 투쟁이라는 것이라고 하더군요.
생존과 무관한 상태에서의 놀이는 그럼 전혀 다를까?
저는 본질은 동일하다고 봅니다.
생존을 위한 투쟁은 나와 피아와의 대립이며, 피아를 극복하는 학습에 기반을 둔다고 생각합니다.
즉, 놀이의 본질은 학습을 통한 극복이라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그 극복을 통해 생기는 자기만족, 혹은 평가에 대한 것이 보상이고 이것 역시 놀이의 본질의 한 축이라고 봅니다.
2006.05.17 12:12:28 (*.203.36.207)
RowCol
눈과 귀가 즐겁고, 매번 두뇌를 상황판단에 몰두하게 하면서, 게임환경이 주는 도전을 완수해서 앞으로 나아가는 것
2006.05.17 13:24:17 (*.10.114.5)
이원길
본질이라는 단어 뜻의 적절한 비유를 해봣을땡
인간의 뇌, 심장, 영혼..중 핵심적인 하나의 본질일 것이다라고 선택해서 자신있게 말할 줄 아는사람
재미의 특정 본질을 정말 이론적으로 직접적인 가치가 있게 표현하는 능력을 자신있게 말할 줄 아는 사람
당신은 그러한가?
2006.05.17 18:40:01 (*.234.76.254)
꽃군
저 역시 이 질문을 2년 넘게 머리 속에 가지고 있었고..
앞이 보이지 않는 수수께끼의 연속이었습니다.
그리고... 조심스레 말씀드리자면... 전 답을 찾은 듯 합니다.
아마 이런 질문을 드리면 이 수수께끼의 다음 단계로 넘어가실 수 있으실 겁니다.
질문의 문맥 그대로 받아들이지 마시고.. ^-^..............................
재미의 본질을 찾는 것이 의미가 있을까요? (빙긋..)
2006.05.17 20:20:57 (*.128.153.239)
송창호
염화미소인겁니까.(......)
게임에서 득도하신 분이 있을줄은......(비꼬는건 아닙니다.)
2006.05.18 09:30:04 (*.234.76.254)
꽃군
송창호 // 비꼬셔도 상관 없습니다 ^-^ 후후...
2006.05.18 12:08:45 (*.156.166.250)
송창호
꽃군 // 부러울 뿐입니다.(......)
2006.05.18 23:15:56 (*.202.87.195)
新감자
사람에 따라 재미의 기준이 다른 이상, 하나의 답은 없다고 생각됩니다.
2006.05.26 10:27:51 (*.234.76.254)
꽃군
감자님.. 그런 답으로 스스로에게서 도망치지 마세요. ^-^
뒤돌아 보면 뭔가 미심쩍은 표정의 눈을 한 자신이 쳐다보고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