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제가 설명을 잘 못해 자꾸만 비비꼬이는 느낌인데...

예를들어 wow같은 게임은 도적단 강도가 됐든 기사단 기사단장이 됐든 휘두르는 무기에 따라 모션이 같다고 해도


그들이 사용하는 검술 자체가 핵심이 아닙니다. 때문에 누구도 이에 대한 관심을 두지 않죠.

판타지 소설에서 예를들어 D&D에서 나오는 웨폰마스터가 됐든, 강도가 됐든 그저 칼을 휘둘렀다... 그 이상의 묘사는 없습니다.

(아니 사실 그런 묘사는 있죠. 있는데 그 어떤 판타지 소설에서도 검술 자체에 비중을 크게 놓고 검술의 초식이나 동작의 의미, 바른 자세에 대한 설정을 세우거나 그것을 묘사하진 않습니다. 그저 휘둘렀다. 내리쳤다.. 수준이죠.

뭐 제가 세상의 모든 판타지 소설을 다 읽어본건 아니라서 확답은 못하겠지만, 일반적으로 대중에게 알려진 판타지 소설은 그렇다고 봅니다. )


(사실 와우도 종족별, 성별로 모션 다 다릅니다.)



반면 무협은 다르죠.

같은 무기도 별의별 해괴한 동작과 각도로 휘두르는 묘사가 중요하게 다뤄지며

그것은 소설뿐만 아니라 무협이라는 이름을 달고 있는 대부분의 영상이나 게임에서 동일하게 중요시되던 부분입니다.



저는 블앤소가 정통무협이 아니란 것도 잘 알고 있고

사실 무협의 이름을 빌린 퓨전판타지라는 것도 매우 잘 알고 있습니다.

다만... 그것자체를 떠나서... 이 게임의 애니메이션에 너무나도 성의없음을 까고 싶은 겁니다.


저는 개발자도 아니고, 그와 관련분야에 종사하고 있지도 않지만

예전에 전공이 IT분야였다보니 그게 얼마나 빡돌고 힘들며 시간 걸리고 관리하기 힘든 작업이라는 건 압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월급도둑이라는 단어를 서슴없이 사용하고 싶어질 정도입니다.


아.. 그래. 동작? 어떻게 온라인 게임 환경에서 등장하는 몹 종류별로 고유 동작을 다 일일히 만들어줘? 불가능하죠.

하지만 주인공의 동작 포함해서 한 3가지 정도 고유 스타일을 만들어 섞어줌으로써 최소한 차별성(이라기도 뭐하고 그냥 시각적인 눈속임)은 둘 수 있었지 않냐.. 그겁니다. 

메인퀘스트 제외한 그놈의  중요하지도 않은 잡스러운 퀘스트마다 성우 목소리 더빙작업 좀 그만하고 좀 이런 데다가 노력을 해야 할 거 아니냐...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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