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입회원 이노군입니다.
직업같은것은 없고 그저 학생입니다. 그 힘들다는 3D직종, 대한민국 학생이지요
어찌되었든!
이렇게 인연이닿게되서 정말 기쁘고 많은 귀인분들을 만나뵙게되어 영광입니다.
쟁쟁하신 선배님들께 미흡하지만 저의 초라한 아이디어들을 선보이려합니다.
* MMORPG에서의 레벨제거
보통 게임웹진이나 여러 커뮤니티에 가보면 MMORPG의 고질적 문제점으로 '레벨을' 꼽고있습니다. 제가 활동했던 여러 웹진들의 공통된 의견도 같았습니다.
하지만 레벨은 MMORPG내에서 꽤 많은 역할을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게임의 연속성이라던가 성장의 측면, 기본원리라고도 할수있는 노력과 보상의법칙의 기능까지.. 레벨은 이제 RPG의 고질병이면서도 빼서는안될 중요한 요소가되어버렸다고생각합니다.
이러저러한 이유로 레벨RPG는 온라인게임시장에서 꽤 오랜세월동안 그 명을 유지해왔습니다.
그것이 RPG를 레드오션으로 몰아넣었다고해도 과언이아니라는것을 저는 확신합니다.
그래서 생각해본것이 RPG에서의 레벨제거입니다.
일부웹진에서 패널로 활동하던 시절, 이와 똑같은 의견을 제기해보았지만 일반유저로써는
'레벨이없는게임을 어떻게상상하느냐' 와같은 답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달리생각하고있습니다.
레벨은 콘텐츠를 분산시키게됩니다.
저렙, 중렙, 고렙의 콘텐츠가 모두 다르며 주로 재미있는콘텐츠를 고레벨의 유저들에게 부여하여 유저들을 오랜기간동안 붙잡을수있는 빌미를 마련합니다. 하지만 '즐거워야하는 게임' 에있어 과연 재미없는 저레벨, 중레벨의 콘텐츠를 고레벨이될때까지 즐거운 콘텐츠를 즐기기위하여 꾸역꾸역하는 모습들을 보고있자니 주와 객이 전도된것같아 가슴이아팠습니다.
만약 레벨을 여기서 삭제하게된다면 콘텐츠는 하나로 통합됩니다. '고레벨을위한 재미있는 콘텐츠' 가 아닌 '모든유저들을위한 콘텐츠' 가 되겠지요. 그렇게된다면 신규유저들과 구 유저들이 손쉽게 어우러질수있는 공통적 콘텐츠가 생기게되고 게임은 조금더 활기찬 세계가 되겠지요
하지만 레벨이없어지면 노력/보상의 원칙이 허물어집니다.
저는 이것에대한 대처방안을 협동플레이에서 찾고싶습니다.
현재 게임세계에서는 너무나도 '현물' 에대한 집착이 강한것처럼 느껴집니다.
몬스터를 죽이고 돈을 떨어트리고 그돈을주워 물건을사고...
그 과정에서 느끼는 재미가 과연 얼마나 큰것일까요.
유저들이 퀘스트를하는 단 하나의 과정에서도 '포트리스2' 같은게임에서 느낄수있는 협동플레이, 아군이 위태한상황에서 자살이라도하여 팀에게로 전세를 이끌려는 팀에대한 소속감등이 충만한 게임이 되어야한다고생각합니다.
한마디로 뛰어난 아이템과 뛰어난 보상이 주류를이루는 게임이아닌
무언가를 느낄수있는 게임이 바로 레벨이 제거된 게임이 궁극적으로 갖추어야할 목표라고생각합니다.
레벨은 게임을 이기적으로 이끌어가고있다고생각합니다.
그러한 레벨을 제거함으로써 얻을수있는 인센티브는 모험을 감수할정도의 값진것이란것을 확신합니다.
여러분은 어떻게생각하시나요
Innovation 님의 아이디어는 참신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항상 그런 틀에서 벗어나고 싶어하는 사람으로...그런데..아직 능력이 미천하여...
레벨이란것이 없어지면 분명 무언가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거죠....그 부족한 부분을 메꾸어 줄 만한 대체 물건이 있어야 하는데...그것이...
알고보면...그놈도 레벨과 같은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는 거겠죠.
몇일전 시티오브히어로 라는 게임이 오픈베타를 실시 했더군요.
이 게임의 특징은 여러종류의 영웅들이 나온다는 것인데...능력을 키우다 보면 슈퍼맨처럼, 배트맨처럼 될수 있다는 게임이죠.
이 게임에서 제가 살짝 느낀건...아이템이 없고, 능력치가 없습니다. 단, 능력치라 할수 있는 부분이 캐릭터별 특성이 있네요. 정확하게 수치로 나뉘어 져있진 않지만
대략 A 캐릭터는 공격력이 높고, 체력이 보통, 방어가 낮고, 뭐 이런 수준으로만 알려주고 있죠.
전 이게임을 하면서 이야~ 드디어 RPG에서 아이템의 개념을 없앴구나 싶었습니다.
독특하지 않습니까?
또 수치도 없어졌습니다.
단...이 게임에도 레벨은 존재하더라구요...그 부분은 그쪽에서도 어쩔수 없었던 부분인지...아니면 처음부터 레벨을 없앤다는 개념이 없던건지는 모르죠^^;
여튼 이렇게 RPG의 개념을 타파하는 게임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게임의 재미 요소도 상당히 있었구요.
분명 Innovation 님께서 하고자 하는 레벨(등급)을 없애는 작업이 가능할 것이라 믿습니다.
이 글에 달린 리플을 읽어 보니, 아무개 님 빼곤 모두 RPG에 레벨이 들어가야만 하고, 등급이 있어야만 하고, 아이템이 있어야만 하고, 몬스터가 꼭 아이템을 드롭해야만 하고 등등의
내용에서 벗어나면 큰일이나 나는것 처럼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이 몇몇 글에서 보여집니다.
물론 그런 부수적인 부분들이 있어서 유저의 흥미를 끌어 올리는 데 한 몫을 하긴 하지만, 꼭 있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지금까지 그런것들을 없애지 못한 이유는...대체할 만한 다른 아이디어가 없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분명 레벨, 등급 등을 대체할 만한 아이디어가 있다면 분명 가능할것입니다.
Innovation 님....꼭 만들어 보세요. 저도 생각해 보았지만....이걸 어떻게 해결할지는 모르겠네요..무지해서리^^
두서 없는 글을 쓰게 되었네요.
전 원래 프로그래머 인데....이번에 어찌어찌해서 게임 기획을 하게 된 사람입니다.
근데...참 기획이란게 엄청 어렵더군요...
게다가 글을 써서 남들에게 이해시키는 일이란게....참 ㅠ.ㅠ
여튼...제 생각은 이렇다는걸 알려드리고, Innovation 님을 지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