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친구랑 이런 저런 얘기를 하다 카운터 스트라이크에 대한 얘기가 나왔습니다.
TV에서 보거나, 실제로 해봐도 카스의 진정한 재미는 클랜전, 즉, 5:5 경기를 할 때라는 생각이 들어서...
"만약, Valve 社의 스팀이 워3의 배틀넷 처럼 , 커뮤니티를 활용할 수 있는 채널과, 5:5 경기를 할 수 있는 자동적인 매치업 시스템이 있으면 어떨까? 즉, 각 클랜마다 한 채널을 개설할 수 있게 하고, 워3에서 팀플전을 할 때처럼, 같은 클랜의 5명이 모여서 PLAY 버튼을 누르면, 자동적으로 동급 수준 [레벨] 과 매치를 하게끔 해주는 시스템이 왜 없을까?"
그러자 그 친구는 이런 얘기를 하더군요 :
"워크나 스타같은 RTS 게임의 경우, 배틀넷이 유저들을 연결만 시켜주는 다리 같은 역할만 한다. 그렇지만, 카스 같은 FPS의 경우 PING 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그런 방식은 섣불리 쓸 수 없다. 따라서, 현재처럼 개개인의 서버를 운영해, 서버운영 자체는 유저들한테 맡기는 방식을 고수하는 것이다."
이라고 하던데, 제가 사실 서버 관련 지식이 전혀 -_-없어서 궁금해지더군요.
FPS 의 경우엔 정말 트래픽 양이 훨씬 많나요?
가능만 하다면, 현재 카스가 인기인 유럽, 중국 및 미국 지역에서 큰 호응을 얻을 것 같아서 말이죠.
사실 현재 클랜전을 하려면, 1) 약속을 잡고 2) 서버를 비우고 3) 10명이 다 오길 기다리는
다소 번잡스러운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이를 워3의 배틀넷처럼 편리하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FPS의 경우엔 트래픽 양이 훨씬 많긴 많습니다. MMO 랑은 비교할 수도 없고, RTS 보다도 많지요.
그렇지만, 어차피 방에 들어온 사람들끼리 P2P 방식으로 게임하는건데.. 서버랑은 별 상관 없을거 같은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