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온캐논. 저거넌트 등 이족보행 유닛은 이온캐논이나 핵미사일을 맞으면 엎어지는데, 엔지니어를 넣어서 살릴 수 있습니다(그냥 보병도 되는지는 확인 안해봤습니다.).
상급 유닛은 거의 다 살아남습니다.

참고로, 이온캐논을 발사할 때 주 공격이 있기전 빔이 여러개 떨어지는데, 이것 역시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일반적인 유닛들은 여기에도 죽습니다 -_-;



폭격기가 캐사기가 아닌가 생각되는데, 대공 포탑 한둘로는 어림도 없고 대여섯을 깔아도 폭탄은 떨굽니다. 맷집 엄청좋아요.



건물에 클로킹 시켜놔서 시야에 보이지가 안네요... 좀 어이없는건 그냥 유닛 클릭하고 스텔스 한 건물 위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커서가 이동 불가로 바뀝니다.
그럼 컨트롤 누르고 강제어택 시키면 끝.





핵미사일이 터지는 장면. 파워는 이온캐논과 비슷합니다.



시가지를 지나는 맘모스 탱크와 저거넌트.









실사 동영상의 한장면... 맨 위에 사람 표정이...?

---

싱글 플레이가 무척 재미있을 듯. 최적화도 잘된거 같고 유닛도 다양하고 기능도 좋은데,
인터페이스는 조잡하고 영 싸우는 맛이 안납니다(딱 잘라 말해서 이쪽은 KKND가 더 낫습니다.).
그리고 건물 뚫고 날아가는 로캣이나 유닛이 지형하고 너무 잘 어울려서 구분이 안간다는거, 제너럴에서 별 발전이 없는 시가전은 좀...

원본 그대로 사용하려 했더니 용량이 장당 1M이 나와서 품질하고 해상도 좀 줄였습니다.

----

딴지 좀 걸겠습니다.

1. 잘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전까지 사이드바 인터페이스에서 군수공장을 짓는다면 유닛의 생산속도가 빨라지지 동시에 여러대를 생산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C&C3에서는 사이드 바 임에도 여러대를 동시에 생산할 수는 있긴 한데, 겁나 불편하게 일일이 탭을 넘겨줘야 합니다.

이게 문제인게, 가량 건물 건설 1번 탭에서 건물 건설 명령을 내리고 2번 탭을 보다가 건설 탭이 아닌 다른 탭을 띄운 후, 건설이 완료될 경우 건설 탭을 누르면 당연히 (건설이 완료되어 위치 지정을 해야하는) 1번 탭이 떠야 하는데 아까 보던 2번 탭이 뜹니다.
그리고 배럭에서 라이플맨과 로켓런쳐, 엔지니어를 차례로 생산하게 할 때 라이플맨이 생산되고 있는 상태에서 로켓런쳐나 엔지니어 아이콘에 우클릭 한번 해주면 해당 유닛들에게만 생산 중지 명령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막상 그 유닛을 생산할 차례가 오기 전 까지는 생산이 중지 됐는지 그대로 예약 생산 하는건지 어떤 정보도 주지 않습니다.

각 숫자 탭으로 넘어가면 어떤 건물에서 명령을 실행하는건지 미니맵에 표시되긴 합니다만, 잘 구분이 안갑니다. 작고 불편합니다.

2. 랠리 포인트는 무슨 가로등 같이 생겼는데 걍 하나 새워두면 맵의 구조물과 구분이 가지 않습니다.

3. 왼쪽에 줄줄이 나타나는 스킬들... 스크린샷의 왼쪽 상단을 보면 아시겠지만 이온캐논과 핵미사일의 가동 시간까지 얼마나 남았는지 표시하고 있습니다. 이게 0초 남으면 명령을 실행 할 수 있는데, 이 때 자연스럽게 저 아이콘을 클릭해보면...

아무 반응도 없습니다. 어처구니 없는게 슈퍼 웨폰의 시간을 표시하는 아이콘과 발사 아이콘이 따로 있습니다(발사 아이콘은 스킬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4. 일관성이 없게 업그레이드 탭은 따로 존재하지 않고 업그레이드 건물을 선택해서 일일이 해줘야 합니다.
물론 업그레이드 예약한 후 일시중지하면 뭘 중지했는지 확인할 수 없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5.
Q : 수리 기능을 가진 건물을 선택한 후 아군 유닛을 우클릭하면 어떻게 될까요?
A :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유닛을 수리하기 위해선 수리 건물 선택, 우측 하단에 출력되는 유닛 정보에서 수리 아이콘 클릭한 다음 수리할 유닛을 선택해야 합니다.

뭔소린가 하면 옵저버를 선택한 상태에서 이동하길 원하는 지역에 마우스 우클릭을 했더니만 이동 버튼을 누르지 않았다는 이유로 가만히 있더라, 하는 이야깁니다.
(물론 스타에서 옵저버는 걍 우클릭만 하면 이동을 합니다만) '수리 밖에 수행할 명령이 없는 상태에서' 아무 반응이 없는건 -_-;

6. 액트 오브 워, 컴패니 오브 히어로즈 처럼 건물 안에 있던 유닛이 총격전을 벌이다 사망할 일은 없습니다. 스나이퍼의 경우 건물안에 들어간 유닛을 공격조차 할 수 없습니다.
걍 모타팀이 수류탄 한방 던지면 한방에 비워집니다 -_-;
재미있는 것은 이유는 모르겠지만 가끔 건물 밖으로 유닛이 몸통을 내미는게 보인다는 건데요, 이런 유닛들 개개의 HP도 확인 가능하며 선택도 가능한데 이놈들을 따로 공격할 순 없습니다. 도대체 왜 나와있는걸까요?
그리고 건물 밖의 비히클, 보병들은 오브젝트에 의해 가로막힌 곳을 공격할 수 없지만 건물 안에 있는 유닛이 발사하는 로켓과 총알은 뭐든 다 뚫고 공격합니다.

또 신기한게 하나 있는데, 건물밖의 유닛은 오브젝트를 뚫고 쏠 수 없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하지만 보병들이 건물 모퉁이에서 서로 마주치면 갑이 공격할 수 있는 각도에서 을은 공격을 못합니다. 그냥 제멋대로입니다.

7. 어택 땅을 하기 위해선 우선 A를 눌러야 하고, 스킬을 쓰기 위해선 단축키를 누르거나 아이콘을 눌러 줘야 합니다.
그러면 마우스의 커서가 바뀌는데, 여기서 명령을 내릴라면ㅡ
어떤거는 좌클릭이 실행, 우클릭이 취소
어떤거는 좌클릭이 취소, 우클릭이 실행입니다.

8. C&C의 전통마냥 엔지니어로 건물을 한방에 점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걸 막을 수 있는 '벽'의 존재가 사라졌습니다. 이제 엔지니어 만세! 하지만 다행히도 슈퍼웨폰이 점령되면 타이머도 초기화 됩니다.

----------

차라리 KKND의 인터페이스가 낫다고 한게 KKND에서 두번 클릭하면 될거 C&C3에서 3~4번은 클릭해 주야 하고, 정보가 한눈에 들어오는 것도 아니며, 눈에 잘 띄지도 않고 게임을 하는데 도무지 일관성이란게 없습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