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글올리니까 재밌네요.
그냥 생각해보던것을 적을수있고.
그 글을 읽고 제가 생각하지 못했던것을 찍어주는 사람들도 있고^^

제가 생각해본 퀘스트방식입니다.
일단 크게는 두가지로 분류를 합니다.

사냥관련 퀘스트 - 이런 종류는 많이 보셨겠죠. 특정몹을 잡아서 아이템을 얻어서 보상을 받는 즉 사냥시
보조로 받는 보상이라할까요.

이것말고 모험 퀘스트라는 것을 두는것이죠.
이런 비슷한것도 많이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제 생각을 한번 적어볼께요
우선 모험 퀘스트는 일부 특정한 장소나 NPC들에 의해서 시작이 되겠죠.
그 사람이 그 퀘스트를 할수있는 조건이 된다면(이미 했다거나 반대퀘스트를 수행했다거나하면 안되겠죠. 레벨이나 직업등도 조건이 될수가 있고요^^) 그 장소로가서 퀘스트를 받습니다.
그러면 커뮤니티 창같은것이 열리고
일반 인터넷게임(세이클럽, 넷마블등등)에서 자주보는 게임방들처럼
목록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서 현제 진행상황을 보여줍니다. 대기면 대기 진행중이면 진행중
대기 방에선 사람을 더 모을수있죠.
그리고 비번을 걸어서 아는사람들끼리만 퀘스트가 수행가능하고요
그리고 특정퀘스트에 한해서 진행중인 퀘스트도 들어갈수가 있고요.
그래서 시작을 하게되면 본 게임과는 떨어져서 퀘스트로만 빠져들게됩니다.(길드워가 이런것 같던데;;)
그렇게 되면 우선 퀘스트에 넘버가 붙게됩니다. 랜덤으로 붙은것이죠
이 넘버를 통해 진행중에도 자기가 원하는 맴버를 부를수있죠.
또한 그렇게 부르거나 아님 진행중인방에 딴사람이 접속할때 시작점은 그 케릭이 접속하는데 따라 달라질수도 있을겁니다.
각자 다른 마을이지만 같은 퀘스트라면 입구는 다르지만 결국엔 같은 퀘스트가 되는거죠
또한 랜덤으로 따로 퀘스트를 시작하였지만
같은 퀘스트 방으로 들어가질수도있습니다. 그래서 퀘스트시작후에 랜덤으로 넘버가 붙는것이죠
이때 사람들이 미리 확인하는것을 막기위해
퀘스트 내에선 목소리등을 줄여서 말해야할때가 있습니다.
만일 퀘스트중에 외치기를 쓴다면 적이 그소릴 듣고 눈치챌수도있습니다.
그래서 작게말하기등을 써야하고 그래서 의사소통을 하려면 조금더 가까운 위치에 있어야겠지요
파티원이라면 파티챗은 가능하겠지만 가능하다면 멀리있다면 글이 깨져보인다거나
그렇게 하는것이죠.(여기서 이모티콘은 깨지지 말고 나갔으면 합니다. 멀어도 표정은 볼수있으니까요)
이렇게 해서 퀘스트를 수행하면 거기에따라 엔피씨에게서 보상을 받는겁니다.
그리고 퀘스트중에 사냥은 경험치가 조금더 높아도 되겠지요.

아 정말 복잡하네요.
그냥 정리하고 마구써내려가니까
머가먼지... 간단하게 예를 들어볼께요.

A마을에서 선주 B씨가 자신의 배가 해적에게 털렸다면서 같이 주점에 있던 사람들에게 말은한다
그래서 파티원은 자신들이 그 것을 찾아주겠다고 약속한다. 그리고 같이 모험할 여행자를 찾는다.
(이과정이 방을 만들고 기다리는 과정이죠)
그리고 인원이 모이게되면 출발을한다.(이건 필드상으로 이동할수도있습니다.)
A마을에서 가까운 해적입구를 알아내게되고 덤으로 B마을에서도 올수있는 위치를 알게된다.
그리고 A마을에서 가까운 입구로 들어간다.(여기서부터 퀘스트용 서버로 들어갑니다.)
(들어가면 그 순간 그 퀘스트 넘버를 부여받는다.)
동굴등을 해매며 찾아간다. 들어오기전 친구들보고 B마을입구로 들어오라고 미리 연락을해두고
퀘스트넘버를 알려준다(퀘스트서버랑 본서버가 연결이 되어있어야...)
그래서 또 다른 파티들이 B마을 입구로해서 들어온다.
하지만 퀘스트로 들어온 사람은 소리를 지를수없어서 들어왔는지 확인해볼수없다.
퀘스트내에선 귀속말도 멀리가지않아 전달할수없다.(여기서 본섭으로는 귀속말이 가능하기때문에
누군가가 남아서 가르켜줄수도 있다. 이점은 어떻게 다시 생각해서 해결해야한다^^)
그리고 전혀 다른 파티가 같은 퀘스트를 맡고 그 퀘스트에 들어오게된다.
(가끔 같은 퀘스트 넘버가 부여되면 그렇게 될수도있다. 이때 늦게 들어온팀이 퀘스트를 수행하지 못하였다면 나중에 다시 할수있다. 만일 같이 통과하게되면 같이 보상을 받고 다시 퀘스트를 할수없다. 다음단계 퀘스트는 할수있겠지만)
그래서 파티원들은 해적의 숨은 기지를 찾아내고 그 들과 싸워서 물건을 돌려받게된다.
하지만 여기서 그 해적들도 그 보물을 지키기위해 유저들을 고용하였다면..
(이런 퀘스트는 이전 퀘스트가 실행시 그 앞의 퀘스트 숫자에 맞춰서 발생하게된다.)
이들은 다른 파티와 전투를 벌이게된다. (물론 이쪽 퀘스트를 한사람은 물건 찾는 퀘스트는 할수없다.
그리고 또 할수도 없다.-반대되는 퀘스트 실행시와 이미 실행한 퀘스트는 할수없다)
물건을 돌려받는걸 완수한 케릭터들은 그 주점에 들릴때마다 그 선주로부터 맥주한잔씩을 부여받는다.
물론 저녘때 가야만 준다.(아니면 그 선주에게 먼가를 부탁할때 세일을 해줄수도있다.)
(그리고 그 퀘스트를 해결한사람들만 또 어떤 일정한 퀘스트등을 실행할수있는 자격을 받기도한다.)

보상에서 자격등을 받을수있다.
어느마을에서 도적퇴치를 의뢰받아 성공하였을시 명예C마을보호대장 머 이런씩으로 말이다.
능력은 일정기간동안 그 마을에서 먼가 도움을 받는다 이런것이다^^
또한 도적돕기를 성공하였을시 D도적의일원의증고 이런것을 받아
그와 관련된몹이 선공에서 비선공이 되기도한다(물론 이건 시스템상으로 어려우리라본다^^;;)

============================================================

으아아~!! 낼 아침 시험인데 이게 무슨~ ㅠ.ㅠ (것도 전공인데 ;;)
언젠가 다시한번 정리해서 올리게 될날을 기리며~ 다들 좋은꿈 꾸세요~



===================수정중===================================

1. 퀘스트 발동조건
-npc들에게서 의뢰
가장 일반적인 예로서 마을이나 필드위의 npc들로 부터 얻게 되는 퀘스트이다.

-조합에서의 의뢰
각자 자기가 속한 조합에서의 의뢰이다.
--조합게시판
직업이나 마을의 조합등 자기가 속해있는 조합의 게시판에 뜨는 퀘스트들이다.
어느정도의 인원이 제한되어진다. 물론 동료와 함께 할수있지만 보상은 크게 바뀌지 아니한다.
--조합원연락
이것은 조합에 속한 인원에게 각자 알림이 간다. 무시하고 싶으면 무시하여도 된다.
하고 싶다면 연락에 응답을 하고 움직이면 된다.

-습득물에 의한 퀘스트

-길드원에게 들어오는 퀘스트
이것은 각종 판타지 소설에서 보면 용병단이라는곳이 나온다.
이들은 지금까지의 일을 수행해오면서 쌓은 신뢰와 그 경험을 바탕으로 용병소개소에서 일을 받는다.
물론 개인적으로 받는 일도 있을수있지만, 이 같은 경우는 위의 조합에서의 의뢰와 비슷하므로 넘어간다
이런 일들은 위험한일들이 많으며 최소 길드 단위이상이 뭉쳐야만 해결될정도의 일들이다.

2. 퀘스트 종류
3. 퀘스트 인터페이스
4. 퀘스트 자격
5. 퀘스트 완료시 보상
6. 적대 퀘스트란?
7. 중간 난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