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의 경우 일본서버는 24시간 열려있습니다. 한국의 2시간과는 큰 차이죠. 프리미엄서비스를 못받는다고 뭐라는 분들도 계신데 현재 마비노기는 이미 사냥보다는 아바타채팅게임에 가깝거든요 -_-;
2007.12.30 18:17:42 (*.118.123.101)
김지원
...뭐 나라마다 마케팅의 차이가 있는게 아니겠습니까 ㄱ-;;
라고 말하면서도 마비노기하면서 일본 서버가 온종일 열려있다고 생각하니 참...
에코온라인이라는것도 일본게임인데 한국으로 넘어오면서 경험치량 같은게 몇배는 증가했다고 알고있습니다.
이유는 한국인이 워낙 노가다가 쩐다고
2007.12.30 20:29:54 (*.183.79.79)
발퀴레
한국 유저는 뭔가 노가다 거리를 가져다 주지 않으면 흥미를 못가지는 듯...
놀이거리를 만들어 놀지는 못함...
2007.12.31 00:07:07 (*.15.84.92)
솔밑
발퀴레 // 글쎄, 꼭 그렇지만도 않은 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 주로 즐기는게 와우지만, 와우 내에서도 이것저것 즐기는 사람들 많습니다.
2007.12.31 00:12:58 (*.15.84.92)
솔밑
마비노기의 경우는,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오히려 2시간만 열어놓는(아예 열지 말던가)것이 오히려 노가다를 조장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시간이 한정"되니까요.(사실 주변에 마비노기 하거나 했던 사람들은 렙업보다는 그냥 끼리끼리 소박하게 노는 식이었지만)
저같은 경우에도 와우 정액제일 때에는 이것저것 삽질도 즐기고 어쩌다 만난 사람들끼리 유쾌한 스크린샷도 찍는 등(가끔 벽타기 등반도...) 이것저것 사냥 외에도 즐길거리를 찻지만, 시간 결제일 때에는 괜히 가만히 있느니 차라리 로그아웃 하고, 뭐 할 때만 로그인하고 합니다.
2007.12.31 02:10:53 (*.15.84.92)
솔밑
아 근데 마비노기는 노가다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없는거같다;
2007.12.31 06:23:14 (*.129.139.47)
라인하르트
한 회사라도 부서가 다릅니다. 마케팅 방식이나 운영이 다른건 당연한것을...
2007.12.31 11:16:24 (*.253.98.18)
CamilleBidan
그리고 해외로 진출하면 국내 회사가 직접 운영하기보다는
그 나라 업체에서 운영하는게 대부분이죠..
2007.12.31 12:18:48 (*.178.236.145)
Arslan
그래도 국내 온라인 게임들의 운영은 아쉬운 점이 많죠.
하Q님께서 만드신 그라나도 에스파다의 운영은 좀 특이해서 재미있었습니다.
2008.01.01 17:40:10 (*.162.212.37)
DP
境界式//대신 일본에는 캐쉬소모 '아이템'이 존재합니다. 캐릭터 카드나 펫이나 어드템 같은거 말고 말이죠.
예를 들면 스타라이트 로브 같은거 던전에서 드랍 안됩니다.
로또를 사서 뽑아야 하죠. 문제는 원하는 템만 나오는 것도 아니라는 거~
마비노기의 경우는 차라리 국내 서비스 타입이 더 좋은겁니다.
한국유저들의 성향도 한몫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