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회사 내에서 출세 할수 있는 방법. >

지금부터 얘기하는 것은 꼭 바른것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일본에서 출세하는 방법은 이것밖에 없습니다. 일본 회사에서는 감점법이

라는 것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입사할 때 사람들은 100점을 가지고 있습니

다. 좋은 학교를 나온사람은 100점에서 약간의 플러스가 있습니다. 입사해

서, 일에 실패를 할 경우에 처음의 100점에서 감점을 합니다. 실패가 많

을수록 감점이 많아 지겠죠.그렇게, 입사해서 12-13년 이상이 지나

서 제일 점수가 빠지지 않은 사람이 과장이 됩니다. 과장이 되서 한7년 정

도 지나서, 제일 점수가 안 빠진 사람이 또 다시 부장이 됩니다. 여기서의

점수는, 실질적인 점수표가 있다기 보다는, 이미지라는 것이 가깝겠지만

이 시스템에서, 사원들은 새로운 시도 보다는 점수를 까먹지 않기 위해,

도전을 하지 않으려 합니다.

또 하나의 특징이라는 것은 과장이 늦게 된사람이 더 빨리 부장이 되는 경

우는 없습니다. 스타트가 느린 사람은 회복이 안됩니다.

이런 의미가 없는 시스템이 언제까지나 잘 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일본

경제가 지금 어려운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제가(오카모토) 이제부터 이야기 하려는 것은, 일본회사에서 출세하는 것 과는 다릅니다.



< 도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

“도전 하십시요“라고 아까, 말씀 드렷습니다. 도전하지 않으면 아무

  것도 생기지 않습니다. 물론, 도전 할 때 가능한한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

  것에 도전을 해야 겠지요. 다른 사람이 한 것을 흉내낸 것은 도전이라고

  할수 없습니다. 새로운 것을 해야지 도전이라고 할수 있겠죠.

  예전에 도전한 사람들은 그 사람들 나름대로 성공과 실패를 겪었습니다.

  도전을 해서 모든 것을 성공하면 좋겠지만 , 그렇게만 될 수는 없습니

  다. 실패를 하게 마련이죠. 그렇지만, 실패한다고, 두려워 해서는 안

  됩니다. 간단히 얘기 하자면, 실패해도 좋으니깐, 도전을 하라는 것이

  죠. 야구로 12승 8패면 좋은 투수죠. 물론 , 20승 2패면 더욱 좋은 투수

  겠지만 처음부터 20승 2패를 걷을수는 없겟죠. 12승 8패를 하면서 꾸준

  히 노력하다가보면, 실패도 하고 하면서, 20승2패의 투수가 되게 되는 겁

  니다. 그래서, 도전이라는 것이 필요한 것입니다.



< 스트리트 파이터는 도전에 성공한 게임입니다. >

인베이더 이후에 그렇게 많이 팔리는 게임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업계에서

도 그만큼 팔릴 게임은 앞으로 없을거라 생각 했었습니다. 하지만, CAPCOM

에서는 더 많이 팔릴수 있다는 생각을 해서 시간과 돈을 투자한 것입니다.

그리고, 스트리트 파이터가 나오기전에는 게임에 커다란 캐릭터에 많은 기

술이 나오는 게임이 없었습니다. 또, 인간과 컴퓨터만의 게임이 아니라, 사

람과 사람끼리의 플레이가 더 많은 인기를 끌게 된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도전이죠.



< 왜 스트리트 파이터가 필요하게 됐는지..... >

왜 스트리트 파이터가 필요하게 됐는지 설명 하겠습니다. 게임센터는, 스트

리트 파이터 이전이나 요즘이나 어렵습니다. 인베이더가 22년 전에 나왔었

습니다. 이때 플레이 요금은 100엔이었습니다. 요즘도 게임센터의 요금은

100엔입니다. 예전에 비해 요즘게임들은, 인건비, 임대료, 기계값도 비싸지

고, 기계의 수명도 예전보다 짧아 졌는데 도, 플레이 하는 비용이 예전과

똑같이 100엔으로 같습니다. 그래서 게임센터가 어려운 것입니다.게임센터

가 잘되기 위해서는 우선 돈을 많이 벌어야 합니다. 그래서, 게임센터가

잘 될 수 있는, 방법들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게임을

어렵게 만들어서, 사람들이 오랫동안 플레이하지 못하도록 한 겁니다. 하지

만, 재미가 없죠. 일본에서는 한사람이 3분정도 플레이를 하지 못한다면,

게임센터가 어려워 진다고 합니다. 임시적으로는 게임센터가 이익이 생겼습

니다만, 유저들 입장에서는 게임이 어려워서 게임을 점점 더 멀리하게 됩니

다. 두 번째 방법은, 세가의 경우처럼 대형 게임을 만들어서 100엔 보다

더 많은 돈을 지불하게 하는 방법이었습니다. 200엔으로 6분정도 플레이 할

수 있게 되는 거죠. 헌데, 이것도 실패 했습니다. 대형 게임기라서 공간이

2대분을 차지하게 된거죠. 그래서, 예전과 별 차이가 안 난 겁니다. 그리

고 대형 기계가 더 많은 기계값이 들어가게 됩니다. ( 3배정도. )

세 번째방법은, 비교적 성공한 아이디어였습니다. 보통의 게임기 하나에 2

인용이 되도록 만든 것입니다. 파이날 파이터 같은 경우입니다. 공간하나

에 두사람이 하게 되서, 3분정도 되면, 게임 업자는 이익이 됩니다. 6분정

도 되면, 손해를 보겠죠. 이 방법은 계속 진화를 하게 되서, 2명이 협력하

던 것을 3,4명으로 늘어나게 된 것입니다. 여기서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게임 화면에서 자신이 어디 있는지 모르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새로운 아

이디어가 필요하게 된 겁니다. 그래서 새로운 아이디어로 나오게 된 것이,

스트리트 파이터로 대표되는 대전게임입니다. 플레이 시간이 짧아도 자신

이 실력이 부족해서 플레이 시간이 짧아 졋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죠. 그

당시에는 , 사람과 사람이 플레이 한다는 것은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저히들은 재밋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특히 일본은 보수적인데, 과연 모르

는 사람끼리 대전을 할까? 플레이 하던 중에 다른 사람이 대전을 걸어오는

것이 과연 통할까 ? , 등등의 걱정을 하게 된 것이죠....헌데, 성공적 이었

습니다. 도전을 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 합니다. 저는 도전을 통해서, 게임

센타를 부흥하게도 했고, 돈도 벌고 했습니다. 도전에 대한 실패를 두려워

하면 안됩니다. 도전을 하지 않으면 실패도 없지만, 도전하지 않으면 성공도 없습니다.



< 나의 말을 믿지 마라 >

저의 스승님이 말한 것이 있습니다. 스승님이 말하기를....

( ㅡ.ㅡ;;;;)“ 나의 말을 믿지말라. ” 고 했습니다.

지금의 경우 저는 여러분의 스승이 되지만, 저의 말을 100% 믿지 마십시오.

지금까지는 성공하고, 올바른 법칙이었지만, 내일이나, 모래도 이 법칙이

그대로 적용되리라고 생각하지 말라는 겁니다.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법칙

이 왜 그런건지를 이해하라는 것이죠.

예전에는 세계는 수렵민족이었습니다만, 이걸로 생활이 만족이 안되서 농사

를 짓게 된 것이고, 농경민족이 된 겁니다. 언제는, 지구가 돈다고 해서,

감옥에 들어간 사람도 있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유령이나, 운명이라는 것들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을지 모르지

만, 앞으로는 있다고 믿게 될지도 모릅니다. 워프라는 것이나, 클론 인간

도 만들 수 있게 될지 모릅니다. 과학적으로 증명 되어질지 모릅니다.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과학을 진보시켜온 것입니다.



< 어린시절에는 의문점이 많았는데... >

어린시절에는 의문점이 많았는데, 지금은 그렇게 많은 의문을 갖지 않고 있

을 것입니다. 어린시절에는 잘 모르겠다고 생각하던것도, 자꾸 보다보면

이유는 모르지만, 그냥 상식이라고 받아 들이게 됩니다. 그리고 더 궁금한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되는데는 두가지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그것에 대해서 진정한 의미

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데,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이것을 깨닫지 못하는

것이있고 , 또, 자신이 모르고 있다는 것을 질문한다는 사실을 부끄러워하게 된 것입니다.

“묻는 것은 지금 당장의 부끄러움이고, 묻지않는 것은 일생의 부끄러움”

이라는 일본속담이 있습니다. 모르는 것을 질문하고, 왜 그런지를 생각하자는 겁니다.

어린시절처럼 사소한 것 하나에도 의문을 갖고, 궁금해 하고 하던 것을 잊

어 버리지 말고, 모든일에 의문점을 가질려는 자세가 중요한 겁니다.

새로운 신선한 생각을 많이 하려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나름대로 정리한 것을 몇가지 >

제 스승님이 얘기 한 것을 듣고, 나름대로 정리한 것을 몇가지 얘기해 드리겠습니다.

첫째, 꿈을 가져라.

둘째, 젊을때는 저금을 하지 마라.

셋째, 자기 한테 투자 하라.

넷째, 도전하라.

다섯째,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여섯째, 실패해서 배워라.



두 번째, 젊을 때 저금을 하지 마라는 세 번째인 자기한테 투자를 하라와

연결이 되는 겁니다. 저금을 할려고 하지 말고, 그 돈으로 자신에게 투자

를 해둘 경우에, 나중에 더 많은 것을 얻게 된다는 것입니다.

당장, 얼마 안되는 연봉으로 저금을 해서 돈을 모으는 것 보다는, 저금할

돈을 자기한테 투자해서, 연봉을 올려 놓고서, 이때부터 저금을 하는 것이

더 좋을 것입니다.

도전을 하면, 실패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죽지는 않습니다.

두려워 할 필요가 없습니다. 실패를 통해서, 왜 실패했는지를 배울수 있습

니다. 하지만, 두 번 똑같은 실패하는 사람은 바보입니다. 왜냐면, 실패를

해서 왜 실패했는지 배우지를 못한 것이니까요.

도전을 하는 사람들 중에서, 큰성공을 하는 사람은 1%정도 , 어느정도 성공

을 하는 사람은 10%정도 밖에 안 될 겁니다. 그래도 도전을 하는 것이 좋습

니다. 좋은 결과가 나올 확률이 0%가 아니라는 것이 중요한 것 입니다.

지금까지 몇차례 강의를 통해서 여러 가지 법칙들을 이야기 했었는데, 이런

것들을 노트만 보면 안됩니다. 여러 사람과 이야기 하면서, 복습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그러면서 새로운 법칙을 만들어 낼수도 있을 것입니다.

처음에는 잘 모르더라도, 매일매일 반복하면, 여러 가지 답을 얻을수 있게

됩니다. 매일 매일 노력하고 반복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 질의 문답 Q&A >

[질 문] : 앞으로 PC 게임과 콘솔 게임중 어느 쪽이 더 비중이 커질 것인

          지 ..그리고, 그에 따른 개발자의 방향은....

[답]    : 세계에서 피씨게임과 콘솔 게임을 비교했을 때 ,피씨 게임을 우

          위에 두는 나라는 두나라 밖에 없습니다. 한국이랑 중국입니다.

          한국은 피씨방이 유행하기 때문에 피씨게임이 유행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콘솔게임이 역전시킬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콘솔게임이 여러 가지 면에서 더 편합니다. 피씨게임의 경우는

          사양이 자꾸 변하기 때문에, ( 6개월 ) 컴퓨터를 바꾸어 줘야 합

          니다. 콘솔게임기의 경우는 5년정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는 계속 변하기 때문에 , .......콘솔게임이 유저

          에서 더 친숙한 게임입니다. 사실 게임기가, 컴퓨터 보다 가격

          이 더 저렴 합니다.



[질 문] : 네트웍이 게임을 어떻게 바꿀까여 ? ( 콘솔게임에 한정해서... )

[답]    : 굉장히 어려운 질문입니다. 일본을 제외하고 다른 국가들은 ,

          기본적으로 네트웍이 발전하리라 생각 합니다. 일본은 아직

          까지 전화 요금이 매우 비쌉니다. 인터넷 인프라가 안되어 있습

          니다. 아들이 디아블로2를 하는데 한달 전화비가 많을때는 28만

          엔 정도 나옵니다. 28만엔을 내면서 게임하는 일본사람은 내 아

          들뿐이라 생각 합니다.

[질 문] : 현재의 일본 비디오 게임 업계에서 시리즈 물이 많이 나오는데,

          이것은 새로운것에 도전한다는 것에 반대 되는게 아닐까요 ?

[답]    : 우리가 도전을 하고 있는데, 게임 유저가 도전을 하지 않는 것이

          죠. 구입하는 유저들이 시리즈물이 아니면, 안심하고 구입하지

          않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래서 시리즈물을 계속 만들게 되는 겁

          니다. 그것을 알고 도전한 것이 닌텐도 게임큐브입니다.

          지금까지 마리오 시리즈가 아니라, 루이지 맨션, 피크민 등을 만

          든겁니다. 굉장히 좋은 소프트 입니다만, 유저들에게 인기는 없

          습니다. 시리즈물을 원하는 유저가 있기 때문에 , 시리즈물을 만

          들게 되는 겁니다.

[질 문] : 지금까지 제일 좋아하는 게임은 ?

[답]    : 예전에 좋아하던 게임은 너무 많아서 잘 모르겠고, 요새 좋아하

          는 게임은 “카탄”이라는 게임입니다. 보드 게임인 “세틀러

          오브 카탄“을 비디오 게임화 해서, 곧 발매할 예정에 있습니다.













출처 : 세종게임아카데미 KG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