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 유저가 그라나도 에스파다는 그레픽은 린2 시스템은 실버, 싸우는 방식은 마비노기 따라했다고 혹평했더니 어떤 분이 이런 리플을 올렸네요 --a
키보드 영문 배치가 왜 그런지 알게 되었답니다.


흠 따라한다 따라한다..하는데..  
번호: 34 날짜: 2004.03.17 11:20 AM 글쓴이: 커피열잔
솔찍히 기본 시스템을 완전 다르게 하면 유저들이 게임하시 쉽지 않습니다

말하자만 워드프로그램을 예로  들어보지요..  일단 널리퍼진 워드 프로그램이 있었고

그보다 기능이 뛰어난 새로운 워드 프로그램이 나왔다고 해보지요.. 근데 새로운 워드

프로그램은 단축기가 기존의 워드프로그램과는 완전 다르다고 해봅시다.. 그렇다면

새로 나온 워드프로그램 쓰는 사람 거의 없습니다. 기존의 것이 이미 익숙해졌기 때문이죠

또 하나 지금 당신이 두드리고있는 키보드를 예로 들지요.  한글은 치기 쉽도록 배치 되었지만

영문을 쳐본사람을 알껍니다 영문은 일부로 좀 빨리 치기 어렵도록 배치해놓은 겁니다..

이건 타자기 쓰는 시절에 너무 빨리 타자를 치면 타자기가 엉켜서 고장나기 때문에 배치를 너무

빨리 치지 못하도록 해놓은 것이고 그게 계속 이어져서 불편한 배치이지만 이미

익.숙.해.져,있기 때문에 바꾸지 못하는겁니다..

온라인 게임도 마찬가지라고 생각 되는군요.  국내에선 온라인게임은 이미 발전할대로 발전해서

이제는 그래픽이나 눈에 보이는것외에 전투시스템이나 기본적인 시스템은 완전히 바꿔버릴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이리저리 돌아다녔을때  기본인터페이스가 뭔지 모르겠다 어지럽다 이러면서 게임 시작한지

몇시간만에 관뒀다는 사람들 몇몇 봤습니다.  익숙하지 않은것을 하려고 하면 거부감부터 들기

때문에 온라이게임은 기존 시스템을 확 파괴할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픽과 전투시스템... 을 자꾸 리니지와 다른것으로 딴지를 거는데 대체 어떻게 해야

다른거라고 할껍니까? 외계인이 나오고..? 총쏘고? --?

뭐 배꼈다느니 라는 소리는 좀 하지 맙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