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해보시면 바로 아실 수 있을겁니다. goldwave 같은 프로그램에서 음량을 어느 이상 올리게 되면 고음부가 뭉게 지게 되고
너무 낮게 한다면 결국 음에 해상도가 떨어지니 아무래도 손실이 나겠죠.. ^^
2006.08.29 12:33:32 (*.133.24.223)
gustwind
약간이라도 조절하면 손실이 발생합니다. OGG로 하건 같은 비트레이트를 사용하건 관계없습니다.
양자화된 데이터를 조작해서 다시 양자화하는 과정에서 왜곡이 생깁니다.
2006.08.29 13:05:41 (*.191.244.133)
Fastone
이런... 갓뎀
2006.08.30 00:57:58 (*.215.100.34)
FooBar
mp3gain의 원리를 모르시면 손실이 생긴다고 생각하실수도 있겠지만 원리를 아신다면
절대적으로 손실이 발생할수 없는 메커니즘이란걸 아실겁니다.
길게 얘기하자면 복잡하고 간단하게 얘기하자면 원본MP3에 음이 저장되어 있고
mp3gain은 여기에서 gain값만 조정을하는것이지 원본음을 건드는게 아닙니다.
2006.08.30 12:09:33 (*.133.24.223)
gustwind
원본 데이터를 건드리지 않고 디코딩타임에 게인을 추가하는 방식이라 해도 여전히 음질은 왜곡됩니다.
2006.08.30 12:40:55 (*.191.244.133)
Fastone
결국엔 음질왜곡...지져스;;
2006.09.02 14:29:40 (*.43.207.85)
아이언맨
신경쓰일 정도는 아닐 것 같습니다만... 극단적으로 음향이 왜곡되어봤자 압축율/2 보다는 나은 음질 아닐까요? (아닌가?)
물론 귀가 고져스하시다면야 당연히 신경쓰이시겠지만... 들쑥날쑥한 음량을 듣는 것 보다는 약간의 왜곡을 감수하고서라도 음량을 맞출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