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제기
Mmo에서 캐릭터가 스킬을 얻는 방식
  단순히 돈을 지불하고 배우는 형태
  보통 레벨의 제한이 걸려있다
  상위스킬을 습득한후 대다수 버려지는 하위 스킬들은 점차 무의미해 진다
  이 방법은 그다지 재미있는 방식이 아니다

대안
스킬을 얻기 위한 과정과 노력을 퀘스트화 시킨다
  스킬을 얻기 위한 테스트의 과정을 포함시켜 유저의 성과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게 한다
  ex) 궁수가 멀티샷 스킬을 배우기 위한 조건을 충족 시 일련의 테스트 과정을 거치게 하고
     그 결과에 따라 차등의 데미지적용 방식을 채택한다
     테스트전에 무한 연습의 기회를 주고 테스트를 신청하고 도전하는 방식으로 한다
     테스트방식은 일종의 미니 게임의 형태를 취하면 된다


결과(유저가 느끼는 즐거움)
  도전과 실패를 경험하고 그에 따른 보상을 받는다
  게임에서 느낄 수 있는 도전의식은 유저에겐 하나의 목표가 된다
  이는 여타의 퀘스트등의 느낌과 같아서 도전과 성취 보상이라는 형태로 진행되는데
  일반 게임에서처럼 누구나 똑같이 정해진 형태에 따른 스킬(공격력)보다는 테스트를 통한
  각기 다른 보상으로서의 스킬의 결과물을 제공한다
  이에 따라 유저는 각각 특수한 스킬이 강한(특징적인)캐릭터가 될 수 있고 같은 스킬을
  사용하더라도 그 결과가 서로간에 달라지는 다양성이 생기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