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분 유료화에 대박낸 케이스.. 여기서 말하시는 부분 유료화가 캐시는 포함하는거라면 이미 대박난 게임이 많을텐데요? 대표적으로 던파만해도.. 초딩들 코묻은 돈까지 쓸어가면 매번 돈을 벌어대고 있는걸요.
당연히 개발비나 운영비는 뽑고도 남은데다, 해외에서도 잘나가는 편이어서 수익이 꽤 될텐데..
므갱므갱님이 말하는 대박이 WOW 정도라면 할말이 없지만요
2010.07.16 10:30:08 (*.156.56.35)
W-T
부분 유료화는 잘 모르겠고,
은근 실크로드같은 게임이 정액제 치고 환금율이 높지요.-ㅅ-
게임 단순하니 노가다니 하는데
50줄 넘긴 아저씨들은 쉽고 재밌다고 많이 하더라구요.
2010.07.16 10:32:07 (*.164.212.156)
십이지천 정도라면 논할만한 대상이 되지 않을까요?
2010.07.16 10:32:46 (*.172.128.99)
[星]
던파는 MMO가 아니라 MO로 알고 있는데요...
2010.07.16 10:33:30 (*.193.10.136)
Dream Faller
재미 없어보이는데 몇년째 계속 서비스하는 게임들 있죠?
누가 할까 싶은 게임들이 몇년째 꾸준히 업데이트도 되고 서비스도 되고있죠?
그러면 충분히 회사가 돌아갈만큼의 돈은 벌어들이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덧.드래곤 라자 온라인....아직도 서비스 하더군요. 내가 중학생때 오베 참가했던건데.....
2010.07.16 10:35:33 (*.171.84.153)
므갱므갱
음.. 제가 기준을 삼은것은 mmorpg. 그러니깐 피로도같은 시스템이 없는 게임입니다.
던파는 morpg로 구분짓는게 좋을거 같은데.. 잘못생각하고있던건가요;?
2010.07.16 10:38:45 (*.124.36.131)
同床異夢
음 그렇군요. 던파는 MO로군요. 그럼 메이플 스토리 정도? 데카론도 한때는 인기가 많았는데 요즘은 모르겠네요. 그래도 하는 사람은 꽤 있는거 같던데
2010.07.16 10:38:45 (*.164.212.156)
개인생각엔 십이지천 정도라면 충분히 개발비랑 운영비를 회수했을 것 같네요.
십이지천1로 시작해서 확장팩 개념으로 십이지천2를 내놓은 것이랑 차기작으로 로코를 만드는 것도 그렇고,
일단 가장 소비를 많이 하면서 즐기는 주 연령층이 30대 중, 후반~50대 중반 정도고 50대 후반에 60, 70대 분들도 간혹 계셔서 장사는 꽤 된다고 들었습니다.
오토를 반 묵인하는 상황이라 레벨업 노가다도 별로 없으니 연세가 지극하신 분들도 쉽게 게임에 적응하시는 것 같더군요.
2010.07.16 10:39:41 (*.164.212.156)
더불어 RF온라인도 주 연령층이 제법 높은 편이라 장사가 좀 되는 것 같기는 한데... 그러니까 행성전은 언제...?
2010.07.16 10:40:27 (*.172.128.99)
[星]
므갱므갱 //맞아요.. 던파는 MORPG.. 쉽게 말하면 인스턴트식 한정된 인원으로 전투를 하는 것.
MMORPG는 여러명이 한꺼번에 전투를 하는 것.
MMORPG에서 부분 유료화해 대박난 케이스는 의외다 싶겠지만 열혈강호? 전 이게임 1일도 안해보고 재미없다 던졌지만, 꽤나 대박 났다고 하더군요.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이탬베이나 아이탬매니아 맨 앞 창에 뜨는 추천 혹은 인기있는 게임 리스트들이 뜰 겁니다.
그 중 MMO게임만 추려내 보시면 알거에요
2010.07.16 10:41:09 (*.171.84.153)
므갱므갱
음.. 십이지천 많이 듣긴했어도 관심가던 게임이 아니라서 자세한 내용을 잘 모르는데
초창기 월정액에서 부분유료화로 바뀐 케이스인가요?
2010.07.16 10:42:50 (*.193.10.136)
Dream Faller
mmorpg냐 morpg냐의 기준은
주요 컨텐츠가 어느 월드에 있느냐라고 생각합니다.
mmorpg는 게임내 유저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월드에서 대부분의 컨텐츠가 존재하는 것.
불특정 다수와의 상호작용이 항상 가능한 공간이 유저의 주 활동 공간이 되는 온라인 게임
morpg는 게임내 유저 각각의 혹은 일부 인원들만이 사용하는 월드에서 대부분의 컨텐츠가 존재하는 것.
선택된 일부 인원과의 상호작용만 가능한 공간이 유저의 주 활동 공간이 되는 온라인 게임
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의미에서 보자면 WOW는 mmorpg와 morpg와의 중간의 입장에 있다고 할 수 있죠.
2010.07.16 10:44:24 (*.164.212.156)
므갱므갱// 저도 꽤 오래된 부분이라 확실히 기억은 안 나는데, 십이지천1의 경우는 월정액 모델로 기억합니다. 그러다가 2로 리뉴얼 되면서 부분유료화 모델을 도입한 것으로 알고 있어요.
2010.07.16 10:50:06 (*.171.84.153)
므갱므갱
음..이거 말해도 되는지는 모르겠네..[...]
라xxxx크 같은경우는 월정액 -> 부분 + 월정액 으로 바뀐거라고 알고있는데, 부분 유료화 후에 흑자가 많이 났을려나요.
2010.07.16 10:52:35 (*.193.10.136)
Dream Faller
므갱므갱//이거 말해도 되는지는 모르겠는데...
났어요. 어느정도냐면....
라그 2 재개발 할만큼 났어요.
2010.07.16 11:08:54 (*.171.84.153)
므갱므갱
재개발이라...=ㅁ= 듣고 보니 그렇네요. 재개발 할정도니..흠 -_-a
2010.07.16 11:11:07 (*.193.10.136)
Dream Faller
뭐 그게 근거는 아니지만 매출이 많이 늘었어요.....
많~이
2010.07.16 11:13:38 (*.111.10.20)
빈곤
그라비티는 구조조정 + 라그 수익모델 변경하면서 무너져 가는 회사를 다시 일으켰다고 할 정도니..
근데 라그2 하는거 보면 불안불안 합니다 - _-;
2010.07.16 11:25:35 (*.97.218.26)
그림
십이지천이야 워낙 개발비가 적었으니..
거기 GM알바를 했던 아해의 말을 들어보니 개발자 총 4명인가로 만들었다더군요.
당연히 개발비나 운영비는 뽑고도 남은데다, 해외에서도 잘나가는 편이어서 수익이 꽤 될텐데..
므갱므갱님이 말하는 대박이 WOW 정도라면 할말이 없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