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흥미 차원에서 시작하여 모 커뮤니티에 올렸던 글이 있는데 반응이 여러가지라서 뭔가 의견에 대한 확답을 못 내릴거 같기에(왠지 모르게 진지하게 되버린-_-;;) 레임분들은 과연 어떤 의견을 내리실지 궁금하기에 한번 올려봅니다.(단, 무슨 실험하는거 같아서 기분 나쁘다라는 말이 나올시 즉시 지우도록 하겠습니다.)
일본에서 개발된 음악 제작 프로그램 엔진중 중에 보컬로이드라는 것이 있습니다. 성우의 음성을 따서 음역대와 가사를 입력하면 그대로 따라부르는 프로그램이죠. 원래 아마추어 작곡가가 아니면 그렇게 주목 받은 프로그램이 아닙니다만 2007년에 보컬로이드의 후속 엔진격인 보컬로이드2 엔진을 기반으로 한 "하츠네 미쿠"란 프로그램이 출시되었는데 아니다 다를까 그 해당 마스코트 캐릭터인 "하츠네 미쿠"란 캐릭터가 니코니코동화(일본의 거대 UCC사이트입니다. 일본한정으로 유투브급으로 서브컬처 문화의 집결지죠)에서 관심을 얻는 동시에 일부 작곡가가 니코니코동화에 상당한 수준의 자작곡을 올리면서 엄청난 인기를 끌게 됩니다.(특히나 그 중 일부 작곡가는 메이저 작곡가로 성장하였죠. 대표적으로 멜트(Melt)를 작곡한 supercell을 들수 있습니다.) 그 와중 2차 창작이 활발해지면서 미쿠가 인기를 얻게 되면서 니코니코동화의 유저들에 의해 이전에 만든 보컬로이드1 엔진 기반의 프로그램(정확히는 마스코트 캐릭터겠죠 카이토, 메이코입니다.)이 재조명을 받고 그 이후 후속 프로그램(렌/린, 루카 등)을 계속 만들게 되면서 2차 창작은 더더욱 활발해지고 보컬로이드는 니코니코동화의 주요 마스코트 중 하나로 자리잡게 됩니다. 이를 무시할게 못되는게 하츠네 미쿠를 이용해 작곡한 2곡이 니코니코동화 조회수 1, 2위를 나란히 자리 있으니까요.(하나가 미쿠미쿠하게해줄게, 두번째가 멜트입니다. 둘다 조회수 400만을 넘는걸로 압니다.)
알 분은 알겁니다...레임에서도 한번 올라온적이 있던 영상이죠. 2009년 8월31일 하츠네 미쿠의 발매 2주년을 기념(그들 입장에선 마스코트 캐릭터인 미쿠의 2번째 생일 격이죠) 하여 했었던 콘서트에서 공연했던 위의 언급했던 두 곡의 영상입니다. 악기들은 라이브로 하면서 실존하지 않는 하츠네미쿠는 홀로그램(정확히는 PSP로 발매된 게임의 3D 모델을 그대로 비춘거긴 합니다만)로 표현하면서 진행하였죠. 보시면 알겠지만 엄청난 인원수가 동원되었고 반응도 장난이 아니였습니다. 서브컬쳐문화 그것도 단 하츠네 미쿠 한 대상으로 저렇게 엄청난 반응을 얻는건 참 신기할 나름이죠.
뭐 저도 기계음때문에 손발이 오글거리긴 하지만 곡 자체가 너무 좋아서 보컬로이드 곡 몇개는 자주 듣는 편이긴 합니다.
(여담이긴 하지만 이 영상에서 나온거 중 멜트란 곡도 상당히 좋은 곡중 하나고 제가 좋아하는 곡중 하나죠)
이건 뭔가...놀랍다 어쩌다 수준을 넘어서 그냥 무섭습니다. 이걸 순수하게 팬들의 열정이라고 해석해야할지 오타쿠들의 생XX로 해석해야할지 참 고민되기도 합니다. 콘서트 영상 중에선 소녀시대의 일부 콘서트 영상(남성 군중들의 압박을 맛볼수 있던...) 이후로 참 쇼크인 영상은 간만이기도 하군요.
아무튼 일개 작곡용 프로그램에서 시작해서 마스코트 캐릭터가 하나의 인기 캐릭터로 자리 잡고 이젠 거의 아이돌급 사이버 가수로 인식된걸 보면 하츠네 미쿠란 캐릭터와 해당 곡을 좋아하는 저마저도 일본의 서브컬처문화가 무섭다는 생각이 자주 듭니다. 참 뭐라고 말해야할지 묘합니다....쩝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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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가 해당글(일부 내용은 좀 바꿨습니다.)
해당글에 대한 반응은 꽤 다양했습니다.
우상의 대상을 찾지 못해 결국 가상의 프로그램의 마스코트를 대상으로 잡아 환호하는 것이 일본 덕후들의 요새 심리하는 의견도 있었고 "인간 음성의 신성함"을 믿는 사람은 감정이란걸 담을 수 있는 신성한 인간 목소리인데 이런 기계 음성은 모독하는 것에 불과하며 이건 시체를 사랑하는 네크로필리아들과 다름이 없다고 주장하였죠. 물론 저 주장에 반박하시는 분도 바로 나왔습니다(...)
레임분들은 무슨 생각을 하실지 궁금합니다. 저로선 아직 혼동이 가거든요. "인간 음성의 신성함"이라는 것에 장난치는거라는 생각도 들기도 하면서 순수한 작곡 면에서 우수한 곡이 탄생하게 된 계기가 다름도 아닌 "하츠네 미쿠" 였다는걸 생각하면 과연 이걸 기계음이라는 이유만으로 무시해야할까? 라는 고민도 들기도 하죠. 실제로 기계음이라 별로라고 생각되는 곡들도 사람이 부르면 괜찮은데? 라는 반응도 많은 편이죠(Ex. 위의 언급된 곡 중 멜트를 아마추어가수 몇분들이 다시 불렀는데 특히 가젤님의 노래의 경우에는 상당한 퀄리티의 노래를 보여줬습니다.) 아무튼 혼동이 가시질 않내요.
PS - 콘서트 자체에 대해서 묻는다면 저 열도의 사람들이 지나쳐 보인다는게 솔직한 심리...저도 보컬로이드 곡은 좋아하지만 저건 좀 지나치지 않나 라는 기분이 듭니다.
처음에 저 보컬로이드라는 걸 접했을때는 저런 것도 있구나 정도였습니다.
나름 괜찮아 듣는 노래도 많았지만, 결국 목소리가 뭔가 상당히 거슬려서 지금은 듣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런 영상등을 볼때마다 느끼는것은
일본의 저런 사회적 기반이랄까 그런것이 부럽다는 것이었습니다.
일본은 캐릭터-애니메이션-만화-소설-게임-프라모델/피규어-그외 관련 캐릭터 상품들이 긴밀하게 협력하여
하나의 소스로 다양한 형태의 아이템들을 만드는 기반이 굉장히 잘 구축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걸 가능하게 해준사람들이 저렇게 일개 프로그램의 마스코트의 콘서트에 와서 열광해주는 사람들이죠.
내수시장이 받쳐주니까 산업이 성장하고 성장한 산업이 주변 산업들과 연계해서 내수시장의 크기를 키우고 그것이 계속 반복되어왔죠.
우리나라에서 저런 행사를 개최했을때 과연 얼마나 참가해줄까.
저렇게 열광적인 팬층이있고 산업이 발전한 일본이 솔직히 부럽다.
우리나라도 저런 확고한 팬층을 확보해서 관련 산업들이 연계하고 발달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2009.10.28 03:26:01 (*.169.237.249)
CamilleBidan
우리나라도 놀랄것이 없는게
보컬로이드랑은 어느정도 거리가있지만..
사이버 가수라는 마켓팅으로 아담이나 루시아가 어느정도 인기 끌었던적도 있고요
일본의 경우 오히려 보컬로이드 같은 가상 가수가 나오는게 늦었다 싶을 정도죠..
80년대 후반에 린 민메이라는 극중의 캐릭터가 대히트친적도 있었고.. 마크로스 플러스에서는 샤론 애플이라는 보컬로이드에 원형에 가까운것도 나왔었고..
뭐 여하튼..... 하나의 장르로 자리잡는 모양이니까 어디까지 기술이 발전할지 궁금함.
2009.10.28 08:33:56 (*.168.232.191)
Haze
일단 위 내용의 상업적인 성공은 어느 정도 일본의 문화적 특수성 때문이 아닐까 싶네요.
워낙 캐릭터 산업이 잘 발달되어있고, 그와 연계되는 원소스 멀티유즈가 잘 이루어지는 곳이니까요.
뭐 본론의 기계음에 대한 제 의견은, 결국 그 기계음의 원출처도 성우의 음성을 따서 만든 것이기 때문에
오로지 음악(보컬로이드) 자체의 인기보다는 캐릭터의 인기와 맞물려 같이 부흥하게 된 것이 아닐까 싶네요.
요즘 전 세계적으로 음반 시장에 오토튠이 인기가 많은데, 따지고 보면 이것도 인간의 목소리에 기계음을
잔뜩 입혀서 전혀 새로운 음색을 만들어낸것 아니겠습니까. 오토튠마저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그들만의 장르인 보컬로이드는 일반인이 보기에 더욱 심하게 갈리겠죠.
저는 일종의 문화/신 장르로 이해하나, 저런 캐릭터와 음악 자체는 제 취향이 아니기 때문에 관심은 없는 편입니다.
2009.10.28 09:01:34 (*.196.247.194)
비타민C
누군가 게임을 하는 이유가 지루하고 따분한 세상의 탈피라고 하더군요.
다른 예로 부산을 이야기 해볼까요?
지역적 특색으로 인해 사람들이 즐길만한 거리가 거의 없어서 행사라도 하면 엄청난 인파가 몰린다고 하죠.
이렇게 모여서 즐기는 건 사람들이 평상 시에 너무 따분한 생활을 하는 나머지 또 다른 활력이 될 무언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일겁니다.
솔직히 잘 몰라도 저런 자리라면 소리지르고 환호함으로써 나오면 꽤 시원해지는 것과 같죠.
개인적으로 스포츠 별로 안좋아 하는데 야구장 가는 사람하고 똑같을려나요.
왜 가냐고 물으면 야구가 중요해서가 아니라 사람들과 함께 응원하고 소리 질러서 스트레스 풀러간다고..
물론 개중에 여자보러간다는 사람도 있지만요 ㅡ.,ㅡ;;
암튼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열광하는 것.. 그것이 꼭 인간이 아닌 비생물체라고해서 문제다 라고 문제 제기를 하는게 웃긴거 같네요^^;
나름 괜찮아 듣는 노래도 많았지만, 결국 목소리가 뭔가 상당히 거슬려서 지금은 듣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런 영상등을 볼때마다 느끼는것은
일본의 저런 사회적 기반이랄까 그런것이 부럽다는 것이었습니다.
일본은 캐릭터-애니메이션-만화-소설-게임-프라모델/피규어-그외 관련 캐릭터 상품들이 긴밀하게 협력하여
하나의 소스로 다양한 형태의 아이템들을 만드는 기반이 굉장히 잘 구축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걸 가능하게 해준사람들이 저렇게 일개 프로그램의 마스코트의 콘서트에 와서 열광해주는 사람들이죠.
내수시장이 받쳐주니까 산업이 성장하고 성장한 산업이 주변 산업들과 연계해서 내수시장의 크기를 키우고 그것이 계속 반복되어왔죠.
우리나라에서 저런 행사를 개최했을때 과연 얼마나 참가해줄까.
저렇게 열광적인 팬층이있고 산업이 발전한 일본이 솔직히 부럽다.
우리나라도 저런 확고한 팬층을 확보해서 관련 산업들이 연계하고 발달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