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글제목 그대로입니다. 사람들이 그러죠 와우는 여타온라인게임들의 장점이나 좋은 시스템을
잘버무린게임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한국온라인게임이하면 베낀것이되지요.
글제목 그대로 블리자드가하면 로망이되고 한국게임이 하면 베꼈다고 까는 마인드자체가 참 싫었습니다.
제가남긴 글의 리플중 은빛날개님의 댓글이 인상깊네요.
"가방, 비행, 아이템귀속, 추가퀵바, 아이템등급 등등. 하지만 이건 와우만의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는 것들이죠?
이런게 비슷하다고 배꼈다고 하면 그거야말로 웃긴거죠. 대체 무엇으로부터 배꼈다고 할 수 있는 것일지 말하기도 애매하잖아요."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에게 편의를위한 여러 시스템등을(와우에서 인정받은 여러 시스템등)한국온라인
게임에서 들여놨다고 베낀거라 까고..없으면 없는대로 또 깔거고..마인드가 참....
그나마 여기 레임후루루 에서는 저런류의 글은 없을거라했지만 자꾸보게되는군요.
왠만하면 신경끄고 살았는데 자꾸 눈에밟힌다고해야하나...
밑에남긴글도 약간의 짜증남으로 쓰긴했습니다. 와우와 아이온이 어떤부분에서 그러냐고 물었더니..
리플은 삼천포로 빠졌네요..
http://www.lameproof.com/zboard/zboard.php?id=group&page=1&sn1=&divpage=3&sn=on&ss=on&sc=on&keyword=plona&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5128
06년도에 남긴글인데..아직까지 이럴줄은...지금보니 저글에서 Zenon님 리플도 인상깊네요.
시스템은 똑같되 비쥬얼만이라도...인터페이스만이라도...생긴것만이라도...다르게좀 할것이지..
초반에 케릭생성후 보여지는 인터페이스나 그후에 하나하나 나오는 도움말 시스템이라던가 (느낌표 뜨는것까지 똑같습니다)
쿨타임이 시계로 돌아가는게 아닌 장막으로 내려가게 하던지... 물약먹으면 쿨타임 생겨서 힐러가 꼭있어야 하는 시스템이라던지
최소한 한개라도 다르게 만들었으면 그런소리 할까요...
근데 진짜로 1st story 님께서 쓰신 캐공감 글인데.... 아이온이 마비노기처럼 개성있게 만들었으면 와우 베꼈느니 소리 들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