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너무 복잡해져서 정리하는 겸 답글로 답니다 ^^;;제가 처음 질문한 리플은 아래와 같습니다.

<질문1> [ 무엇인가 새로운 맥이나, 새롭게 발전/계승한 것이 하나쯤 가지고 있으면 그것으로 게임은 족하다.아이온이 가지고 있느냐. 나는 안해봐서 잘 모르겠고, 아는 사람이 있으면 답해 달라.]

이 <질문1> 에 해당하는 질문에 답변을 해주실 분은 리플을 달아 주세요.


다른 토론으로는 꼬마네꼬님이 <질문2> [와우는 그런 것이 있었느냐?] 라는 질문을 던져 주셨습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선에서 아래와 같은 답글을 달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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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 UI // 실제로 원래 UI는 불편한게 많았지만, 유저들이 만든 편한 UI를 토대로 실제 클라이언트에 박아 넣었습니다.
아이템 체계 확립 // 1 x 1 아이콘. 디아블로에서 내려온 옵션표현 재정립. 등급의 색 표현. 다양한 귀속 형태.
탈것 체계 // 특정 레벨에 탈것 획득. 이동 속도가 점점 빨라져서 게임 패턴이 달라짐.
타고 날 수 있는 형태 // 오리지날 때도 와이번은 있었음. 처음 와이번 탔을때 직접 타고 날라다녔으면 .. 생각했었는데 아웃랜드에서 구현.
기존에 있던 탄탄한 시나리오에서 출발 // 워크레프트 RTS 시리즈 & 소설
우편 시스템 // 우체통을 통해 글 주고 받기 & 아이템 첨부.
경매 시스템 // 같은 진영끼리 경매, 전체가 경매.
돈 단위 // 골드, 실버, 쿠퍼로 나뉘는 편리한 단위 체계
가방 개념 // 제한된 가방 슬롯이 있으며, 해당 슬롯에 장착한 가방의 옵션(슬롯수) 만큼 아이템을 소지.
교통(?) // 지하철, 비행선, 배를 타고 지역 이동. 엘레베이터..

개인적으로 나름 신선하게 다가왔던 것 중 생각나는건 이정도이고..
위에 언급한 사항이 모두가 '최초'가 아님을 밝힙니다.
그리고 저도 모든 게임을 접하거나 모든 컨텐츠를 알지 못한다는것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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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리플에 답글이나 <질문2> 에 관해서 말해주실분은 답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