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을 보다보니 핵심내용에는 비껴가는듯 하지만 듀얼로 아이템을 교환한다는 내용이 눈에 뜨이더군요.

그래서 MMO게임중 작은 시스템으로 '듀얼트레이딩' 이라는걸 생각해봤습니다.

보통 카드트레이딩게임 이나 보드게임에서 많이 사용되는 시스템중에 양측의 아이템을 하나씩 걸고 승부에따라 승자가 아이템을 모두 차지하는 승부시스템이 있습니다.

이것을 MMO류의 PVP에도 적용을 시켜보면 어떨까요.
투기장 관리인이 처음 듀얼을 등록받고 양측의 아이템을 하나씩 건내받습니다. 양측의 플레이어들은 관리인을 통해 서로의 아이템을 확인할수 있구요, 등록을 확정합니다.
승부가 완료되면 승자에겐 걸려있는 모든 아이템을 돌려줍니다. 패자는 아무것도 얻을수 없겠죠?

딱히 아이템 교환을 제한하는 요소가 아닌, 그저 재미로써의 요소를 띄고 양측의 아이템 가치와는 무관하게 진행되면 전투에서 무언가 물질적인(?)것을 얻을수 있다는 흥미유발의 장점이 있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만,

와우의 포인트방식도 좋지만, 숫자 올라가는것만 보고있자니 당장 얻는게 없어 조금 심심하잖아요?
잡템이라도 하나씩 걸고하면 상대방이 뭘 내놓을까 두근두근 하겠네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