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 몇명 접속..

이번달 몇명 접속이용..

이 접속률을 따져서 인기도에도 많은 영향을 주지요..

그 인기도 가지고.. 처음 접하는 사람도 많을터...


아주 오래전부터 회사는.. 접속률를 극대화시키고 유지시키기 위해, 유용한 시스템을 버리고..

일부러.. 짜증나는 시스템을 도입한다는 사실을 많이들 알고 있을 겁니다.

적어도.. 게임 잡지에도 많이 나왔죠..


대표적으로.. 상점 시스템이겠죠..

마을만 들어가면.. 렉 유발.. 클릭하기 짜증나게 만드는.. 화면 가득한. 상점 간판들..

유저들은.. 그 수많은 곳에서 자기가 찾은 물건을 찾기 위해.. 꽤나 시간을 허비하죠..

하지만 회사입장에선..유저를 더욱 붙잡아두거나.. 혹은.. 접속률을 길게 만들게 하는 이익입니다.


대표적으로 리니지1 부터 시작했네요..

전.리니지 베타시절 전에 어둠의전설을 광적으로 해서... 어둠의전설은..게시판 형식..


와우 같은 경매시스템은 만들수 있어도 안만드는 행위.

전 이런 행위는 정말 왜이리 승질 날까요..

왠지. 아무리 회사라지만. 게임을 하는 유저를 위한 게임보다는 재미 이전에..

회사는 회사의 이익을 위해.. 정말 쓸때없는 곳에... 시간을 투자하는것 같습니다...


최초 경매 방식 온라인게임은..

제가 알기론 일본, '뎁스 판타지아' 라는 게임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말 광적으로 했음..)

그 당시 게임의 경매방식... 시스템은 정말 칭찬 많이 받았습니다.
(게임은 재미 있었는데.. 상당한 컨텐츠의 부족으로 서비스 중단됬죠.. 한국사람들이 렙업을 무척 빠르게 해서)



GE...

김학규 선생님이.. 폐인짓을 하는것 보단.. 오토가 낫다는 말을 했습니다.

하지만 페인짓을하는 이유를 분석해 본다면..

정말 재미있어서.. 혹은 장사하려고.. 하는 대표적 이유와,  여러이유가 있을텐데

오토가 페인짓보다 낮다는 발언..

페인짓을 안하는 사람도... 유혹에 땡겨서.. 접속률 향상의 회사전략에 들어간것 같습니다.

또한.. 물건 좀 중고좀 사려고 1채널 가면... 찾으려고 눈돌아갑니다..



회사 전략.......

접속률 향상....

한국의 대부분 게임은 어떻게든..유저를 잡아두려는... 시스템이 정말 강한것 같습니다.
(심리학 대가들 영입 하셨나..)

하지만 외국은 게임을 정말 재미있게 만들어서.. 유저를 잡아두려고 합니다.


이토록 큰 차이 때문에... 한국은 발전 할 수 없는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