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900은 절대로 비싼 값이 아닙니다. 물론 개인적으로는 패키지 포함+저렴한 월 이용료를 선호하는 편이지만, 한국 실정상 불가능한게 아쉬울 따름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말이죠. 24900으로 베타와 같은 게임플레이가 가능하지 않을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겁니다.

첫째로 유저감소인데요. 와우때 일부섭에 일어났던 엄청난 진영간 인구차이(물론 유료화때문만이 아니지만 유저수 감소와 연관된 이유에서)가 와우라는 게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생각하면 와우와 같이 유저수 자체에 크게 게임이 좌지우지 되는 대항도 문제생길 요지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이 그렇게 많은것도 아닌데, 오리발식 서버확장으로 몇몇섭빼고 먼지날리는 상황이고, 일본과 서버용량, 플레이어수는 다르고 일본판 인구관계 게임네 시스템과 한국판은 다른점은 없으니 거기서 생기는 문제도 많아요.

고로 아무리 충실한 30대유저가 많다고 해도, 그 충실한 유저들이 여태까지 즐기던 (사람이 충분해서 재밌는) 대항을 유료화 이후에도 즐길수 있을지 의문시됩니다.



둘째로 불확실한 업데이트입니다. 가득이나 해외게임을 수입하는 실정에 일본판에서는 이미 적용된 간단한 밸런스 패치의 업데이트조차 감감무소식인 상황이고, 그렇다고 독자적인 컨탠츠는 물론 불편하기짝이 없는 원판 인터페이스를 고칠 생각도 않고있다는 점입니다.

처음엔 괜찮더니 이번 3개국 업데이트등은 '이게 뭐냐' 수준이 되어버리더군요.



후.. 모르겠습니다. 좋은 게임이지만 개인적으로 별 3개 반정도 라고 생각하는 게임에 시간을 투자해야할지 아니면 다른 게임을 찾아야 할지 말이죠.







왠지 와우는 걸리는게 많아서 시도조차 안해보고 있었는데, 어느세 주변인들의 꼬임에 넘어가서 클라를 받고있습니다. 이것저것 정보를 읽어보는 중인데 생각보다 괜찮은것 같네요. 과연 어떨까 두근두근 해지는 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