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발 온라인을 접하게 된것은

아마 한참 wow 라는 게임에 빠져있을때 였습니다.

알 시리즈로 유명한 -_-ㅋ 이스트 소프트가 만든다는 점에 상당히 재미있었구.

스타일리쉬 온라인 게임이라는 컨셉이 매우 마음에 들었습니다.


스타일리쉬 게임에 교과서라고 할수 있는

'데빌 메이 크라이시스' 라는 ps2 용 게임을 매우 즐겨 했었기에

분명 카발 온라인에 대한 기대도 커져만 갔습니다.

그리구 드디어 오늘 !! !!!



1. 카발 온라인의 첫 느낌은?

일단 첫 느낌은 매우 시원 시원한 타격감이라는 점입니다.

동작 하나하나가 커서 그런지 타격감은 매우 좋았습니다..

또한 초보자를 위한 정성이 들어간걸 늦낄수 있었습니다

예를들어 GPS 맵에 몬스터의 강함에 표시라든지.

스탯창에 1차 승급에 얼마에 포인트를 요구한다든지 하는 형식입니다.

여타 다른 게임이 클베에서는 유저들보다는 게임 자체의 테스트에 치중하는대에 비해서

상당히 친절하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2.스타일리쉬 ?

이점에서는 상당히 실망스러웠습니다.

스킬도 화려하고 동작이 커서 타격감은 분명 확실히 좋았습니다 그러나
그에비해 사운드가 처절할 정도로 많이 들어본 소리였습니다 -_-.... 휙휙휙 피이이잉...

또한 과연 개발자들이 스타일리쉬 게임에 대해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느냐에 대한 의문증이 생겼습니다. 단순히 화려한것?

단순히 화려하다고 해서 스타일리쉬 게임은 아닙니다.

예를들어 역시나 스타일리쉬의 원조격인 '데빌 메이 크라이시스' 에서는 다른 무기에 적절한 조화에 의한 콤보가 이루어지면 스타일리쉬 콤보가 올라가게되죠.

단순히 높은 콤보만이 아닌 적절화 조화에 따른 화려한 콤보 이게 스타일리쉬 게임에서 절대 빠질수 없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죠.

하지만 카발 온라인에서는 단순히 기술이 화려한 점을 뺴고는 기존 온라인 게임이나 크게 다른점을 볼 수 없었습니다.


이 문제는 '스타일리쉬' 라는 컨셉을 들고 나온이상 반드시 수정 되어야 할 문제 입니다.


2-1 해결 방안

역시나 콤보 시스템에 적용에 한표 던지겠습니다.
확실히 지금의 전투 시스템 보기에 화려하고 편하기는 합니다. 다만 처음에는 좋을지 몰라도 얼마 시간이 지나지 않아 지루함에 피를 토하지요.
카발 온라인이 WOW 나 리니지2 처럼 파티 게임처럼 상시 채팅을 나누면서 게임이 진행 되지 않는 이상 금새 지루함에 피를 토하게 되죠.

그런 점에서

콤보 시스템 반드시 필요 합니다.

콤보 시스템에 장점은 무엇인가?

1.타격갑에 업그레이드
온라인 게임중에서 콤보 시스템이 구현된 게임은
G사의 S온라인 / S사가 개발하구 N사가 서비즈 중인 TW 게임이 있습니다.

두 게임 모두 얼핏 봐서는 타격감에는 전혀 상관이 없는듯한 게임이지만

막상 플레이해보면 오오옷 !! 이라는 소리와 함께 타격감 좋은대 라는 느낌을 봤죠.

비디오 게임기 처럼 진동 패드가 아닌 이상 확실한 타격감을 만들어 내긴 어렵습니다.

그런 점에서 타이밍을 맞추어 적절한 버튼 조합이라든지 , 스킬의 조합을 이루는 콤보 시스템이야 말로 진정한 '스타일리쉬' 게임에 다가가기 위해서는 필수 라는 점입니다.


2,.게임에 지루함을 상당히 줄일수 있다.
게임 내내 콤보에 신경 쓰기 때문에 단순히 자동 공격등을 해놓고 틈틈이 스킬을 쓰고..

물약은 자동 물약 먹는 프로그램.. 등으로 대체하고...

W 사의 M 게임이라든지... 뭐 G사의 R 게임등등......

위에서 말한대로 처음에는 쉽고 편할지는 모르곘지만 금방 지루해지죠.. 게임하다 졸기 일수 입니다 ㅠ.ㅠ

파티 게임이 아닌이상 솔플이 주를 이루는 이런 종류의 게임에서는 피해갈수는 없죠.
[파티 게임이라면 키보드 러쉬로 시간 가는줄 모르죠 '수다' -_-b]

이에 콤보 시스템은 흐름이 끊기지 않는것이 중요하므로 항상 게임에 집중 하게 되죠.






3. 전체적인 그래픽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것이라고 본다면

바로 '그래픽' 이라고 하는 사람이 적지 않습니다.

일단 카발온라인의 그래픽은 .. 뭐랄까... 상당히 딱딱 하다라는 느낌이 듭니다.

최근에 나온 온라인 게임이 일명 '뽀샤시..' 효과를 넣으므로서 부드로운 효과를 준 것에 비해 상당히 ...;;; 대세를 따르지 않는 그래픽이라고 할 수 있곘죠...


일단 온라인 게임 자체가 오랜시간 플레이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딱딱분 분위기의 그래픽은 자칫 거부감이 들 수도 있습니다.

더군다나 맵또한 상당히 비좁다보니... 딱딱하면서 답답하다... 라는

'매우 안좋은 분위기를 만들어 냈습니다..'

온라인 게임 자체가 패키지 게임에 비하면 상당히 많은 시간 플레이 하기 때문에 아무리 훌륭한 전투 시스템을 가지고 있었더라도 시간이 흐르면 질리게 마련 입니다.....

딱딱한 그래픽.. .비좁은 맵... 온라인 게임에서는 상당히 치명적인 문제점입니다.

매우 한정적인 게임 플레이 뿐이 할 수 없을테니까요.
[B사의 W게임 같은경우 맵 돌아다니는것만해도 큰 재미가 있었지요....]

반드시 수정 되어야할 문제겠죠....




4. 카발 온라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아무리 훌륭한 그래픽..에 따른 멋진 맵....

너무나 재미있는 전투 시스템이 있다고 해도..

게임은 질리기 마련입니다..

이런 경우 유저들은 수다,pk.공성전. 보스사냥 ,레이드.아이템 수집,업그레이드 등으로
그 딜레이를 극복 하기도 합니다만...

카발 온라인의경우 ..................... 쿨럭...

아이템 업그레이드 같은 경우도 ... 어디서 많이 본듯한 장점만을 골라 가져온듯한 느낌만 들고 있습니다... 오히려 복잡하다는 느낌도 듭니다..


'스타일리쉬' 라는 컨셉으로 GOGO 하고 있는 카발이지만.

스타일리쉬 하나 만으로는 언제까지 사랑 받는 게임으로 있기는 힘들겠죠...


B사의 W게임이 요금이나 약관 문제로 상당히 시끄러웠지만 지금도 큰 인기가 있는 이유는 역시나 레이드, 퀘스트 ,배틀그라운드 , 호드와 얼라이언스에 따른 무한에 전쟁, 던전
등등 수많은 컨텐츠로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죠

N사의 L모 게임의 경우 공성전.. 그점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그 게임을 최고의 게임으로 만들었죠




온라인 게임인 이상 다른 점은 다 그렇다고 쳐도..

다른 사람과 같이 할 수 있는 컨텐츠를 만들어야 한다는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5. 그럼 카발 온라인은 문제점만 있는 B급 게임인가?

아직 완성되지 않는 게임... 가능성이 보인다!!!

여태까지 단점만 줄줄이 나열해버렸지만...


그 가능성은 충분히 있어 보입니다..


일단 시스템 자체가 구성된것이 상당히 편하고 알기 쉽게 되었습니다.

약 1시간도 안되서 게임 시스템에 대부분에 익숙해저버렸습니다.

GPS 같은 경우에서는 제작진들에 세심한 베려에 눈물을 ... [....................]

또한 약간이나마 샘플 던전도 체험해볼수 있었고..
[마땅히 다른말이 .......]

다수의 몬스터를 쉽게 상대할 수 있는 스킬과 조합이 되면 상당히 대박 스러운 시스템으로 발전 할 가능성이 다분해 보였습니다.다만 나중에 인스턴트 던전이 아닌 일반 필드일 경우 몹몰이가 너무 ... 되지 않을까 .... 걱정 됩니다. 리젠 포인트도 항상 일정한것 같았구요. 이점은 자리 싸움으로 ... 맵도 좁은대 반드시 수정 되야 합니다.]






6. 마무리

오랜만에 상당히 흥미로운 게임을 만난듯 합니다.

아직까지는 개발 중인 게임으로 여러 문제점이 보인듯 합니다만..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 만으로도 충분히 기다릴 가치는 있습니다.



다음에 만났을때는 좀더 발전하고 많은 사람에게 재미를 줄 수 있는

카발 온라인이 되었으면 합니다.



[지금까지 허접한 리뷰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_+/]
profile

WoW : 하이잘 얼라이언스 Alissa,Ptolemaios,CamilleBid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