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드워 라는걸 들어봤느냐? 라고 물었을때  '모른다' 라는 말들이 참 많습니다. 뭐, 일단 지방에 사는 저는 서울처럼 버스광고판에 괴상한 광고가 안돌아다니니 다행이라고 생각할 수 밖에 없는 것이죠.

일단 광고 자체가 '저..그..스타가 울었다면서요?' 라니.. 이 얼마나 유치한 공격형 마케팅인가..



처음에 이 카피를 보고 느낀건.. '왜울었냐?' 였습니다.



그때부터 스타크레프트에 비교를 하기 시작했고 스타와 비슷한 점을 찾기 위해서 '길드워만의 색을 찾지 못했다!' 라는 것이죠.

대다수의 사람들이 '길드워가 왜 재밌는건가? 차라리 WOW를 하고말겠삼' 이라고 하는데, 사람들 생각으로는 WOW의 자유로운 사냥방식과 퀘스트 인던 에 비하면 길드워는 아무것도 아니라는 소리였죠. 광고로 나오던 플레시 역시 스타아이콘을 지우고 MOM(와우 -_-;)라는 아이콘을 지우고 아무튼 죄~다 지우고 남은 길드워 아이콘을 다불클릭..


왜 이런걸까 싶었습니다.


이 전에 생각을 하다보면.. 아크로드가 있죠


아크로드 그 리니지2와 WOW의 묘비를 세워두고 '호드의 영웅이여 혈맹의 군주여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이제는 저희가 게임계를 앞장서겠습니다.' 라고 써있던데, 그거 역시 많은 칼럼과 사용자들 리뷰를 보다보면 '무슨무슨 게임 시스템 따라했네~ 야네는 창작이란걸 모르나보네?' 라는 글들..

좋습니다. 뭐 어짜피 아크로드 처음에 기사 할때 이거저거 붙인다고 소리가 많이 나돌았으니 많은 사람들은 아크로드의 색을 보지 못하고 무작정 리니지2와 WOW에 비교를 한거죠.


더군다다 이것이 또 잘된거냐?!

WOW에 비하면 여엉 딸리는 겁니다. 분명 WOW의 시스템인 무언가를 따라한듯 한데 여엉 WOW답지 않다는 것이죠.

또한 리니지 시리즈 처럼 물약을 들이키면서 순전 100% 노가다를 보여주기느너 하는데 여엉 뭔가가 어설프게 안맞다는 것이죠.


마찬가지입니다. 사람들은 고유의 게임 스타일을 가지고 게임을 하는데 이거저거 좋다고 따오면 그게 잘 될리가 없죠. WOW에서 좋은거 가져오고 리니지 시리즈에서 이거 자져오고 이게임에서 저게임에서 또 가지여고 하면 자신만의 고유의 색을 발할 수 있을까요?

이색 저색 전부 섞여버린 알지 못할 색을 멋있다면서 박수라도 쳐줘야 정상은 아니죠. (물론 개중에는 여기저기 가져오고도 오히려 더욱 예쁜 색을 발하기도 하지만.)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길드워는 왜!! 그런 망발을 했을까? 입니다.



그 전략적이란게 스타와 같냐 이말입니다.

결국엔 스타와 비교를 하게되고 스타와 절대로 같지 않고 단기간 테스트를 하는 사람들로서는 '뭐야. 전략적이지도 않고 그냥 칼싸움만 하다가 끝나는거 아니냐?' 라고 게임을 삭제하게 되죠.


진짜 저도 처음에는 그렇게 생각했고 PVP서버에서는 그렇게 느꼈습니다.  그냥 워몽으로 죽자사자 따라다니면 무조건 승리하는 이런게임이 어딨어 어딨어 어딨어어어!! 라고 외치고. 도데체 전략적으로 파티를 짜려면 파티 입장을 해주게 되어야 맞지 않겠습니까?

자신하고 마음도 맞지않고 일부 한명이 찌찔대면 그 찌질거림에 파티가 망하고 한두명 나가고 마음에 맞지 않는데 그걸로 전략적인 요소를 어떻게 짜라는 걸까요? 기본적인 '전략을 충분히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주고 '우리도 전략이다~' 라고 외쳐야 되었어야 하는데 말입니다.

더군다나 스타에 비교를 함으로서 도데체 뭐가 같은지 (스타크레프트에 계속 비교를 하다보니..) 알 수 없게된 많은 유저들이 또다시 삭제를 하게 되구요.

현재 길드워의 동접이 얼마나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한 5천 6천 될까요? 그 좋은 게임에 단 한마디의 단 하나의 카피로 게임을 망쳐버리게 되는 이유가 아닌가 싶습니다.


베타는 오픈 이전에 시험을 하기위해 테스트로 하는 것도 있지만 광고의 효과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게임의 색을 말한는 것이고. 배타족이라 불리우는 '철새'유저들을 잡기위한 홍보효과도 있습니다.

이리저리 자신이 살 수 있는 공간을 찾아 배타게임이라면 우르르 몰려가는 철새들을 잡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야 하는데 환경조차 조성을 하지 않고 '우리는 어느 지역의 철새 조성지 보다 더 많습니다!' 라고 외칠 수 없는 거죠.

철새들은 앉아서 얼마나 좋은지 살펴보고 있는데 이미 '철새의 관광명소지!' 라고 사업을 시작한다면 그게 말이나 되는 소리입니까? 철새들이 말할 수 있다면 '왜 저쪽보다 더 좋다는 거냐? 어느게? 어느점이?' 라고 말하지 않을까요?


아무튼 그런겁니다. 왜 하필 다른게임에 비교를 해서 자신들의 그 좋고 이쁜 색을 감춰버리는 건지 알 수가 없다는 거죠.

'일단 플레이 해보면 알껍니다.' 라는 것은 통하지 않습니다.  플레이어들은 한번 플레이해보고 필이 팍!! 꽃히지 않는 이상에 게임에 다짜고짜 붙을일이 없죠. 분명 말처럼 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만, 스타에 비교를 해놨으니 도데체 뭘하라는건지 도중에 그만두게 되는데다 길드워 자체가 기존의 게임과는 다르게 되어 있으니 진입 장벽이 남들보다 더 두텁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따른 세세한 배려조차 없으면서..)


하지만 길드워가 망한게임이냐!! 라고 하는 것에 대해서는

저는 '길드워는 망하지 않았다!!' 라고 생각합니다.

철새들은 언제든 떠돌아다닙니다. 자신들의 살기좋은 여건이 되는 장소를. 언제든지 다시 돌아올 수 있게 되어있죠.  길드워는 아직 자신들의 고유의 색을 보여주지도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길드워 자신의 멋지고 고운 색을 확실히 보여주게 된다면 수 많은 유저들이 말하겠죠.


'이게임 대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