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ms에서 발표한 xna에 관한 기사 자료입니다. 흠... 또하나의 혁명인가...;;프로그래밍을 공부하는 사람들은 기뻐해야 할 소식인것 같으면서도 므흣하네요...ㅋ

마이크로소프트는, 강력한 차세대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XNA"를 발표했다. 이 XNA를 활용하는 것으로써 「개발자는, 획기적인 게임을 개발할 수 있게 된다」라고 릴리스에서는 말하고 있다.

 Windows, Xbox, 그리고 Windows Mobile의 장래의 시리즈전용의 게임은, XNA 개발 플랫폼의 툴과 테크놀로지에 의해, 하드웨어에 의존하는 일 없이 개발할 수가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각 플랫폼의 개발툴을 통합해 버리는 것으로, 다 정해진 프로그램을 쓰는 작업에 시간을 할애하는 일 없이, 좀 더 게임의 본질 부분에 시간을 들일 수가 있다라고 마이크로소프트는 설명하고 있다.

 이 XNA는 오늘, GDC내에서 행해지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로비·백씨, 및 치프 XNA 아키텍트를 맡게 되는 J·올라드씨의 기조 강연에서 그 전모가 밝혀질 예정.

 로비·백씨와 J·올라드씨는, 그 기조 강연에서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할 예정.

 로비·백씨 「반도체 기술의 진보, 고해상도나 브로드 밴드 대응의 신기능에 의해, 게임의 개발비용은 급격한 상승이 되어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 업계는 단결해, 보다 스케일의 큰, 퀄리티의 높은 게임의 요구에 대응하면서, 앞으로도 활력과 지속력을 유지할 수 있는 것 같은 해결책을 찾아내 가지 않으면 안됩니다」

 J·올라드씨 「XNA의 핵심에 있는 것은 선택할 수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단 하나의 툴로 만들어지고 있는 게임은 현재 없습니다. 장래도 없을 것입니다. 소프트웨어의 이노베이션(innovation)이 차례차례로 되어 심리스에 동작하는 환경을 창조하는 것으로, 게임 개발자는, XNA를 통해서, 게임에서 무엇이 가능하는가 하는 것을 재정의할 수가 있어 게이머는 자유로운 플레이를 추구할 수 있게 됩니다. XNA는 플레이어가 바라고 있는 것과 개발자가 꿈꾸고 있는 것 사이의 갭을 묻게 됩니다」

 이 XNA의 능력을 나타내는 예로서 온라인, 그래픽, 오디오, 입력장치의 4개의 주요 분야에 있어서의 것을 분명히 하고 있다.


과금, 보안, 로그인, 프렌드리스트, 매치 메이킹등의 Xbox Live의 기능·서비스가 Windows의 개발자에게도 이용 가능하게 된다. 이 툴을 사용하는 것으로, 게임 플레이어가 Xbox에 기대하는 것과 같은 사교적이며 통일된 온라인 게임 경험을 Windows상에서도 창조하는 것이 용이하게 된다.


입력 관련에 대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는 XNA의 일부로서 모든 플랫폼에 공통의 콘트롤러 레퍼런스 디자인을 개발해, 입력 API와 버튼 규격을 통일. 그 결과, Windows와 Xbox의 게임은 같은 콘트롤러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것에 의해, 크로스 플랫폼에 대응한 주변기기의 충실이 전망된다.


그래픽과 오디오에서는, 지금까지는 Xbox의 개발자 밖에 사용할 수 없었던 PIX(해석 툴)나 XACT(오디오 authoring tool)가, XNA 개발 플랫폼의 일부로서 지금부터는 Windows상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같이 하이레벨쉐이더 언어(HLSL)와 같은 Windows측의 이노베이션(innovation)가 Xbox에서도 이용 가능하게. DirectX API 및 Visual Studio 개발 시스템이 향후에도 양플랫폼의 기본 환경이 된다. 이러한 툴과 기술이 전체로 영화 같은 수준의 고품질의 그래픽을 가능하게 해, 복잡화 하는 고해상도 비디오와 오디오의 개발자의 대응을 용이하게 하는 새로운 소프트웨어의 등장을 재촉하는 것과 연결된다.


 벌써 20개사를 넘는 게임 개발 회사나 미들웨어 기업이 XNA는 업계의 진보를 촉진할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다고 한다. Criterion Software사의 데이빗 로 키 최고 경영 책임자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우리 같은 생각아래 최적인 미들웨어를 사용해, 개발자가 뛰어난 게임을 보다 빨리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기쁜 일입니다. Windows와 Xbox의 특유의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XNA를 RenderWare의 툴로 활용해 나갈 생각입니다」라고 말하고 있다.

 또, Windows 그래픽스 앤드 게이밍 테크놀로지스의 딘 레스터 제네럴 매니저는 「XNA는 소프트웨어이므로, 언제라도 최신의, 또 개량된 XNA 툴을 더해, 게임에 끊임없이 이노베이션(innovation)를 가져오는 것이 가능하게 됩니다. 새로운 실리콘의 등장을 기다리지 않고 , 개발자는 최첨단 테크놀로지를 누릴수가 있습니다. 이것에 의해 차세대 Xbox 및 차세대 Windows전용의 게임 품질과 게임 플레이는 비약적으로 진보해, 게이머에게 있어 유익한 것이 되겠지요. 그리고, 그것은 오늘 벌써 시작되어 있습니다」라고 말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빌 게이츠씨는, 「소프트웨어는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앞으로의 10년간에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XNA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게임 업계에의 코미트먼트(commitment), 및 파트너 기업과의 협력에 의해 업계를 비약시킨다고 하는 당사의 소원을 강조하는 것입니다」라고 코멘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