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일은 운영하고 있는 GPM이라는 사이트 회원님께서 최근에 겪은 사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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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는 게임 산업 개발원 공모전에 응모했던 학생입니다.

오늘 우연히 인터넷을 돌아다니다가 http://www.yesform.com/ 이라는 사이트에 들어갔습니다.

e-biz 에서 게임 카테고리에 들어가 보았더니 예전에 제가 수상했던 시나리오가 버젓이 올라와 있었습니다. 그게 맞나 확인해 보려고 하니까 돈을 내라고 결제 표시가 나오더군요.

이런저런 방법 끝에 확인해 보았더니 100% 제것이었습니다. (오탈자도 같더군요;) 저뿐만 아니라

다른 분들의 기획서나 시나리오도 다수 보였습니다. 이곳 자료실에 있던 검프와 검지도 있었고,

그외 다른 수상자 분들것도 널렸더군요.

문제는 , 엄연히 저작권이 지정되 있는 창작물들을, 얼토당토 않은 사이트에서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막 화가 나네요. 공유도 좋다고 하지만. 이렇게 남의 문서를 마음대로 가져가서 써도 괜찮은 건가요? 만약 여러분들의 기획서가 이렇게 상업적인 목적으로 무단도용된다면 저와 기분이 비슷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개발원쪽에도 항의 메일을 보냈지만 아직 대답이 없네요. 하아... 기분 우울하네요.


ps. 혹시 여러분들 것도 있나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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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GPM운영자 박성준입니다.

회원님께서 올려주신 황당한 글을 읽고 분노했습니다. ㅡㅡ^

예스폼에 들어가 등록되어 있는 문서들을 보니

업계 종사자들이 작성한 논문 자료 , 기획서 , 양식 들이 많이 보이네요.

직접 눈으로 확인을 했고 전화를 걸었습니다.

예스폼 실장님이라는 분과 통화를 했고 통화 내용은 정리 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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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장 : 프리다운 이라는 무료 사이트가 있는데 그곳에 회원 가입 절차는 문서를 등록하면

회원 가입이 된다.

GPM : 편법입니다.
(중요한건 그곳에 올라온 문서가 예스폼과 연결이 되어 있다는거겠죠)

실장 : 누가 어떤 자료를 올리는지는 올린 사람의 책임이다.

GPM : 책임 회피에 대한 방법이지만

기업 입장에선 가입양식에 충분한 공지가 없었으므로 법적인 처벌을 받기에 충분하다.

실장 : 일년 회비 개인 5만원 / 기업 7만원을 받고 있으며 개발자들이 작성한 문서가 얼마의
매출을 낸지는 모르겠지만 작다.!

GPM : 상관 없다. 매출이 중요한게 아니라 저작자 허락도 없이 무단 등록을 했고 상업적으로
이용을 했다. 이게 중요하다.

실장 : 몇일 전에 그런 문제가 있어 유료에서 무료로 전환 했다.

GPM : 그런게 중요한게 아니다 이전의 활동이 중요한거다.

실장 : 우리는 순수한 목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운영을 해온거다.

GPM : 도움이 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동의 없이 상업적 이용을 한게 문제가 된다.
기업이란 어떤 목적성 없이 순수하게 도와줄 수 있는 곳이 아니다. 이윤을 추구하는
곳이다.

GPM : 현재 이런 문제가 많은 개발자들에게 알려질 것이다. 그리고 법적 조취를 취할 것이다.
개발자들 개개인은 힘이 없지만 개발원이나 기타 기관의 도움을 받아 법적 조취를
취하겠다.

실장 : 개발원과는 협력 업체이다.
우리가 개발원쪽에 문서를 제공해 주는게 있고 개발원에서도 자신들의 문서를
공유한다.
개발원쪽을 통해 들어온건 별 문제가 없다.

GPM : 그렇다면 개발원도 불법이다. 아이디어 공모전이나 기타 다른 개발자들이 작성한
문서를 사전 동의 없이 업무 협조를 위해 제공해 줬다면 그건 당연히 불법이다.

실장 : ..................

GPM : 일단 예스폼 사이트의 문서를 회원님들이 조사하고 있다. 모니터링을 한 후
저작권에 걸리는 문서들을 찾아내고 리스트를 만들겠다.

실장 : 그렇게 해달라

GPM : 나는 피해자가 아니다. 사이트 운영자 대표로 전화를 드린거다.
이 사태를 수습 하기 위해선 예스폼에서 동의 없이 올린 문서의 유료 다운로드 데이터를
공개 하고 그에 합당한 배상을 저작자에게 하라.

실장 : 알겠다.

GPM : 배상을 받고 용서를 하는 사람도 있을 테지만 배상과는 별개로 화가나 있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삭제를 요청 하면 해당 자료를 삭제 하고 대표이사의 공개적인 사과를
요청한다.

실장 : 알겠다. 그렇게 해주겠다.
일이 이렇게 되어 미안하다. 사과한다.

GPM : 내일 개발원에 갈 일이 있는데 가게 되면 좀더 자세히 절차를 물어볼 것이고.
피해를 본 회원님들의 저작물에 대해 대화를 나눌 것이고 연락을 다시 하겠다.

실장 : 알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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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략 이런 내용입니다.

여튼 편법을 이용해 자료를 수집한건 .. 어떤 핑계를 둘러대도 사실입니다.

몇몇 분들이 피해를 보셨는지..피해자가 더 나올 수도 있고요....

피해를 보신 분들은 이곳에 댓글을 달아 주시고요.. 문서 제목과 해당 화면

캡쳐를 해주시면 적절한 조취를 취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움직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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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ysa 님 안녕하세요? 한국게임산업개발원 홈페이지 운영자입니다.

지적해주신대로 예스폼 사이트에서 kaysa님의 시나리오 공모전 작품이 유료로 서비스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점 정중히 사과드립니다.

우선 kaysa님의 작품은 예스폼 사이트에서 삭제를 하였으며, 지적해주신 다른 자료들은 내일중으로 삭제하도록 예스폼(기업금융연구원) 측에 요구를 하였습니다.

본 건에 대해 잠깐 부연설명을 드리자면

게임산업개발원과 기업금융연구원(예스폼)이 올해 3월 정보제휴와 관련한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게임산업개발원이 자체 생성한 콘텐츠에 관하여 예스폼 사이트에서 무료로 서비스를 하는 것으로 협약을 체결하였는데
예스폼 측에서 협약 사항을 위반하여 협약 범위 밖에 있는 kaysa님의 자료를 예스폼 사이트에서 유료로 서비스를 한 것입니다.

다시는 본 건과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를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다른 의문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십시오.


한국게임산업개발원 홈페이지 운영자 드림.(Tel : 02-3424-4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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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는 군요. 그러니까 정확히 말하면 업무상 데이터 착오 정도로 받아들이란 말 같습니다만.

제가 정작 불만 있는건 개발원 쪽이 아니라 예스 폼 쪽입니다. 전체적으로 문서 포맷을 살펴보니,

다분히 저와 같은 케이스의 글들이 산재해 있더군요. (비단 게임 뿐만 아니라..)

보나 마나 인터넷에서 대규모로 긁어왔거나, 각종 공공기관 게시판의 강좌글들을 베껴왔을텐데

(이과정에서 돈 한푼 지불하지 않았음은 당연하겠죠.)

이러한 것에 한건당 무려 1천원! 씩이나 과금시키다니. 더군다나 그 수익은 개인이 챙기고...

이러한 엉망징창의 공유정신(이게 과연 공유정신인가요;)에 어처구니가 피박으로 없습니다.

뭐어, 게임쪽 은 내일이나 모레쯤 삭제쪽으로 진행되서 결말이 나겠지만, 다른 분야의 글들도

명확히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from. 인터넷에 하루 세번 글쓰는 사람으로서 이런일은 슬프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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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경우에 흔히 볼 수 있는 결말은, 형식적인 위의 사과 정도로 끝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업체나 기관이나 또 한 번 그저 그런 일로 넘어가게 되고, 같은 일이 꾸준히 반복되게 되는 것입니다.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것은, 개발원의 기본 정책이 저작권을 보호할 의지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는 것입니다.
저것을 단순한 착오라고 누가 믿어준답니까?
업체에서 해킹이라도 했다는 말입니까?
아니면 개발원의 시스템이, 허가하지 않은 자료까지도 마구 퍼갈 수 있게 되어 있다는 말입니까?
도대체 그 귀중한 자료를 단순히 착오로 내어줄 정도의 시스템을 믿고 누가 응모를 한단 말입니까?
그 자료는 대외비입니다.
그러한 대외비가 유출되는 것은 산업스파이에 의한 기술 유출과 다를 바가 전혀 없습니다.
개발원의 답변을 보고 분통이 터져 죽을 지경입니다.
이런 막중한 사안을, 담당자도 아닌 홈페이지 운영자가 단순착오라고 답변을 보내다니요.
이건 분명이 감사를 받아야할 상황입니다.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하지 않으면 아무도 개발원의 저작권 보호 의지를 믿어주지 않을 것이며, 향후 개발원이 주관하는 모든 응모전의 응모작에 대한 유출 걱정이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진심으로 말씀드리건데, 개발원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규명해야할 일입니다.
잘못을 고치지 않고 덮어두면 언젠가는 어느 곳에서든 썪기 마련입니다.
앞으로도 게임 업계를 위해 많은 일을 하고, 업계를 지원 해야할 개발원입니다.
업계 종사자들이 믿고, 함께 나아가야할 중요한 기관입니다.
이런 어처구니 없는 시스템은 반드시 시정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빠른 움직임이 없으면, 이렇게 덮어질 일 같습니다. -_-;


직접적인 피해 당사자(kaysa님이나 gump님 등)가 바로 고발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런 강한 조치가 없으면, 시정도 안되고, 같은 일이 반복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바로 움직여야 합니다.
시간을 주면 어떻게든 대응하기 마련입니다.
지금은 승소 확률 100% 확신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확률은 줄어듭니다.

우선 이 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황에 대해 양측에 내용증명을 발송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에 상응하는 답변(솔직하고 진지한, 공개적인 사과와 피해보상, 위자료를 포함)을 요구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만족스러운 답변이 나오지 않을 경우 바로 형사고발 들어가야 합니다.
고발 직후에는 별도로 민사소송(손해배상+위자료)을 준비해야 합니다.
(워낙 명백한 위법에, 증거가 너무도 확실해서, 그냥 고발고소장만 접수하면 될거라 생각합니다.)

제가 직접적인 피해 당사자가 아니라서 나설 수 있는 입장이 아니지만, 이 상황은 매우 중대한 상황이며, 반드시 그냥 넘어갈 수 없는 상황이란 생각입니다.
만일 피해 당사자들께서 바로 움직이신다면, 부족하고 도움안되는 능력이나마, 조그만 응원의 힘이라도 되어드리고 싶습니다.
한 번 잘 고민해보시고 빠른 판단을 내려주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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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내용이 사실이라면 좀더 밝혀봐야 알겠지만...

공공기관인 개발원측에서의 업무실수? 로 인한 것일지라 하여도...

관리 소홀의 문제와 저작권에 대한 기본인식의 미흡함이라 생각합니다.

차 후 이런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이번에 확실한 대처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올린 이유는...

같은 게임업계에 종사하고 계신 분들도 알고 계셔야 할 내용이라 생각을 했고

이 문제를 같이 풀어 나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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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GPM 펌입니다.

요점은 상업적 무단 도용한 회사를 욕보이자는게 아니라

이 바닥의 여러분들이 좀 더 저작권에 대한 인식을 가져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애초 허술하게 냅둔
잘못도 방관할순 없겠죠.

ps. Lameproof에서 글을 보면서 느끼는건데 리플로 비방, 비난을 할려면 달지 말아주세요.
개념없이 리플로 서로 싸우는 것도 보기 싫습니다. 아예 달지 않는 편이 좋을지도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