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 GM과 대화 거부하면 매크로 사용자?  



말안하면 매크로? 이용자제재의 모순


여신강림 시즌1이 업데이트된 후 마비노기는 아이템 개조라는 새로운 시스템이 생겨났다. 무기를 쓸수록 숙련도가 올라 포인트를 모으면 각각의 무기에 맞는 NPC들이 무기를 개조시켜준다. 개조를 하게 되면 무기는 한층 업그레이드돼 강한 무기를 만들 수 있게 된다.

현재 마비노기의 숙련시스템은 나이가 많은 캐릭터일수록 숙련속도가 월등히 높다. 그래서 많은 유저들은 너도나도 늙은 부캐릭터를 가지고 노가다를 하게 됐고 그로인해 좀 더 쉽게 노가다 하기 위해 매크로가 여기저기 사용되기 시작됐다.



◆매크로 사용자 제재

매크로 사용자가 나타나자 마비노기 GM들은 제재를 가하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제재대상자는 어떻게 구별하나?



매크로 사용자는 당연히 불법프로그램을 사용한 죄로 제재를 가하는것은 당연하다. 허나 과연 단순히 클릭만 반복하게 만드는 매크로를 무슨 수로 구별하는지 궁금하여 한가지 실험을 해보았다.



먼저 캐릭터 하나를 매크로 사용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너구리밭에서 말도없이 묵묵히 사냥하게 해보았다. 가끔 다른 유저의 너구리도 쳐가며 진짜 매크로 인척 행동 하였다. 누군가 신고를 했는지 30분 정도 시간이 지나자 드디어 `GM푸샨`이 나타났다.




  



-나타난 GM은 조용히 캐릭터를 지켜보더니 말을 걸기 시작한다.




  



-계속 따라다니며 관찰하던 GM은 말없으면 제재를 가한다고 알려주고 말하기를 기다린다.

허나 계속해서 매크로인척 말없이 사냥을 계속했다.


  



-경고를 무시하고 한참을 사냥하자 결국 GM이 드디어 제재를 한다고 하였다.




  



-친절하게 설교도 하는 GM




  



-설교도중 GM질리가 왔다. 서로반가운지 인사를 나누더니 곧 비정상적인 종료로 접속이 중단됐다. 아마도 GM질리가 사용자의 계정을 블록시키는 담당인듯 하였다.




  



-결국 계정이 블록당하였다. 케릭 선택창까진 접속이되나 월드에 접속할때 팅겨버린다.




  




◆마치며

황당한 실험 결과가 나왔다. 매크로 사용자 구별하는 방법은 말 걸고 말 안하면 블록 시키는 다소 아동틱(?)한 방법이었다. 분명 구별하는 방법중 하나인 것은 인정한지만 말하지 않는다하여 매크로라 확신할 수 있을까? 본 기자만해도 분명 매크로를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불과하고 그저 대답을 안했다는 이유로 계정이 블록 당하였다.



우리 마비노기 유저들은 말 안하고 사냥할 권리도 없는가? 이용자 약관에 GM이 물으면 꼬박꼬박 대답해야한다는 약관이 있던가? 매크로를 제제하겠다는 취지는 좋으나 이 방식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GM이 직접와서 도장 찍기 방식의 확인이 아닌 약 5분 정도의 시간 동안 의심을 가지고 지켜 본 뒤에 블럭을 했다는 것은 다른 게임과는 다른 방법이었다. 하지만 극단적으로 가정해 보자. 매크로 사용자가 급증 한다면? 그래도 직접와서 각 유저마다 5분씩 지켜보고 블럭을 시키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고 최선의 방법 일까? 시간대 효율비를 생각 해본다면 그리 좋은 방법이 아니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예로 게이머들 사이에서 매크로의 천국이라고 인정 하고 있는 `ㅁ` 는 소프트 웨어 적인 부분 즉, 매크로 프로그램을 막았다. 비록 하드웨어적인 아이템 집는 키보드, 개조식 자동 마우스는 못 막았다 하더라도 말이다. 또한 성인 전용 게임이라 칭하는 `A` 게임은 오픈 초기 당시 매크로 프로그램 때문에 곯 머리를 앓아 나중에 매크로를 차단 하는 시스템을 도입 했다고 한다.



참고로 어떠한 온라인 게임이더라도 해당 게임의 모든정보는 LOG파일로 로 남게 되있다. 해킹 관련 기사를 취재 했을 때 게임업체 측에서 경찰에 넘겨진 증거 자료의 내용은 마우스 좌표 이동부터 키입력까지 모든 정보가 나와 있음을 확인 했었다. 녹화된 동작만 무한 반복하는 매크로라는 프로그램의 특성을 이해한다면 그 내용만 가지고도 구별이 가능하지는 않을까?



이러한 예를 볼때 매크로 프로그램을 막는 것이 전혀 불가능한 일이 아님을 우리는 알 수 있을 것이다. 게임의 형평성을 해치고 다른 사람에게 피해주는 매크로는 제재당해야 마땅한 일이다.



이번 기사로 현재 GM들의 매크로 구별하는 방법이 나쁘지는 않지만 효율적인 방법이 아님을 강조 하고 싶다.




편집장 왈-

유저분들이 기사의 요점을 파악하는데 장애가 된다고 판단되는 부분을 수정/삭제 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



글쎄요 머가 아동틱하다는 건지 ㅡ-ㅡ;;

솔직히 이기사쓴 기자가 이상하다...(쭈욱보다가 갑자기 이게먼초딩틱한발상인지 하는글에서 발끈했다 ㅡ_ㅡ;;)

무슨 권리를 찾고 앉아있는건지

그권리를 왜찾아야하는지..

정신 제대로 박힌사람이면 게임하는데 쥐엠이와서 5분동안 주위를돌면서 저기요저기요하면 대답해야죠 ㅡ_ㅡ;;

괜한 태클로보이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