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에 리플 달아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까까님이 해주신 마지막 말이 인상적이네요. 실은 제가 의아하게 여기는 부분도 그 점이거든요. ' 플레이어가 세계를 바꿔 나간다 ' 라는 점. 그런데 놀랍게도 RPG에서 정치라던가 경제적인 부분을 다루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 이 경우 tr 만을 말합니다. ) 대부분의 경우 ' 전투 ' 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는 편이죠. 마스터의 마스터링에 의해서 많은 부분이 달라진다고는 하지만 결국 RPG 라는건 어디까지나 ' 전투 ' 를 주된 수단으로, 다른 일들은 부가적인 장치로 취급하고 있는건 아닌가요?
단적으로 캐릭터의 스탯만 봐도, 몇몇 특이한 룰을 제외하고 메이저한 대부분의 룰은 ' 전투 ' 와 관련되는 부문들만 다루고 있으며, 스킬 시스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전투에 관련된 부분에서 각종 룰의 발전 단계는, 그외 다른 부분 - 예컨데 npc와의 사교라던가 일상생활에 보다 연관된 스킬 등 - 의 깊이에 비해서 압도적으로 더 깊습니다.
이렇게되면 RPG 라는 말에서 이 ' Role ' 이라는 단어가 의미하는건 '전투시의 역할 ' 이지 일반적인 의미에서의 ' 역할 ' 은 될 수 없다는 거죠. 나는 영웅이 되고 싶습니다. 그런데 무력적인 어떤 수단도 동원하고 싶지 않습니다. 예컨데 명망높은 정치가라고 할까요? 이런 것을 실현시켜줄 수 있는 룰이 현존하나요? 어디까지나 GM의 임시응변식 마스터링으로 일관하는 것 말고, 관련된 룰이 일정 이상의 완성도를 가지는 것 말이죠. 정치 뿐만이 아니라 각종 ' 전투 이외 ' 의 부분을 모두 살펴본다면, 현재의 RPG라는 것이 얼마나 ' 전투 ' 에 치우치고 있는지는 너무나도 뻔하죠.
물론 그 근본에 워게임이 있다는 사실로 미루어 짐작하면 이런 일들은 당연한 것입니다만, 그리고 아마도 gm의 역량에 달린 문제이겠습니다만, 어차피 rpg라는 것은 전투를 빼면 아무것도 아니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그보다는 좀더 깊은 내러티브간의 상관관계를 규정하는 룰이라던가 하는건 별로 보지 못했으니까요.
뭐 그경우까지 간적은 없지만 높은 레벨에 올라가 준신이 되기 위해 모험을 떠나는 플레이도 가능은 하지요(보통은 마스터가 귀찮아서 그만둬버릴것 같은데..) 전사가 어느정도 레벨이 되면 작위를 얻어서 땅을 지배하는 것도 가능하구요. (관련 룰은 룰북으로 존재는 하는데 역시 마스터가 귀찮아서 안할듯 합니다.)
겁스의 경우는 룰의 제한 때문에 겁스-사이버펑크의 경우에는 특히나. 전투로 가는 경우가 드뭅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경험 많은 전사라도 뒤에서 칼맞아서 죽을수 있는 게임이거든요. (이것도 이제 양손에 헬버드를 쥐는 먼치킨 캐릭터가 나와서 마스터도 어떻게 못하는 경우가 나오기는 합니다만.) 그래서 겁스의 경우는 문제 해결을 전투보다는 다른 방향으로 풀려는 노력이 많이 나타나지요.
WOD 그러니까 월드 오브 다크니스 쪽을 보면 전투에 관련된것 뿐만 아니라 다양한 스킬들이 많습니다. .. 뭐.. 사실 [..] 뱀파이어나 워울프등의 스킬에 가깝긴 한데. WOD의 경우는 메이지는 철학과 산업화. 뱀파이어는 인간과 괴물사이의 딜레마. 워울프는 다가오는 멸망과 가이아, 체인즐링은 꿈과 현대에서의 요정. 레이쓰는 인간과 죽음에 대해서 다루고 있긴 한데. (헌터는 위 다섯가지를 모두 사냥하고 다녀서 먼치킨인가 싶기도 하겠지만 실상 미쳐가는 세상에 파라노이아입니다.).. 뭐 뱀파이어에는 피와 에로티시즘이 난무하는 성인용 RPG에 메이지는 말그대로 마법으로 빌딩을 박살내는 먼치킨물. 워울프는 하늘을 향해 늑대울음소리를 울부짖으며 적을 박살내는 전대물로도 변할수 있다는게 문제긴 하지만서도 [..] 얼마나 그 롤을 즐기느냐 게임을 즐기느냐 문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