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입식 교육이 항상 나쁜건 아닙니다. (세상에 [항상나쁜것] 이라는게 있기는 한지 모르겠지만. 뭐 어디엔가 있긴 있겠죠.)

교육의 한 방식일 뿐이죠.


뭐 99 X 99단까지 외울 수 있다면 더 좋겠죠..

하지만 그것은 비효율적인데다가 ..불가능하(다고 생각되어지)기까지 하니.. 교육정책으로 내세울 수는 없는 것이고.

19 X 19단의 경우엔 인도사람들은 이미 하고 있고 . 시범적으로 시행해서 좋은 결과가 나왔(다고 기사에 써있)으니 실행가능하고 효율적이다.. 라고 판단할 수 있지 않을까요 ?

언뜻 생각하기에도 . 간단한 연산을 주입,암기 혹은 각인 시켜놓는것은 마치 CPU의 co-processor 처럼
능률을 높일 수 있을 것 같지 않습니까?

주입식 교육 이야기로 돌아가서 . 흠흠.

우리나라의 교육이 주입식이다. 나쁘다.. 라고 하는 점에는 상당히 동감하는 편입니다.

그것은 주입식으로 하지 않아도 될, 혹은 하지 않아야할 , -그리고 대부분의경우 - 해봐야 소용없는 내용을 주입식으로 가르치니까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구구단이야 ..줄줄 외우게 만들지 않으면 가르칠 이유가 없는 것 이지만

왜? 라는 한 글자에서 시작한 대부분의 학문들은.. [ 이것은 이렇다.] 라고 해서는 충분한 설명이 안되죠.( [ 왜 9 X 9 = 81이에요? ] 라는 질문 대한 대답정도는 생각해 둬야 겠군요 ^^ )

저도 좋은 교육을 받은 사람은 아니라서 합리적인 생각이나 그 생각을 정확하고도 이해하기 쉽게 글로 올기는 일은 익숙치 않습니다만..

..이른 아침부터 이유없이 깨어있다보니.... 그냥 잡담겸해서 몇자 써보았습니다. 히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