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 자동차 한대 만드는데 얼마나 들까요. 라고 하시면
이 자동차가 평범한 3인승 승용차인지 시속 100km 뽑는데 3초 걸리는 스포츠카인지 모릅니다. 대답하기 난감하죠.
2007.08.19 13:07:58 (*.147.125.105)
능구렁이
우선에 심리스인지 존로딩인지 부터
2007.08.19 14:41:22 (*.106.204.33)
신진국
능구렁이//흠...일단 심리스 정도...? 아, 존로딩이요...
2007.08.19 19:58:53 (*.33.249.220)
신장열
프로미넌스 // 정확하게는 "자동차 만들 때 그중에 엔진 가격은 전체의 몇%일까요?" 와 비슷한 질문이겠죠.
2007.08.20 03:27:39 (*.177.242.46)
왕풍뎅이
서버개발 비용 = 서버개발 인력 인건비 + 서버개발 파트 시스템 구축비용(소프트웨어포함) + 서버구축 비용 + 기타 서버개발 파트 유지비(개발부서 구역 유지비, 회식값, 후생복지료 등등등)
2007.08.20 11:47:57 (*.254.21.254)
프로미넌스
신장열/ 그 질문은 마찬가지로 치환됩니다. 3인승 가족용 승용차 엔진인가요, 스포츠카의 32기통 엔진인가요? -_-
2007.08.20 12:26:17 (*.152.36.196)
처음처럼
자동차에서 엔진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편이긴 하겠지만..
MMORPG의 경우 리소스 제작하는 비용이 과반수 이상 아닐까 하는데요..
그래픽 리소스, 게임 리소스 등등등
이게 그야말로 노동 집약적 산업인데..
(제가 학교 다닐 때, 소프트웨어 공학이 노동집약적 산업이다 라는 정의를 교재에서 보고.. 이건 뭐.. 괜히 기분 나빴던 기억이.. 당연 기술 집약적 산업이겠거니 했었는데 말이죠..)
MMORPG 개발팀이 구성되는 상황을 보면..
그래픽 디자이너가 차지하는 비중이 과반수는 훌쩍 넘어서잖아요..
서버값이야.. 왠만큼 큰 프로젝트도 수억(어쩌면 수천) 수준이면 뒤집어 쓰지 않을까 하는데..
인건비는 수십억 수준을 넘어서니까..
유지 비용이 되면 이야기가 좀 달라지긴 하겠지만..
2007.08.20 20:00:07 (*.146.232.86)
신진국
모두 감사드립니다.
2007.08.28 11:12:58 (*.54.151.90)
안군
처음처럼// 어이.. 서버 구입비 무시하나효?
왠만한 서버 한대에 천만원이 넘어가는데? MMORPG를 PC 서버로 돌리나효???
서버 개발이라는게 간단하게 한정짓기 힘든게...
SQL DB가 끼어들기 시작하면 가격이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기 시작합니다;;;
사실.. 네트워크 로직만 덜렁 만들어놓고 "이거, 서버야" 라면 그저 피식... (야, 그건 학부생도 하루면 만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