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아시다시피 'Duke Nukem Forever'가 최초 1997년 1월 제작 발표가 있는 후로 무려 8년이 넘도록 감감 무소식이다. :| 솔직히 'Duke Nukem Forever'에 비하면 정말 'Half-Life 2'는 새발의 피가 아닐까 싶다. (물론 Team Fortress 2: Brotherhood of Arms 역시 만만치 않은 수준이지만)

아무튼 Norway에 거주중인 한 게이머가 친절(?)하게도 'Duke Nukem Forever'와 관련된, 그 동안 Time Line이나 우스개 이야기 몇조각을 뽑아내서 3D Realms Forum에 공개했다.

그냥 재미삼아 보시고. 'Duke Nukem Forever'의 그동안 행보를 보면서 'Half-Life 2' 때문에 닳아 없어진 애간장을 좀 식히시라. 맨 하단 부분에 게이머들이 년도별로 올린 'Duke Nukem Forever'와 관련된 게시물은 그다지 영양가 있는 내용도 없고 현재 실정과 다소 안맞고 일반 게이머들이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이 있을까 싶어 번역을 피했다.

PS. 'Half-Life 2'와 관계없다고 이 글이 잘리는 불상사가 없으면 한다. seaofp 님께서 아량을 베푸시길 바랄 뿐. :p

PS2. 퍼갈 경우, 출처를 반드시 밝혀주시길 바란다. :)

-------------------------

이 Time Line을 보는 이들은 3D Realms가 'Duke Nukem Forever'의 개발을 재개할 수 있을지 여부에 대해 확신을 가질 수 없음을 알게 될 것이다. 본문을 보면 알 수 있지만 George Broussard는 "'Duke Nukem Forever'의 개발팀은 Game Engine을 밥 먹듯이 바꿨고, 툭하면 잘 제작하던 게임을 갈아엎고 새로 제작했다. 늦어도 한참 늦게됐다. 그냥 3D Realms를 비난하라"고 말하는데 익숙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배 째라는 식으로 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본문에 있는 'Duke Nukem Forever'의 그간의 제작 과정은 매우 이해하기 쉬울 정도로 단순하게 흘러왔음을 알 수 있다. 또한 3D Realms가 'Duke Nukem Forever'의 개발 프로젝트를 아주 개판으로 진행해 왔으며 E3 2001 동영상 공개 이후부터 'Duke Nukem Forever'의 개발을 재개했음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자 이제 그간 'Duke Nukem Forever'가 걸어온 길을 한번 구경해보시라.


'Duke Nukem Forever' Development Time Line


1997년 1월: 'Duke Nukem Forever' 개발 착수

1997년 4월: 3D Realms, id Software의 'Quake 2' Engine을 구입했다고 발표. (3D Realms는 'Quake 2'가 발매되기 전인 1997년 중반에 'Quake 2' Engine을 구입했다) Scott Miller(Aka. 3D Realms CEO)는 'Duke Nukem Forever'가 1998년 중반에 발매되며 1998년 말에는 'Prey' (역주. 3D Realms가 제작하기로 했던 또 다른 FPS 게임. 쥐도새도 모르게 사장됐다)가 시장에 선보일 것으로 확신. Scott은 1998년 3D Realms가 게임시장에서 어느정도 주목을 받을 것으로 내다봤으며 아울러 자신의 발언이 한치의 틀림도 없이 이행될 것이라고 못을 박음.

1997년 8~9월: PC게임 월간지 'PC Gamer'에 'Duke Nukem Forever'의 Screenshot이 최초로 공개됨

1998년 5월: 'Duke Nukem Forever' E3 Video 공개. 게이머들 동영상에서 대부분의 게임 제작과 관련된 작업이 완료되어가고 있음을 두 눈으로 직접 확인.

1998년 말: 3D Realms, 'Duke Nukem Forever'의 Based Engine을 'Quake 2' Engine에서 'Unreal Warfare' Engine으로 교체하겠다고 발표. 교체 작업이 6주 이상 걸리지 않을 것으로 예상 됐으며 3D Realms 측은 "'Duke Nukem Forever'는 1999년에 발매될 게임"이라고 발언.

1999년 중반: 3D Realms이 초반 예상과 달리 'Duke Nukem Forever'의 Based Engine을 교체하는데 많은 시간이 투입됐다고 실토.

1999년 말: 3D Realms가 'Unreal Tournament' Level Tech를 'Duke Nukem Forever'의 개발과정에 포함시켰다고 발표. 이 작업은 약 2주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됨. 3D Realms가 일반에 공개한 1999년 Christmas Card에는 "Duke Nukem Forever'는 2000년에 발매될 것"이라는 문구가 새겨짐.

2000년: 이 해에는 'Duke Nukem Forever'와 관련, 뭔 일이 벌어졌었는지 개인적으로 잘 모르겠음. 3D Realms가 1999년 말과 2000년 초에 'Duke Nukem Forever'의 섹시한 Screenshot 몇장을 공개. George Broussard(Aka. 3D Realms Boss)는 'Duke Nukem Forever'의 제작이 1998년부터 시작되지 않았다고 주장(--;)하기 시작. 이 발언 덕분에 필자는 그렇다면 도대체 98 E3에는 어떻게 'Duke Nukem Forever'가 출전할 수 있었는지 궁금증이 생기기 시작.

2001년 5월: 3D Realms는 두문불출하기 시작했고 2001 E3에 'Duke Nukem Forever'를 출전. 3D Realms는 2001년 'Duke Nukem Forever'가 발매될 것이라고 발표했고 'Duke Nukem Forever' E3 2001 동영상에 "WID in 2001"이라는 문구가 삽입. 'Duke Nukem Forever' E3 2001 동영상에 등장했던 게임 장면들은 1999년 공개됐던 'Duke Nukem Forever'의 Screenshot과 매우 유사한 모습을 갖춤.

2001년 10월: George Broussard가 Voodoo Extreme 3D의 Forum을 통해 "미안! 'Duke Nukem Forever'는 2001년에 발매될 수 없을 것 같아"라는 게시물을 남김. 아울러 "걱정마시라, 현재 AI(인공지능)과 관련된 중요한 작업만을 남겨두고 있다"는 문장(--;)을 덧붙임.

2001년 언제드라?: George Broussard가 'Duke Nukem Forever'는 'Unreal 2'가 선보이기 전에 세상에 빛을 볼 것이라고 발표.

2002년 1월: Voodoo Extreme 3D가 2002년에 발매될 Top 10 게임 타이틀 목록을 공개, 1위는 'Duke Nukem Forever'가 차지. 한 게이머가 3D Realms의 Forum에 "뭐시기를 언제쯤이면 볼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George Broussard는 "곧(Soon)"이라는 말로 응수.

2002년 6월: George Broussard이 남긴 "곧"이라는 댓글이 3D Realms Forum의 메인 상단부에 고정되어 게시.

2002년 언제드라?: George Broussard가 "'Duke Nukem Forever'는 'Doom 3'가 발매되기 전에 세상의 빛을 볼 것"이라고 발표. (--;)

2003년: George Broussard는 "2002년 초부터 'Duke Nukem Forever'의 개발이 꾸준히 진행중"이라고 발표. 그 동안의 정황을 볼 때, 3D Realms는 "'Duke Nukem Forever' 개발"이라는 터널 속에 갇혀 출구도 못 찾고 우왕좌왕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3D Realms는 자신들이 이러한 난제에 빠져있음을 눈가림하기 위해 1997년 1월부터 2002년 1월까지 달콤한 구라(?)를 쳐오면서 결국엔 사람들로 하여금 'Duke Nukem Forever'의 제작이 마치 2002년부터 시작된 것처럼 인식하게 만듬. (이 부분이 바로 'Duke Nukem Forever'의 발매가 멀어도 한참 멀었음을 암시하는 힌트임). 'Unreal 2' 발매.

George Broussard는 "'Doom 3'와 'Half-Life 2'는 제작기간만 5년에서 6년이 걸렸다. 'Duke Nukem Forever'의 개발기간은 그다지 오래 되지 않았다"라는 어처구니 없는 잡소리 늘어놓음. (Broussard의 산수 실력이 의심스럽다)

2003년 말~2004년 초: Take 2 Interactive가 'Duke Nukem Forever'의 발매일이 고무줄 마냥 늘어나는 것에 대해 불만을 표기하고 2005년 말경 게임이 발매될 것으로 예상. "현 시점에서 Take 2 Interactive와 게이머들이 믿을 곳은 Garland에 위치한 그 양반들(역주. 3D Realms는 美Texas, Garland에 위치하고 있다) 뿐"이라는 다소 애처로운 발언을 남김.

2004년: George Broussard가 'Duke Nukem Forever'의 제작이 2002년 말에서 2003년 초부터 시작됐다고 언급, 기존에 자신이 내뱉은 발언을 완벽하게 뒤집음. 이 발언은 'Duke Nukem Forever'가 2004년 그리고 이듬해에도 발매되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을 확인(?)시켜줌. 'Doom 3'가 발매됐으며 'Half-Life 2'도 2004년 중 발매될 것으로 예견되고 있음.

자, 여기서 우리가 주지할 수 있는 사실은 3D Realms가 'Duke Nukem Forever'의 E3 동영상을 공개한 후, 'Duke Nukem Forever'의 개발을 제대로 재개시키지 못했다는 것이다. 개발을 재개하지 못한 시기가 1998 E3 동영상을 공개하고 나서인지 아니면 E3 2001 동영상을 나서인지, 아무튼 둘 중에 하나일 것이다.

다행스럽게도, 이 글을 본 사람들은 본문에서 George Broussard가 말했던 것처럼 'Duke Nukem Forever'의 개발 도중 'Unreal Warfare' Engine을 도입, 게임에 적용시키는데 오랜 시간이 소요됐다는 발언을 근거로 앞서 내가 제기한 두가지 가능성에 대해 반박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있다. 3D Realms는 'Duke Nukem Forever'의 개발을 진행하면서 3D Realms는 무엇인가를 덧붙이고 게임 개발에 사용되는 기술을 바꾸곤 했다. 때로는 신기술이 추가하기도 했다. 이 사실들은 이미 George Broussard가 이곳저곳과의 Interview에서 직접 공개한 사실이다.

현재로서는 3D Realms가 2001 E3가 폐막한 직후부터 게임의 개발을 재개했는지 안했는지의 여부가 가장 어려운 질문이다. George Broussard는 AI와 "곧"이라는 발언을 남겼던 2001년 초와 2002년말 당시에, Broussard는 이제서야 'Duke Nukem Forever'의 개발을 재개했다고 말할 수 없었을 것이다. 게다가 2003년, Broussard는 'Duke Nukem Forever'의 개발이 2002년초부터 순조롭게 진행중이라는 발언을 남겼다.

앞 사례를 돌아볼 때, Broussard가 또 다시 게이머들에게 "AI와 관련된 중요한 작업을 진행중이며 곧 발매된다"라는 발언을 남기지 않는 한, 3D Realms가 'Duke Nukem Forever'의 개발을 어째서 재개할 수 없었는지에 대해서는 정말 답이 없다고 본다.


"3D Realms는 현재 1윌 발매를 목표로 'Duke Nukem Forever'의 개발을 진행중에 있다" -- Scott Miller, 1997년



'Duke Nukem Forever'가 개발되는 동안 시장에 선보인 Video Game System들


- 네오지오 포켓컬러(Neo Geo Pocket Color)
- 원더스완 (Wonderswan)
- 드림캐스트 (Dreamcast)
- 게임보이 어드밴스 (Gameboy Advance)
- 엔-게이지 (N-Gage)
- 플레이스테이션2 (Playstation 2)
- X박스 (X-Box)
- 게임큐브 (Gamecube)


1997년 4월25일 최초로 'Duke Nukem Forever' 관련 Press Release가 공개된 뒤 게임계를 뒤흔든 소식과 발매된 게임들


- Grand Theft Auto 1, 2, London, III, Vice City, San Andreas

- Fallout, Fallout 2, Infinity Engine을 사용한 총 8개의 게임과 확장팩들 그리고 Console Game용 'Baldur's Gate' 시리즈

- Final Fantasy VII, VIII, IX, X, X-2 XI, Tactics, Tactics Advance, Crystal Chronicles, Origins, Anthology, Chronicles, Ergheiz 와 두개의 Mysterious Dungeon

- Legend of Zelda: Four Swords, Wind Waker, Ocarina of Time, majora's Mask, Link's Awakening DX, Legend of Zelda GBA, Oracle of Seasons, Oracle of Ages

- Unreal, Unreal Tournament, UT2k3, UT2k4 그리고 Unreal Engine을 사용한 최소 4개 이상의 게임들

- Quake 2, 3 그리고 하느님도 알고 있는, 'Quake' 시리즈의 Engine을 사용한 수 없이 많은 게임들.

- Thief 1, 2, 3

- Sims와 7개의 확장팩들

- Tony Hawk's Pro Skater 1, 2, 2x, 3, 4, Underground

- Madden NFL 98, FIFA 98, NBA 98 그리고 Super Nintendo용 NHL 98 및 SNES 및 Genesis용 NHL 98

- Might & Magic VI, VII, VIII, IX

- 모두들 알고있는, MUD를 기반으로 지금의 MMORPG의 원형을 이룩한 Meridian 59와 'Duke Nukem Forever' 제작 발표 후 정확하게 5개월 뒤에 선보인 Ultima Online

- Romance of the Three kingdom (역주, Koei社의 삼국지) VI, VII, VIII, IX, Dynasty Warriors (역주. 삼국무쌍) 1~4, Samurai Warriors (역주. 전국무쌍), Kessen (역주. 결전) 1 & 2, Dynasty Tactics 1 & 2, Mystic Heroes

- Dance Dance Revolution Series

- Pokemon game Series

- Deer Hunter Series

- Chessmaster 5500, 6000, 7000, 8000, 9000, 10th edition

- 20종에 달하는 Mega Man Series

- 30종에 달하는 Star Wars Franchise Series. 기억도 안남.

- Working Designs(역주. 북미에서 활동중인 일본 Console 게임 타이틀 현지화 작업 전문사)가 Albert Oddsey, Magic Knight Rayearth, Sega Ages, Raystorm, Elemental Gearbolt, Lunar: Silver Star Story, Sillhouette Mirage, Lunar 2: Eternal Blue, Alundra, Arc the Lad Collection, Raycrisis, ThunderForce V, Vanguard Bandits, Silpheed and Gungriffon Blaze, Growlanser Generations와 같은 게임의 현지화 작업 완료. Victor Ireland, Working Designes CEO는 'Duke Nukem Forever'의 제작 발표 직후부터 3710개의 Usenet 포스트 기록 (--;)

또한

- The Voyager 1(역주. Star Trek에 등장하는 주인공 우주선)이 'Duke Nukem Forever'의 제작이 발표된 후, 25억 마일을 운행했다.

- 'Duke Nukem Forever'의 제작 발표와 거의 비슷하게 화성 탐사선, Spirit와 Opportunity의 제작 발표가 있었고 기기 구성, 완성, 발사 그리고 현재는 화성에 안착해서 열라게 탐사중이다.

- 'Duke Nukem Forever' 발표 시 고등학교에 입학했던 아그들이 지금은 맥주 마시면서 놀고 있다(--;)

PS:출처 나리카스 뉴스란의 blair님의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