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글에 이어 생각난 점들, 알고있던 점들을 써보고자 한다.

우리가 바라는 이상적인 커뮤니티 (일반 웹이건 게임이건) 의 모습은 사람들이 최대한 자유롭게 활동하되

남에게 폐를 끼치는 일을 합리적으로 제한할 수 있는 공간이다. 이런 시스템의 가장 오래되었으면서 중요

한 사례중 하나는, 인터넷 쇼핑몰의 상품 평가제도이다.

상품평가제도는 잘 활용되면 구매자와 제품생산자 양쪽에게 유용한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시스템이지만

간단한 시스템은 대부분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 그 이유가 여러가지 있는데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1. 양심불량의 판매업자가 나쁜 상품의 비추천 리뷰를 삭제하는 경우
2. 양심불량의 판매업자가 허위 추천 리뷰를 올리는 경우 (직접 혹은 알바를 통해)
3. 양심불량의 경쟁업자가 다른 업체에 고의적 비추천 리뷰를 게재하는 경우
4. 장난이나 반달리즘에 의한 무의미한 리뷰 (엉터리, 주제와 상관없는 게시물등)를 올리는 경우

등이 있다. 이에 대한 대안이 여러가지 있는데

- 허위 사용자중 봇에 대한 차단을 위해 가입시 captcha 등의 테스트를 거친다
- 불량 게시물 신고 기능을 이용해 신고를 접수받고 관리자가 삭제
- 리뷰 자체의 유용성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다
   - amazon.com 의 평가에 보면 '이 리뷰는 x 사람중 x 사람이 유용하다고 동의함'이라는 항목
- 게시자마다 인증정도, 기존 리뷰의 반응등을 통해 참가자를 차별화함
   - amazon.com 의 경우 실명인증을 한 아이디는 realname 이라는 태그가 붙음
- 포인트 제도

등의 보완책들이 존재하지만, 한두가지 방법만으로는 효과를 내는 데에 한계가 있다


이런 시스템중에 가장 규칙이 체계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으면서 잘 작동하는 사례 중 하나는

stackoverflow.com 이다. stackoverflow.com 은 원래 프로그래머들의 질문/답변 검색을 위해 만들어진

사이트이며, 특정 관리자에 의한 운영이 아니라 커뮤니티 자생적인 운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계적인

포인트시스템과 그에 따른 권한 단계가 잘 정리되어 있다. http://stackoverflow.com/faq 을 참고하라

imcgames 의 김학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