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근으로 인해 잉여시간이 생겨서, 하루에 게시물을 세개나 쓰는군요.
테스트환경은,
cpu: i5 750 노오버
vga: hd 5850 d5 1gb 레퍼런스 노오버
ram: 삼성 ddr3-10600 4gb 노오버
hdd: wd 640gb blue
monitor: 삼성 b2430h (1920x1080)

1. 그래픽
새로생긴 옵션인 lightshaft라는 게 있는데, 태양을 등지고 서면 후광처럼 보이는 효과랄까..
나름대로 괜찮아 보이기는 한데 스샷으로 찍어놓으면 그 느낌이 제대로 살지않더군요.

또하나의 새로운 옵션인, 수면 반사효과는 아직 개선점이 많이 보입니다.
아무래도 유저의 시점에 따라 작동하는 효과이다보니 엉뚱한 오브젝트가 반사되기도합니다.

그래도 물결효과라든지, 파도효과 같은게 추가/개선된 점은 만족합니다.

신규 캐릭터인 고블린 같은 경우는, 코가 커서그런지 모델링을 잘 해서 그런지 상당히 입체적으로 그럴듯하게 보입니다.
비교적 초기 모델인 나이트엘프가 밋밋해보일정도입니다.
텍스처는 나날이 개선되고 있으니 패스.
지형텍스처와

80렙 이후 초반 렙업지역을 조금 해봤는데 아직 몇몇 npc(creep-몬스터-포함)들의 애니메이션-모션-이 작업중인듯합니다.

2. 서버
테스트서버니까 상태가 안좋은것은 이해하므로 패스~

3. 퀘스트
리치왕의 분노때부터 그랬지만, 페이즈시스템을 비롯해서 각종 탈것 퀘스트 등이 다채롭게 구성되어있습니다.
서버에러인지도 모르겠는데, 가끔 몇몇 퀘스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여러번 재시도 해야합니다.

4. 시스템
말이 많을 것 같은 특성은 나름 신선하면서 약간 감을 못잡겠더군요.
(직업별로)3가지 특성중에 한가지를 활성화하면 활성화한 특성쪽의 고유 스킬이 생김,
한가지 특성을 31까지 찍으면 나머지 두가지 특성을 찍어줄 수 있지만 특성 고유의 스킬은 활성화 되지않음.
게다가 만렙(85)을 찍어도 특성포인트가 40개(41개였던가)밖에 안되기때문에 듀얼특성 같은 것은 불가능.
즉, 31-1-1 이런식으로 찍어도 처음에 활성화 한 특성 고유 스킬밖에 사용할 수 없음..
뭐 이렇기때문에 특성찍기가 좀 고민되긴하더군요. 아직 만렙도 안풀린걸로 알고있고 만렙 스킬도 안풀려서 무의미한 특성도 있고..

패치가 될것 같긴한데 직업별 스킬은 배우는 비용이 모두 8코퍼입니다.
그리고 레벨업을 하면서 한가지 스킬을 한번만 배우면 베이스레벨이 올라가면서 자동으로 스킬효능이 올라가는식이고, 스킬을 배울수있는 레벨이되면 스킬창에 표시가 되어서 잊고 넘어갈일은 없을 듯합니다.

인던 난이도 변경같은 몇가지 옵션체크가 라디오 박스로 바뀌어서 좀 더 보기편하더군요.

5. 아마도 버그..
드루이드를 하는데, 야성특성 고유 스킬로 바뀐 '짖이기기-지속 출혈 피해량 증가'스킬의 사용 거리가 자그마치 100미터입니다.
원래는 근접스킬이라서 5미터인가 7미터인가 그랬는데, 100미터라서 원거리 몰이사냥에 사용중입니다.
----------
아직 얼마안해서 쓸게 별로 없군요.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