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
저의 약력과 구글 프로필
4
226
|
채이도훈아빠 | 388990 | 43 | 2010-02-11 | 2014-02-15 12:57 |
공지 |
내가 읽었던 좋은 책들
64
248
|
neolith | 446827 | 529 | 2002-12-20 | 2011-12-05 15:01 |
689 |
두개의 d3dDevice생성에 대한 문제..
2
|
오명근 | 32172 | 510 | 2003-05-10 | 2003-05-10 01:28 |
안녕하세요. 저번에 가르쳐주신대로 2개의 리스트를 만들어서 DrawPrimitive에 대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감사드리구요, 궁금한게 하나 생겨서 질문을 올립니다. 제가 만들고 있는 맵툴은 MFC기반인데요 우선 기본 뷰에서 CEngin...
|
688 |
FAQ) 게임 제작자가 되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
3
|
neolith | 47496 | 506 | 2002-09-23 | 2002-09-23 00:04 |
게임 제작은 매우 넓고도 다양한 세계입니다. 단지 혼자서 취미로 작은 게임을 만드는 사람도 있는가 하면 아마추어로 모인 3-4 명이 게임을 만드는 게임도 있고, 백명에 가까운 사람이 수십억의 예산을 들여서 게임을 만드는 ...
|
687 |
DrawIndexedPrimitive에 대한 몇가지 질문입니다.
1
324
|
오명근 | 38343 | 505 | 2003-05-05 | 2003-05-05 22:51 |
안녕하세요. DirectX 9.0기반의 3d 프로그래밍을 공부중인 학생입니다. 지금 원하는 맵의 크기를 입력해서 생성하는 맵툴을 만들어보려고 하는데 DrawIndexedPrimitive 함수로 맵을 그리는데 65535개(맞나?) 이상의 점은 그려지지...
|
686 |
외국의 어떤 회사의 주임개발자 구인광고
12
72
|
neolith | 57360 | 501 | 2002-11-03 | 2002-11-03 12:02 |
We are looking for Technical Lead on the PS-2. The requirements are: Desire and ability to push the Playstation 2 -Console to its limits Low-level Assembly programming experience (for PS2 Must have ...
|
685 |
DirectX 9 SDK가 나왔습니다
29
|
neolith | 55605 | 469 | 2002-12-22 | 2002-12-22 03:53 |
개발자들은 다시 공부하느라 분주해질 듯.. ms 의 웹사이트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
684 |
오늘의 명언 - 피카소
11
71
|
neolith | 57380 | 467 | 2002-10-15 | 2002-10-15 16:13 |
"Every child is an artist. The challenge is to remain an artist once he grows up." -Pablo Picasso 모든 어린이는 예술가다. 다만 어른이 되고 나도 예술가로 남아있을 수 있느냐가 어려운 일이다 - 피카소
|
683 |
DrawIndexedPrimitive에 대한 추가 질문..
2
|
오명근 | 30098 | 452 | 2003-05-06 | 2003-05-06 01:51 |
그런데.. 제가 만들려고 하는게 한 화면에 전체를 볼수도 있는 툴이라서요..ㅠㅠ 버텍스버퍼에는 x,y,z 좌표와 u,v 좌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버텍스와 인덱스 모두 STL로 저장시켰구요. 즉, 사각형 하나당 버텍스 4개, 인덱스 6...
|
682 |
FAQ) 소프트웨어를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
neolith | 44806 | 437 | 2002-09-24 | 2002-09-24 23:24 |
1. 설계를 하는 방법 객체지향 이론에 따르면 소프트웨어 설계를 하는 방법은 3 가지 측면으로 접근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첫번째는 오브젝트 중심의 설계입니다. 시스템 상에 각각 행동을 하는 개체들이 무엇인가를 규명하고, 그...
|
681 |
FAQ)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데에는 어떤 단계를 거치게 됩니까?
3
|
neolith | 51961 | 436 | 2002-09-24 | 2002-09-24 23:25 |
- 소프트웨어 개발의 단계 - 설계의 과정은 분석, 디자인, 구현, 테스트가 순환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분석 -> 디자인 -> 코딩 -> 테스트 -> 재분석 -> 재디자인 -> 재코딩 -> 재테스트 -> 재재분석 -> ... 분석이...
|
680 |
2종소형 면허시험 합격 & 할리 연습
31
|
neolith | 37647 | 427 | 2005-08-01 | 2005-08-01 18:49 |
제목 그대로입니다. 할리데이비슨 매장에서는 할리로 바이크 생활을 처음시작하는 초보자들을 위하여 계약자에 한해 오토바이 기초 강습을 시켜줍니다. 시험에 붙고 나서 즉시 달려갔죠! 제가 산 것은 1200r 이지만 오늘은 883l 로...
|
679 |
트루 환타지 라이브 온라인」의 개발 중지에 대한 추측
21
16
|
neolith | 39938 | 426 | 2004-06-06 | 2004-06-06 02:35 |
상당히 여러 사람이 기대를 걸었던 X-BOX 용 MMORPG, 트루 판타지 라이브 온라인 (이하 TFLO) 의 개발이 전격 중지되었다고 한다. 기대가 큰 만큼이나 충격도 큰데 그 이유가 뭘까? 사람들의 예측으로는 기술력이 문제다, ...
|
678 |
요즘 최고의 게임
21
14
|
neolith | 42847 | 397 | 2004-10-28 | 2004-10-28 03:31 |
번아웃 3 처음에 ps2 용으로 샀다가 xbox 를 산 이후에 다시 xbox 용까지 다시 사버렸다. 최근 나온 게임중 최고라고 생각한다. 페이블을 하려고 xbox 를 사서 번아웃만 하고 있다. 번아웃은 그 기획과 발상, 발전과정이...
|
677 |
Design Pattern - Gamma 외 3 인 (Gang of Four) 저, Addison Wesley
6
4
|
neolith | 56274 | 385 | 2003-01-05 | 2003-01-05 04:29 |
1990 년대의 프로그래밍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책을 단 한권만 꼽으라면 아마 대다수의 프로그래머가 Design Pattern 을 꼽을 것이다. 그만큼 Design Pattern 이 프로그래밍계에 끼친 영향이 크고, Pattern 이란 개념은 ...
|
676 |
프로그래머의 타입별 분류
24
53
|
neolith | 36961 | 369 | 2004-10-23 | 2004-10-23 15:49 |
프로그래머의 적성에 따라 다음과 같은 식으로 역할을 나누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음 1. 옵티마이저 - 나는 1 fps 를 올릴때마다, 1kb 를 줄일 때마다 삶의 보람을 느낀다 타입 - 좋아하는 툴 : 프로파일러, 프로파일링 ...
|
675 |
계약해버렸습니다 - Harley-davidson XL1200R Roadster
33
|
neolith | 38055 | 362 | 2005-07-26 | 2005-07-26 16:48 |
http://www.harley-davidson.co.kr/product/2005/sportster/xl1200r_gallery.asp 목요일날 시험보는거 붙어야 하는데.. 끄응
|
674 |
컨설팅 - 두려움과 테스트
15
|
neolith | 40100 | 352 | 2005-07-23 | 2005-07-23 22:50 |
며칠전에 우연찮게 다른 개발사의 H사장님을 만날 기회가 있었다. 회사 근처였길래 일이 끝난 후에 회사로 모셔서 차나 한잔하면서 얘기나 나눌까 하다가 자연스럽게 일 얘기가 나오게 되었다. H사장님도 나 못지 않게 아토피로...
|
673 |
|
나의 애마를 소개합니다 - 5
40
15
|
neolith | 40214 | 342 | 2004-10-31 | 2004-10-31 17:57 |
하단에 보이는 2:00 은 터보타이머. 터보를 올린 차는 차량 관리를 위해 예열과 후열이 필수적이다. 차를 본격적으로 몰기전에도 어느정도 윤활유가 골고루 퍼질 수 있도록 잠시 기다려야 하고, 시동을 끄기 전에도 어느정도 ...
|
672 |
|
혈압 높아지는 사진...
32
36
|
neolith | 40633 | 338 | 2004-04-18 | 2004-04-18 22:00 |
▲선거끝났다고 새운동화를 헌신짝 버리듯 버린 어느 당사 쓰레기통 풍경 ©서태영 정당마다 목숨을 건 총선이 끝났다. 저마다 국가의 미래를 논하고 서민경제와 복지, 그리고 민생을 강조했다. 그런데 선거 끝나자마자 그동...
|
671 |
유명한 인물들의 실언 모음 (빌 게이츠 추가)
22
37
|
neolith | 56520 | 337 | 2002-10-06 | 2002-10-06 00:59 |
- 축음기는 상업적 가치가 없다 - 토머스 에디슨, 1880년 - 발명될 수 있는 모든 것은 발명되었다 - 미국 특허청장 찰스 듀얼, 1899 년 - 인간이 원자력을 활용할 가능성은 없다 -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 로버트 밀리켄, 1925...
|
670 |
|
ATV 를 타고 올라간 대관령 동해전망대에서
40
11
|
neolith | 35402 | 323 | 2004-11-11 | 2004-11-11 15:03 |
호연지기가 절로
|
669 |
LPD3DMESH의 GetAttributeTable()함수에 대해..
2
4
|
오명근 | 29678 | 318 | 2003-05-14 | 2003-05-14 11:34 |
실제로 물이 나오는것처럼 보이는 분수를 만들려고 하는데요 물이 나오는 부분의 텍스쳐만 바꿔주려고 합니다. SetTexture()로 바꿔주는 방법말고 LPD3DMESH의 GetAttributeTable()함수를 이용해서 실제 점의 좌표정보를 바꿔주는...
|
668 |
The C++ Programming Language - Stroustrup 저, Addison Wesley
4
27
|
neolith | 57531 | 315 | 2002-12-23 | 2002-12-23 07:33 |
이름이 어려운 아저씨 Bjarne Stroustrup (얀 스트루스트럽 이라고 발음하는 것 같다) 는 프로그래밍에 좀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잘 알겠지만 C++ 의 창안자이다. 현재 프로그래밍 세계에 가장 보편적이고도 중요하게 사용되는...
|
667 |
FAQ) 잘 설계된 프로그램은 어떤 프로그램입니까?
|
neolith | 49835 | 313 | 2002-09-24 | 2002-09-24 23:24 |
- 좋은 설계란? - 잘 설계된 프로그램이 갖추어야 할 미덕이라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들 수 있습니다. 첫째, 요구된 사항을 적절하고 충실하게 해결한다. (적절성) 예를 들면 속도가 충분히 빨라야 한다던가, 용도에 예정된 시...
|
666 |
김전일 증후군
25
|
neolith | 54610 | 312 | 2002-10-27 | 2002-10-27 14:58 |
계속 소년탐정 김전일을 30 권정도 보고 있노라니 다음과 같은 생각이 자꾸 들게 된다 1. 검은 실루엣으로 된 괴한이 내 뒤에서 ... 이라는 말칸을 떠올리고 있을 것 같다 2. 모든 살인은 밀실에서만 일어날 것 같다 3. 모...
|
665 |
추천) GameTutorials Site
4
|
neolith | 61642 | 312 | 2002-10-22 | 2002-10-22 16:59 |
http://www.gametutorials.com/ 이 곳에는 게임 프로그래밍을 위한 튜토리얼들이 상당히 많이 들어있다. 특징이라면 C 나 C++ 의 완전 기초부터 고수준의 그래픽 프로그래밍까지 총 망라하고 있다는 점이며, 거의 대부분의 튜토리얼이...
|
664 |
재질문...
1
2
|
오명근 | 30385 | 311 | 2003-06-20 | 2003-06-20 10:50 |
음.. 그런데 저는 툴에서 마우스로 클릭해서 그때그때 속성들을 바꿔주려는거거든요. 미리 텍스쳐를 만들어 놨을때는 그게 불가능할거 같은데.. 그리고 점들을 그려줄때 DrawIndexedPrimitive로 SetIndices된 인덱스 버퍼를 한번...
|
663 |
FAQ) 소프트웨어 설계를 배울수 있는 방법이나 자료를 알고 싶습니다.
73
|
neolith | 55156 | 309 | 2002-09-24 | 2002-09-24 23:25 |
설계를 배울수 있는 방법 설계를 눈에 보이는 도표로 시각화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음악을 배우기 위해 악보 읽고 쓰는 법을 배우는 것이나 똑같습니다. 소프트웨어 설계도를 그리는 형식중 UML (Unified Modeling Langua...
|
662 |
강좌) 3d 프로그래밍 - 복잡한 배경을 화면에 나타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3
169
|
neolith | 64492 | 308 | 2002-09-24 | 2002-09-24 23:57 |
3D 프로그래밍을 한다고 하면 단계별로 알아야 할 것들이 있다. 첫번째는 기본적인 수학적 지식, 즉 행렬이나 벡터를 활용하여 3차원 공간상의 물체(object)를 어떻게 수치로 표현(representation)하는가에 대한 원리 (vertex, f...
|
661 |
텍스쳐 색깔 입히기에 대한 질문입니다..
2
|
오명근 | 31452 | 299 | 2003-06-19 | 2003-06-19 15:33 |
제가 맵툴을 하나 만들어보고 있는데요 맵을 만들고 각 타일별로 속성을 주려고 하고 있거든요. 음.. 그러니깐 갈 수 있는곳은 0, 없는곳은 1 뭐 이런식으로 주려고 하는데 문제는 제가 마우스로 클릭해서 타일들의 속성을 바꿔...
|
660 |
귀차니즘과 심력
18
14
|
neolith | 45801 | 298 | 2004-07-04 | 2004-07-04 05:43 |
많은 이들이 이런 상황을 경험하지 않았나 싶다. 리포트 제출 마감시한이나 시험날짜등이 임박해서 이번주말에는 꼭 공부를 해야지! 라고 생각하고 책상머리에 앉았는데, 일단 준비를 철저히 하기 위해서 먹을 것도 준비해놓고 이...
|
659 |
How are you gentleman?
5
108
|
neolith | 56542 | 293 | 2003-01-08 | 2003-01-08 01:47 |
In A.D. 2101 War was beginning. Captain: What happen ? Mechanic: Somebody set up us the bomb. Operator: We get signal. Captain: What ! Operator: Main screen turn on. Captain: It's You !! Cats: Ho...
|
658 |
게임을 개발하기 전에 어떻게 수익을 내서 게임을 완성하느냐?
40
|
neolith | 42283 | 282 | 2005-05-10 | 2005-05-10 14:34 |
아래 얘기하다보니 결국 옛날 얘기로 나오게 되는군요. 글 쓴 내용에 기억나는 부분을 조금씩 더 살을 붙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쓰다보니 자기소개서가 되고 있네요. 김학규라는 사람의 자기소개서를 받아봤다고 생각하고 편하게 ...
|
657 |
산업기술대학교 세미나 - 게임 프로그램 디자인 & 모델링
4
|
neolith | 56745 | 282 | 2002-12-21 | 2002-12-21 03:37 |
2002 년 11 월에 산업기술대학교에서 실시했었던 세미나 파워포인트 파일입니다.
|
656 |
짧은 솔로 투어링 후기
24
44
|
neolith | 43507 | 273 | 2005-08-13 | 2005-08-13 22:32 |
목요일 오후. 머플러 교체를 마친 나의 스포스터를 한남동에서 찾아왔다. 머플러 교체와 리제팅은 새로 나온 할리의 일종의 봉인해제 의식이라고 할 수 있다. 에어클리너와 머플러를 좀 더 공기의 순환이 용이한 부품으로 교체하...
|
655 |
[re] DrawIndexedPrimitive에 대한 추가 질문.. 저두 또 궁금한게있어서요..
1
|
봄소풍 | 33150 | 272 | 2003-05-06 | 2003-05-06 13:27 |
방금 찾아보니 DrawIndexedPrimitive의 프리미티브 제한갯수는 D3DCAPS8의 MaxPrimitiveCount 에서 제한수치를 알수있네요(맞는건지 ㅡ ㅡ;;) 그것보다 학규선생님 Spirit홈페이지에 글써놓으신글의 리플들과 이 글의 리플을 보구...
|
654 |
FAQ) 게임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학문 분야는 어떤 것이 있는가?
6
|
neolith | 45764 | 272 | 2002-09-23 | 2002-09-23 19:24 |
게임 프로그램은 컴퓨터로 작동시킬 수 있는 여러가지 프로그램중 상당히 복잡한 구조와 기능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숙련된 게임 프로그래머가 되는 것은 숙련된 업무용 프로그래머가 되는 것보다 어려운 ...
|
653 |
Commenting the Code
9
9
|
neolith | 125050 | 265 | 2003-01-06 | 2003-01-06 04:47 |
Ideally, comments should be used for expressing intention of programmer. Code itself shows implementation details, which tend to change. If codes hide implementation detail enough, additional comments wi...
|
652 |
FAQ) 성공적인 게임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3
95
|
neolith | 62889 | 261 | 2002-09-25 | 2002-09-25 00:46 |
사람들과 많이 나누는 토론주제중 하나는 어떻게 해야 성공적인 게임을 만들 수 있는가에 대한 점이다. 지금까지 몇가지의 게임을 만들어오면서, 사람들과 의논을 거듭하면서 내렸던 필자 나름대로의 중간결과를 여러분께 소개하고자...
|
651 |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The Pragmatic Programmer) 감수중입니다
9
88
|
neolith | 37752 | 258 | 2005-06-29 | 2005-06-29 20:51 |
프린트를 받아서 자세히 보고 있는데.. 역시나 본 내용 또 봐도 볼 수록 느낌이 새로운 명저중의 명저입니다. 한글로 보니까 느낌이 또 다르네요. 다만 글중에 미국식 농담이 조금씩 섞여있는 부분들이 그대로 번역되면 잘 이해...
|
650 |
학규님의 얼마 전 웹 관련 질문에 대해 ^^;
4
|
디망쉬 | 34278 | 258 | 2003-11-23 | 2003-11-23 23:08 |
안녕하세요. 오늘에서야 학규님의 웹 관련 질문을 지금 보고, 부득이 새글로 작성합니다. (제로보드는 옛 게시물에 답신달아도 읽혀질 가능성이 적으니 ㅡㅡ) 이미 다른 고수 분들께서 답신을 달았지만, 일부에 대한 제 의견이 따...
|
649 |
강좌) 좋은 프로그램이란?
88
|
neolith | 66095 | 258 | 2002-09-24 | 2002-09-24 23:53 |
본 강좌는 예전 홈페이지에 있던 내용을 다시 편집한 것입니다. 좋은 프로그램이란? ================== 어떤 프로그램이 좋은 프로그램이고 어떤 것은 좋지 않은 프로그램인지의 절대적인 구분은 없지만 상대적인 구분은 존...
|
648 |
|
페루쵸 람보르기니씨의 이야기
4
|
neolith | 36033 | 257 | 2004-02-08 | 2004-02-08 14:10 |
페루쵸 람보르기니(Ferruccio Lamborghini)는 1916년 4월 28 일 이탈리아의 Renazza 지방의 농촌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모님은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이었지만 페루쵸는 기계에 더 흥미를 가졌다. 볼로냐에서 기계공학을 공부하였고...
|
647 |
프로페셔녈 소프트웨어 개발 中..
|
팬다맨 | 33459 | 253 | 2003-12-22 | 2003-12-22 03:47 |
요즘 읽고 있는 책 입니다만.. ( 개발자 보다는 교육자 위주의 책인거 같음 ) 개인적으로 재미있다고 생각되는 구절을 옮겨오겠습니다. ========================================================================...
|
646 |
냉정과 열정사이 ... -_-;;
3
|
오픈헤드 | 31887 | 253 | 2003-10-09 | 2003-10-09 18:42 |
영화는 아니다 -_-;; 지금도 고민하고 있다. 열정만으로 지금처럼 공동의 꿈과 개인의 꿈을 위해 밤을 새우며 건강에 문제가 생겨도 진행해야 하는것인가 아니면 냉정을 찾고 몸을 추스리는 것이 올바른 것인가. 무리하게 일들을 ...
|
645 |
[re] 학규님 추가질문 드릴께요....
3
|
봄소풍 | 32281 | 251 | 2003-04-01 | 2003-04-01 14:31 |
vertex 쉐이딩을 통해서 텍스쳐를 이용한 불연속 쉐이딩을 구현했어요.. 그런데 이 모델링의 본래 텍스쳐를 씌울려고하니 다시 애를 먹게되네요.. 쉐이더에 의해서 텍스쳐 좌표가 다시 생성되어 버리니 기존좌표들은 무용지물이....
|
644 |
몇가지 책 읽은 것들
6
|
neolith | 44507 | 249 | 2005-08-19 | 2005-08-19 15:55 |
Great Boss Dead Boss - 회사 내 각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동기부여되서 공통의 목표를 향해 매진할 수 있으려면 어떻게해야 하는가, 사내에 파벌이 생기고 서로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분열적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
643 |
위대한 사람들의 평범한 관계보다 평범한 사람의 위대한 관계가 더 강력하다
13
1
|
neolith | 34808 | 246 | 2004-11-16 | 2004-11-16 20:10 |
어쩌다 느낀 점.
|
642 |
네트워크에서 방 구현쪽에 관해 질문좀 드릴게요~
|
봄소풍 | 30103 | 246 | 2003-04-17 | 2003-04-17 11:07 |
일반 체팅 프로그램을 구현(!!!!)에서 방개념을 구현한건 패킷에 방번호를 넣코 방번호를 검색해서 데이타 전송을 했거든요!! 그런데 지금 게임 만드는 와중에 생각해보면 그걸 Thread 만들어서 방을 옮길때마다 Thread를 옮겨다니...
|
641 |
우리 사회에 고쳐졌으면 하는 몇가지 사소하지만 심각한 것들...
67
1
|
neolith | 51987 | 245 | 2005-08-14 | 2005-08-14 22:31 |
보통 우리나라의 모든 문서에서는 숫자를 길게 쓸 일이 있으면 3자리마다 컴마를 써서 구분을 하곤 한다. ex) 3,100,000 원 그런데 왜 하필이면 3자리마다 컴마를 쓰는지 알고 있는가? 그것은 숫자의 표기에 대한 문화가 서양...
|
하지만 그 내용은 제가 막연하게 불합리하다고 여기는 부분들을 훌륭하게 짚어주고 있으니 정말 그 고마움은 전율을 금치 못했습니다.
제가 느낀 바는 짧게 말씀드리자면, 창업의 벽에 서있을때도 도움이 되는 개념이라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자본을 어떻게 모아서 어떻게 보수를 주면서 원하는 프로젝트를 완성해서 흑자궤도에 올려놓을 것인가를 생각하느라 답을 못찾았는데
그저 '좋아하는 사람'을 찾아내기만 하면, 제가 생각하는 이 프로젝트를 공감해주는 사람만 만나면 결과는 나오게 되어있었군요.
또한 아래글에 쓰신, '회사에 오시면 무엇을 하고 싶으세요' 라는 질문에서 더 나아가서
단순히 입사하려는 사람에게 수동적으로 물어보시는 것이 아닌,
회사의 틀 밖에서
무언가 하고 싶은 사람들(그것이 현재 IMC의 프로젝트가 아닐지라도)을 모아서
무언가는 하고 싶지만 그것을 이루는 과정에 있어서 매니지먼트 능력은 부족한 사람들에게 관리만 조금 도와주면
회사라는 틀 밖에서도 충분히 비지니스를 완성해나갈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일종의 프로젝트 회사에 가까운데,
자본과 관리, 그리고 퍼블리싱만 도와주는 회사가 있다면
참신하고 능력있는 게임을 비싸지 않은 가격으로 여럿 개발해 낸다거나
그것이 아예 게임의 틀 조차도 가지고 있지 않다거나(그래도 비지니스적 이윤은 충분한)
그런 참신한 비지니스 기획이 쉽게 실현될 것 같아서 가슴이 붕 뜹니다.
당장 저는 그런 밭을 만들어줄 능력이 없으니
이미 시장에 진출한 회사들이 그런 정책을 해주길 바라야죠.
넓게 보자면 애플의 앱스토어나, 구글의 안드로이드
그리고 넥슨의 오픈 스튜디오 같은것들이 그런 맥락의 프로젝트라 볼수 있겠네요,
비록 저 '인센티브의 한계'내용을 일부만 이행하고 있는 것일 지라도요.
학규님을 통해서 TED Talk의 여러부분을 살펴볼 마음이 들었지만, 그래도 당분간 이번 강연 이상 제 마음을 흔드는게 나올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