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서스7 2013(2세대), 이하 넥72, 에는 블루투스 문제가 있습니다.

블루투스로 HID기기를 연결하면, 와이파이가 먹통이 됩니다.

커스텀롬 중 가장 괜찮다는 시아노젠 모드를 설치해도 먹통이 됩니다. (반면 나온지 3년이 넘어가는 갤플gb-1에서는 와이파이 문제없이 완벽히 지원합니다)


그래서 넥72에서 와이파이 문제없이 키보드/마우스를 사용하려면, OTG케이블+USB허브를 통하는 방법이 가장 좋은 해결책입니다.

다나와에서 강원전자표(Netmate) OTG케이블을 구입했습니다. (배송비포함 거의 6천원정도.. OTG케이블로서는 좀 비싸죠)

제가 구입한건 NM-OTG01P 모델로, 보조전원 마이크로USB 단자가 있는 제품인데,

외장하드 등 별도 전원이 필요한 USB장치를 사용할 때 필요한 전원을 공급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


일단 회사에서 물건을 받았기때문에, 회사에 있는 USB장치들을 시험해봤습니다. (일단 성공했단 뜻은, 와이파이 문제 없이 사용가능하다는 뜻입니다.)

USB유선 마우스: 완벽하게 작동합니다. 꽂혀있는걸 막 뽑은뒤 끼우면, 가끔 인식을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재시작하면 OK.

USB메모리(32GB): 별도 어플이 없는 이상 NTFS는 인식일 못한다고 하지만, 일단 FAT32이라면 인식은 잘 됩니다.

USB무선(2.4GHz) 마우스: LG표 증정품(CM-500)을 시험해봤는데, 인식을 못하더군요. 보조전원을 연결하고 재시작을 하니까 되더군요. (참고로, 3V-20mA짜리)

USB허브(4구, USB2.0)+USB메모리 1개: 바로 꽂으면 인식이 안되고, 재시작을 하면 제대로 인식.

USB허브+유선 마우스: 역시나 꽂아놓고 재시작을 해야 인식.

USB허브+무선 마우스: 보조전원+재시작.

->일단 보조전원 문제가 있긴했지만 전부 성공했습니다.


시험 예정 장치들 (오늘 저녁에 집에 가서 해볼것들)

USB유선 키보드 (+마우스)-USB허브연결: 회사에 USB 키보드가 없더군요. 죄다 PS2 키보드.. 허허.

USB무선(2.4GHz) 키보드+마우스 세트(아이락스)-USB허브연결: 아마 보조전원이 필요할듯.

USB유선 XBOX 360 게임패드: 진동이 안된다는 것을 알고 있긴합니다. 근데 이건 소프트웨어적인 이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단 보조전원 끼워서 해보겠습니다.

USB메모리: 노는 USB메모리를 NTFS포맷해서 한번 해보렵니다.

USB외장하드(SATA2, 320GB): 아마 잘 되겠죠.. 보조전원 연결하면.


즉, 유선 입력장치와 USB메모리를 단독으로 연결하는 것은 보조전원 필요없이 가능.

허브를 연결할 경우에는 재시작 필수.

무선 입력장치는 보조전원이 필요할 수 있음.

정도로 요약가능하겠네요.


참고로, 시아노젠모드 킷캣(4.4.2)을 먹인 갤플GB-1은 당연히 안되었습니다. (하드웨어적으로 지원을 안하는듯)

USB유선 마우스를 끼우니 전원도 안들어오고, 보조전원을 끼우니 마우스에 전원이 들어오긴하는데.. 재시작해도 안되고,

오히려 갤플이 충전되는 웃기는 상황이 발생하더군요..


자.. 이제 엑박패드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게임들을 찾아볼까나..


---------------------

추가 시험 결과입니다.

USB유선 키보드+마우스: 각각 연결해도 잘 되고, USB허브로 두개를 연결해도 보조전원 연결없이 잘 작동했습니다.

USB무선 키보드+마우스 세트: 아이락스에서 나온 세트 제품을 시험해봤는데, 요상하게도 보조전원 없이도 잘만 작동하더군요. 회사에서 쓰는 LG무선 마우스가 이상했던게야..

USB유선 XBOX 360 게임패드: 보조전원없이 잘 작동하더군요. 아날로그 스틱도 완벽히 인식. 패드 지원 게임을 몇개 해봤는데 잘되는 것도 있고 잘 안되는 것도 있더군요. 특이하게도 중간에 엑박버튼이 '홈'버튼을 누른것 과 같은 효과를 내더군요.. PC에서는 인식을 아예 안하는 녀석인데..

USB메모리: 역시나 NTFS는 인식을 못하더군요. (어플 설치하기 귀찮기도 하고..) 그리고 판촉으로 받은 4GB짜리 메모리는 FAT32로 포맷해도 이상하게 인식을 못하더군요.. 이유를 알수 없습니다..

USB외장하드는 깜빡하고 시험을 못했네요.

대신 다른 건 해봤습니다. 아내가 사용하는 옵티머스 LTE TAG(젤리빈, 4.1.?)에 꽂아봤는데 아예 작동을 안하더군요..


넥72의 블루투스-와이파이 문제 때문에 OTG를 통해 키보드/마우스를 쓸수밖에 없다는게 넥72의 단점이랄수 있겠네요..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