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에서 서버가 구분되는 기준.

1.게임과 연관되있는 단어(+숫자조합)
가장 손쉬운 방법이며 대체로 첫번째 서버에 인원이 몰린뒤 지인에 따라 사람들이 분산되는듯하다.
(물론 FF11같이 서버선택자체가 랜덤인 경우도 있지만;)

2.나이.
주로 15대 18대 20대등등으로 나뉘며 한국의 특성인 주민등록번호 통한 분류를 한다.
나이대에 맞는 사람을 만나서 서로 적응하기 쉬운 장점이 있는 반면
커트라인에 걸리는 나이대(20세서버에 가고 싶은데 19세라던가)는 민번도용의 유혹을 받기도 한다.

3. NON PK or PK
우리나라 법이 이상해서 PK가되면 청소년 판정이 잘안나서 NON PK서버는 청소년채널에
PK서버는 성인채널에 배정되는 경우가 많다.

-대다수의 게임은 위의 3가지 방법을 복합적으로 이용해서 서버를 구분하게 된다.

4. 기타
본인이 모르는 방법등.


하지만! 온라인게임을 하는 유저(본인) 입장에서 있었으면 하는 서버 구별법은
"시간대별 구분"

24시간 Free - 언제나 접속하는 유저를 위한 서버
am06~12 - 상쾌한 아침과 함께
pm12~06 - 점심먹고 한판 ok?
pm06~12 - 퇴근 시간인데 게임 좀 하시죠.
am12~06 - 인제 야근 끝났네요 후아.

장점
.시간이 정해진 퀘스트(전쟁,레이드)에 인원분해가 용의. (서버별로 쟁열리는 시간이 상이하다던가)
.모든 서버 만랩유저가 서버를 순회하며 전쟁,레이드를 뛸경우 접속 시간 증가(음?)
.상대적으로 타 분류방식에 비해 자신이 플레이 할때 동접수가 높음.

단점
.특정시간대 서버에 인원이 몰리면 분산할 방법이 서버증설외에 없음 (타방식은 이벤트로 유도가능)
.새벽시간이 성인서버인줄 알고 어른의 농담했다가 애들이 '자제좀'하고 챗올라올때 오는 당혹감.
.처음부터 다수의 서버를 오픈해야 되는 자금압박.


하지만 궁극은 서버기술이 킹왕짱 발전하고. 한국의 어떤게임이 우아아앙~하고 유명해져서
국가별로 서버를 나눠서 다른 나라 사람이랑 전쟁(단체전)을 할 수 있었으면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