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분야의 프로그래머 지향이신지..
lua가 많이 쓰이는 분야는 게임쪽입니다. 이는 lua가 c/c++에 쉽게 embedded되도록 최대한 가볍게 구현되었기 때문이구요..
게임에서는 어플리케이션의 속도가 절대 중요하니까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 임베디드 되어 db등을 컨트롤하는데 많이 쓰이는 중이고, 그 외에는 lua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루비는 조금 다릅니다. 똑같은 스크립트 언어지만, 강세를 보이는 부분은 서버쪽입니다. 이것은 RoR(Ruby on rails)의 영향으로 웹 어플용 라이브러리가 엄청나게
쏟아져 나왔기 때문이기도 하고. 특유의 생산성으로 인해서 끊임없이 빠른 속도로 개선을 해야 하는 웹쪽의 특성과도 잘 맞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루비는 바이트코드 컴파일의 특성 상 게임을 만드는데는 그리 적합하지 않습니다.. 물론 lua 처럼 c/c++에 임베디드는 가능하지만, lua만큼 쉽지는 않습니다.
속도도 lua 보다는 느립니다.
어느쪽을 배우시든 별 관계는 없고, 실제로 루비같은 경우 oop란 무엇인가를 느끼는데 불편함이 없으실 껍니다. 라이브러리도 잘 갖춰진 상태구요.
다만 프로그래밍이 그 목적을 가지지 않으면 어지러운 방향으로 흘러가기 쉽습니다..
여담이지만 ruby(루비-보석)만큼이나 lua(달)이라는 이름도 이쁘지 않나요? ^^;;
2007.05.10 16:50:17 (*.12.46.23)
Bingone
게임 지향이긴 한데요..
lua가 '달' 이었어요?!
우와...이거 갈등 심하게 때리네요;;
2007.05.30 10:16:27 (*.196.247.242)
s9
루아가 이름 더 이쁘지 않아요? ^^
레이닝레테님 답변은 '클라이언트' 지향 이시면 루아를, '서버' 지향이시면 루비를 추천한다는 말씀 같은데요.
저는 루비는 안써보고 루아만 써봤는데.. 정말 '신나게' 가지고 놀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