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서버를 하고 있지만 3D를 잘 알 필요는 없습니다. 실재로 3D로 데이터를 구성할 수도 있겠지만 그랬을 경우 계산량은
두배 이상 많아지기 때문에 그렇지 않아도 상당한 부담이 있는 서버로서는 대용량을 구성하기는 힘들겠죠. 물론 이런 것도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MMOG처럼 대용량 데이터가 있는 것이 아닌 조금 가벼운 녀석인 경우 또 상황에 따라서 3D 데이터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니까요. 그렇다 할지라도 서버쪽의 데이터는 클라이언트의 그것와는 매우 다릅니다.
그 보다는 네트워크와 보안이 더 우선이고, AI가 필요할 수도 있겠네요. SQL이나 DB쪽은 전문가 수준이 아니어도 상관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녀석들에 대한 개념은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프로토콜을 대충 구성했다가 해킹 당하면 치명적이죠. 마찬가지로
허접한 쿼리 만들었다가 DB에 부하 걸리기 시작하면 로그인 조차 안돼는 게임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게임학원에서 배우는
서버쪽 프로그래밍은 허접 그 자체 입니다. 겨우 몇명에서 몇십명 정도면 서버가 불안해 지는 것이 부지기수인 경우가 많습니다.
내부 네트웍에서는 레이턴시(렉) 없이 잘 돌아가는 녀석이 인터넷으로 출항하면 침몰하는 경우도 아주 많죠.
안정성 문제에서는 많은 지식 뿐만 아니라 경험이 꽤 많이 요구된답니다.
2005.01.02 22:40:35 (*.102.198.105)
용가리
그렇군요..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답변을 지침삼아 독학의 길로 접어들어야 할듯 하네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구요~
2005.01.05 02:31:30 (*.146.78.141)
곤(GON)
3D 수업과 네트워크쪽 2가지 중 택1이라면 네트워크쪽을 택하시면 될꺼 같구요.
3D 과정이 2~3달의 긴 과정이라면 신중히 생각해보시길 원하고,
기초과정 정도라면 들어두시길 바랍니다 ^^;;;
뭐 이유는 여러가지 있지만.. ㅎㅎㅎㅎ
귀뜸) shadowisle 님도 기본적인 3D 플밍 능력은 가지고 계실껄요? 맞죠?
2005.01.05 19:45:27 (*.237.252.27)
shadowisle
한 4개월 정도 독학으로 DirectX를 공부했죠. 맵표현, 데이터 가공, 텍스처 애니메이션 정도...
전문 분야가 바뀌게 될것 같아서 그만뒀지만, 꽤 재미있었죠. 물론 서버 데이터와는 별로 관계가 없습니다.
두배 이상 많아지기 때문에 그렇지 않아도 상당한 부담이 있는 서버로서는 대용량을 구성하기는 힘들겠죠. 물론 이런 것도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MMOG처럼 대용량 데이터가 있는 것이 아닌 조금 가벼운 녀석인 경우 또 상황에 따라서 3D 데이터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니까요. 그렇다 할지라도 서버쪽의 데이터는 클라이언트의 그것와는 매우 다릅니다.
그 보다는 네트워크와 보안이 더 우선이고, AI가 필요할 수도 있겠네요. SQL이나 DB쪽은 전문가 수준이 아니어도 상관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녀석들에 대한 개념은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프로토콜을 대충 구성했다가 해킹 당하면 치명적이죠. 마찬가지로
허접한 쿼리 만들었다가 DB에 부하 걸리기 시작하면 로그인 조차 안돼는 게임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게임학원에서 배우는
서버쪽 프로그래밍은 허접 그 자체 입니다. 겨우 몇명에서 몇십명 정도면 서버가 불안해 지는 것이 부지기수인 경우가 많습니다.
내부 네트웍에서는 레이턴시(렉) 없이 잘 돌아가는 녀석이 인터넷으로 출항하면 침몰하는 경우도 아주 많죠.
안정성 문제에서는 많은 지식 뿐만 아니라 경험이 꽤 많이 요구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