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기 전에>
안녕하세요. 지난 3편을 올린 이후로 리플이 많이 달렸습니다. 모두 많은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만 몇몇 리플들에서 가지는 의문들은 미쳐 제가 쓰지 못한 부분들에서 답을 해야 할 부분들이라 자세하게 답글을 달지는 않았습니다.
양해바랍니다.

이번 편에서는  함선의 발전경향과 유닛간 밸런싱, 스쿼드의 개념, 종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마지막으로 국가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함선의 발전경향
불타는 하늘(가칭)에서 각 함선간의 능력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결정됩니다.
* 아래 함선의 능력은 탑승한 지휘관 및 선원들 능력치를 포함한 것입니다.
* 아래의 수치는 함선 타입에 관계없이 동일한 경향을 보입니다. 단, 스쿼드와 함선 타입(전투형, 항모형, 수송형)에 따라 편차가 있습니다.

래밸/총톤수/속도
Lv1 / 500톤 / 80Km(저랩 소형 고속함)
Lv3 / 700톤 / 65Km(저랩 중소형 고속함)
Lv5 / 1000톤 / 50Km(저랩 중대형 저속함)
Lv7 / 1250톤 / 35Km(저랩 대형 저속함)

Lv9 / 700톤 / 95Km
Lv11 / 1000톤 / 75Km
Lv13 / 1250톤 / 60Km
Lv15 / 1500톤 / 45Km
(중간생략)
Lv97 / 12000톤 / 150Km(고래밸 소형 고속함)
Lv98 / 25000톤 / 120Km(고래밸 중소형 고속함)
Lv99 / 35000톤 / 90Km(고래밸 중대형 저속함)
Lv99 / 50000톤 / 60Km(고래밸 대형 저속함)

실제 수치에 연연하기보다는 그냥 경향이 이렇다는 것 정도만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각 플래이어의 래밸업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함선 수준이 전반적으로 향상되고 비슷한 랩이라면 속도와 총 중량이 반비례합니다. 비교적 경량급의 함선을 선택하면 압도적인 속도를 얻을 수 있고 대신 탑재할 수 있는 것들이 줄어들죠. 탑재물은 곧 함선의 능력을 의미합니다.

2. 함선간 밸런싱요소들
동일 래밸 수준일때 대형함에 비해 소형함은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1) 속도가 빠르다. 전투력이 떨어지는 함이라도 속도의 우위가 현저하다는 것은 해아릴 수 없이 많은 강점을 가져온다.
2) 피탐지거리에서 우위를 보인다. 소형의 작은 함이 대형의 함선보다 작기 때문에 좀더 가까운 곳까지 접근해야만 발견된다. 따라서, 동일 래밸대의 대형함과 소형함이 조우하게 되면 소형함이 먼저 발견하고 행동을 개시할 수 있다(도망치거나, 유리한 공격 지점을 선택하거나.. 등등)
3) 국가간 전쟁시, 소형함이 재투입 비용&시간에서 우위를 보인다. 소형함 함선 플래이어는 격추되더라도 전쟁에 재투입될 가능성이 그만큼 높다(스타크래프트의 벌처와 탱크의 관계 또는 마린과 배틀크루저의 관계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동일 래밸 수준일때 소형함에 대해 대형함의 이점 :  전투형 함선이라면 총 중량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더 강한 무장을 많이 탑재할 수 있고, 항모형이라면 더 많은 탑재기를, 수송형이라면 더 많은 화물을 실을 수 있죠. 다만 속도가 느리면 그 의미는 반감됩니다.

3. 스쿼드란?
스쿼드란 플래이어가 최초 함장 캐릭터를 생성할 때 부여하는 특성으로서 함장이 성장함에 따라 선택할 수있는 함선들의 특성을 결정하는 일종의 "종족"개념입니다. 어떤 스쿼드를 선택하더라도 기본적인 함선구성은 전투형, 항모형, 수송형으로 구성되는 것은 동일하지만, 각각의 스쿼드마다 분야별로 특징이 있습니다. 다음은 스쿼드의 예입니다.

1) 블루 스쿼드(가칭)
대단위 수송에 극히 유리한 스쿼드로, 이 스쿼드의 함장은 수송형 함선을 선택했을때 특히 유리합니다. 수송함의 적재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타 스쿼드보다 더 빨리 자금을 축적할 수 있죠.
전투형 함선의 경우 속도는 좀 느리지만 연비가 뛰어나서 경재적인 운항이 가능하며, 도시에 들러 재보급 없이 장거리를 단번에 운항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거리 운항시에는 오히려 기동성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이 강점을 보이는 전투분야는 항모형 함선으로, 많은 양의 함재기를 탑재할 수 있어 무서운 존재가 됩니다. 또한 전투시 운용비용이 비싼 항모형함선을 운용하더라도 대단위 수송을 통한 무역을 통해 손실에 대한 보충자금을 빨리 조달할 수 있는 것도 하나의 이점이죠.

2) 레드 스쿼드(가칭)
매우 빠르고 공격적인 스쿼드로, 전반적으로 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입니다. 그 밖에 레드 스쿼드의 강점으로는 빠르고 파괴력 있는 어뢰와 함포의 속사 능력입니다.

3) 블렉 스쿼드(가칭)
단단하고 견고함을 기본으로 하는 스쿼드입니다. 원거리에서도 정확한 사거리 긴 함포와, 높은 HP를 자랑하는 함선, 효율높은 장갑의 3요소로 이루어져 있는 대형 포격전 전투함이 이들의 자랑입니다.

4) 중립
함선을 건조할때는 제한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레드 스쿼드 플래이어는 선체와 엔진은 레드 스쿼드로, 함포는 블렉 스쿼드로로 구성하는 전투형 함선을 만들 수 없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함포를 레드 스쿼드 함포나 중립함포로 선택해서 건조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이와 같이 중립 스쿼드는 선택한 스쿼드에 관계없이 플래이어 모두 선택할 수 있는 함선과 함선의 구성요소들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4. 중립 스쿼드와 블루/레드/블렉 스쿼드
중립 스쿼드에 속한 선체/엔진/무장은 비록 각 스쿼드의 그것들보다 열세한 능력을 보여주지만 도시점령->개발비용 투입과 같은 과정 없이 중립도시의 NPC에게서 즉각 구매가 가능하므로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저렴합니다. 또 중립도시 어디에서나 수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정 스쿼드 선체/엔진/무장의 수리는 동일 스쿼드가 점령한 도시만 가능하고, 또 도시를 점령한 국가에서 허가한 플래이어만 100% 수리가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장기간의 유지/보수 측면에서 중립 스쿼드 선체/엔진/무장은 나름의 장점이 있습니다.
블루/레드/블렉 스쿼드의 선체/엔진/무장으로 구성된 함선은 중립으로 구성된 함선보다 우수하지만 앞서 열거한 점들때문에 국가의 구성원이 되거나 특정 국가에서 수리를 허용해 주어야 함선의 성능을 100%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눈치밥을 먹거나 구성원이 되거나).

5. 스쿼드간 상성관계
스쿼드간에는 약간의 상성관계가 있습니다. 동일래밸의 함선들이 몇척 모여 일종의 파티플로 PvP로 맞붙는다면 다음의 유불리가 있습니다.
1) 중립 스쿼드 파티는 블루/레드/블렉에게 불리하다
2) 블루 스쿼드 파티는 레드 스쿼드 파티에게 불리하다.
3) 레드 스쿼드 파티는 블랙 스쿼드 파티에게 불리하다.
4) 블랙 스쿼드 파티는 블루 스쿼드 파티에게 불리하다.
3종족의 가위바위보 싸움이긴 합니다만, 조금 더 뛰어난 함선 운용 또는 더 높은 평균래밸로 충분히 극복 가능한 수준입니다(테란/프로토스/저그?).

6. 함대/국가/영역
* 함대 : 일종의 길드 개념으로서 동일 스쿼드 플래이어들이 모여 형성한 하나의 전투 집단입니다. 함대장은 도시점령전에 관련된 권한, 함대원들에 대한 인사권(추방/영입)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 국가 : 함대가 도시를 점령하면 함대와 함대가 점령한 도시 묶어서 국가라고 부릅니다. 함대는 집권층이 되는 셈이고, 도시의 NPC들은 피지배층이 되는 셈이죠. 국가가 된 함대는 다음과 같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1) 도시에서 거래되는 무역상품에 대해 세금을 과세할 수 있다.
2) 기술개발 및 생산활동을 통해 고래밸의 스쿼드 함선 구성요소(선체/엔진/무장)을 만들 수 있다.
3) 도시 방어시설에 투자하여 도시 방어에 도움이 되는 방어 시설물들을 증설할 수 있다.
4) 무역 및 산업개발에 투자하여 무역상품을 더 저렴하게 판매하게 할 수 있다.
5) 동일 스쿼드 함선을 가진 플래이어에게 스쿼드 함선을 수리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할 수 있다.

* 영역
불타는 하늘(가칭)의 세계는 2개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서버는 3개월 단위로 운영되며, 최초 2개월동안은 분리된 2개의 영역간에 어떠한 통행도 불가능합니다. 이 기간은 국가간 전투가 2개의 영역으로 나뉘어 진행되는 기간이며 3개월 중 나머지 1개월간은 2개의 영역간의 통행이 모두 가능해져 2개 영역에서 나뉘어져 치뤄지던 국가간 전쟁이 통합된 하나의 영역에서 치뤄지게 됩니다.

(* 기타 질문사항 받습니다. 단 아래의 업데이트 예정사항에 포함되는 것들은 질문을 당분간 참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