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 그라나도 에스파다라는게임에대한소문을듣고 오늘 새로가입한 캐나다에사는 한 평범한

대학생입니다. 한국게임은 어느정도 해봤지만 역시 이쪽 캐나다나 미국쪽의 RPG계열의게임보다는 우수

하면서도 까다로운부분도 많더군요...그중하나가 한국의 MMORPG계열들은 하나같이 어느정도의 현질

혹은 노가다 없이는 단시간이내에 우수한캐릭터를 만들수 없다는것이지요. 제가 아는한도내에서는 경제

시스템도 간단한부분이 많다는것입니다. 그리고 거의 대부분의게임들이 "판타지" 소재를한것이라 정보력

이라는것을 별로 중요하게 다루지 않는것같습니다. 전쟁에서는 정보력의차이가 승패를 좌지우지하여서

전쟁중인국가에서는 자국의 고급정보들이 세어나가는것을 제일 꺼려합니다. 즉 정보력이라는것을 도입

함으로서 경제를 움직일수도 있는것이죠. 예를들어 "본국에서 역병이 발생하여 약초값이 곱절로 뛰었다"

라는 정보를입수하면 플레이어들이 너도나도 앞다퉈서 서로 가지고있는약초를 팔을려고 할테지요. 돈벌

이가 될테니까요. 물론 이런 뉴스를 전하기위해서는 "신문" 이라는 매체도 필요합니다. 물론 이 "신문"을

못읽으면 정보를 못얻겠지요. 하지만 이런것에는 꼭 부작용이 붙어다닙니다. 소위 "구두쇠" 플레이어들이

친한 다른플레이어에게 물어보겠지요. 그런것을방지하기위해서는 그날산 신문에나온것들이 실시간으로

표시되게하여야합니다. 예를들어서 그날신문에 게임시간으로 아침10시에 역병뉴스가 나왔다고 칩니다

그리고 워낙에도 많은플레이어들이 약초를 상점에 팔아서 2시간후에 "충분한양의약초가 조달되어서 값

이 폭락하다" 라는식으로 말입니다. 또다른부작용은 신문을사면 얼마동안 가는가 입니다. 게임시간의1일

이 실제시간의 5시간이라고 칩시다. 이럴경우에는 오래하는플레이어의경우 최신정보를조달하고싶으면

5시간마다 사냥을멈추고 마을에가서 신문을사야합니다. 아주 귀찮겠지요. 그런것을방지하기위해선 "정기

구독" 옵션이 있어야합니다. 여기서 잠깐 경제시스템에관해서 한가지 제안하겠습니다. 경제시스템에서

"은행" 이라는것이 있으면 여러모로 수월할거라고 생각합니다 신문을 정기구독 신청하였을경우에는 자동

이체 등등을 설정할수있게 해놓으면 여러모로 편리할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거래같은것도 은행계좌로

입금시키면서 거래를할수도 있게 만들어야겠죠. 그럼 다시 신문이야기를하곘습니다. "정기구독" 을 신청

하면 "게임에 접속한 시간에 한해서만"의 신문값만 내게하면 됩니다. 신문자체가 "실시간" 이니 몇 시간마

다 마을에 돌아가야 하는귀찬음은 없어지겠지요. 하지만 필드에나와있을경우에는 마을에있을때보다 세

부적인 소식을 못보게하는식의 패널티를 적용해야겠지요. 그리고 이것을 경제시스템에 연계시킬수있는

방안도제시해보겠습니다. 신문사를 한개만두는것이아니라 여러개(2~4개정도가 합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를 두는것입니다. 즉 처음에는 게임 "정부"측에서 관리를하다가 나중에는 길드쪽으로 넘어가게(길드전같

은 전투를통해서) 되겠지요. 신문값의 상승/하락 폭을 제한하여서 지속적인 모니터링도 해야할것입니다.

신문사들을조정하는길드끼리 담합하여서 폭리를 취할수도 있으니까요. 그리고 신문값의변경은 실제달력

으로 매 일주정도마다 바꿀수있게 하였으면 합니다. 물론 신문이 팔리기전에 가격을정해야하고 신문이팔

리기 시작하면 좋던싫턴 값을 못바꾸게해야겠지요. 거기에 신문사를 인수할려면 최소한 어느정도에 길드

자금이 있어야 가능하게 하여야합니다 신문사에 적자를끼치면 길드계좌에서 적자액수만큼 게임머니가

자동으로 빠져나가는식 말입니다. 예를들어 어떤길드가장난삼아 인수하여서 고의로 적자만 누적시키거

나 다른플레이어들의 환심을사기위해 "정치적인의도"를 위해서 신문사가 사용되어서는 안되겠지요 물론

신문의 최저가의 제한도 있어야겠지요. 신문에는 광고도 넣을수있게해야합니다. 예를들어 어떤 특종의

아이템을 산다는광고/길드원모집광고 등등같은것말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상업적목적인광고(성인싸이

트/돈벌이싸이트) 같은것을 광고했을시에는 재제를 가하는등등의 조치가 있어야할겁니다.





그리고 경제시스템에 효율적으로 적용될수있는 몇가지를 제안해보겠습니다.

물건을 사고팔수있는곳을 마을 이내로만 지정하였으면합니다. 모든물건을사고팔때에는 그 물건값의 몇%

의 해당하는금액을 세금으로 의무적으로 내게해야합니다. 심지어 그냥물건이나 게임머니를 넘겨줄시에

도 물건의경우 그 물건이 상점가의 최소반 반값이상의세금을 내지 않는한 거래가 불가능하게 말입니다.

게임머니의경우 고액의 세금을 내게하면 어느정도 게임머니의 현금거래를 막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게임도 공성전 비슷한시스템이 도입될것이라고 봅니다. 길드배틀을 통해서 도시의 정부를 장

악하는식이겠죠.. 물론 도시에서 거래되는 물품들에의해서 납부되는세금이 어마어마할테고요(물론 위의

제안이 받아들여져서 위의내용처럼 세금이 적용될경우). 그리고 도시 외곽쪽(성곽이있다면 그 주위)에는

불법거래가 가능한 밀거래존이 있으면 게임의 재미를 높일수 있을것입니다.밀거래존에서 거래되는 모든

물건의대해서는 세금을 안내도 되는형식으로 말입니다 그렇게하면 자연스럽게 도시내에서 비싼물건을

거래하면서 고액의 세금을안내고싶어도 내야하기때문에 밀거래를하겠지요. 밀거래를하다가 적발되면 거

래되던 모든물품의 압수조취 + 밀거래됬던 모든거래 롤백 같은 패널티를 적용시켜놓는 등등말이죠. 거기

벌금을안내면 벌금을 내기전에는 마을에 못들어오게하면서 빼앗긴물품을 되찾을려면 물건값에 해당하는

세금을 내게하면 될테구요. 불법거래존이 형성이되면 플레이거가 직접 순찰을할수있게 하면밀거래를하

밀거래하는플레이어들은 순찰하던 플레이어에게 수초 이상 체포타겟으로 지정되있으면 체포된걸로 간주

하는식으로 말입니다. 그렇게하면 몇몇 플레이어들은 운이좋아서 도망을 칠수 있었겠지만 몇몇은 운이나

빠서 체포당하는수모를 격으면 여러모로 재미있겠지요. 물론 부작용도 있습니는쪽은 순찰하는쪽(도시를

점령한길드)를 피해다녀야겠지요. 다. 운이 없어서 체포당한 플레이어들은 화를내면서 순찰하던플레이어

들에게 전화번호를 대라고 하면서 "현피"를 뜨자고 할수도 있고요. 그러한일을 방지하기위해선 순찰을돌

던플레이어의 이름을 감추는것입니다. 물론 순찰을돌기위해선 순찰모드 같은것이 있어야겠지요. 도시를

점령한 길드 마스터에게는 길드원들에게 "순찰" 이라는 스킬이 있는 아이템을 부여할수있도록 해야합니

다. 순찰인원이 너무 많으면 밀거래존이 있을이유가 없으니까요. 왜냐하면 아무도 밀거래를 하지 않으려

들것아닙니까. 물론 도시를 점령했던길드가 도시를 빼았었을시에는 "순찰"아이템은 자동회수되도록 하고

요.




현금거래에대해서도 몇자 적어봤습니다.

요즘 어느게임이던 다들 현금거래로통해서 게임머니를 구입하는일이 많은걸로 압니다. 물론 현금거래로

용돈을 마련하는사람도 있겠고요. 하지만 본래 게임이라는것은 "즐기기위해서" 만들어지는것이지 플레이

어들이 "현금거래로 돈을벌라고" 만들어지는것이 아니기에 이런 제안을 해봅니다. 요즘의 MMORPG게임

들은 "현금거래없이는 즐기기 힘들정도" 라고들 합니다(물론 모두다 그렇다는것은 아닙니다). N*SOFT

의 리*지같은경우 소문으로 들은바로는 요즘 새로 시작할려면 현질없이는 힘들다 라고 들었습니다. 이제

는 게임문화도 바뀌어야할때입니다. 현금거래로인해서 변질된 게임을 재대로된게임으로 되돌아가는것

을 보고싶습니다.일전에 있었던 일화를 써보겠습니다. 예전에 제가 제 백인친구들에게 제 백인 친구들이

한국게임들을(MMORPG) 어떻게 평가하는지 아십니까? "Holy crap I wish I was Korean like you" 제가

한국인이라는 사실을 정말 부러워했습니다 왜냐하면 한국이라서인지 전부 한글화가 된턱에.... 뛰어난 그

래픽, 물리엔진 등등. 그래서 제가 한번 한국 MMORPG게임중의 하나를 가르쳐서 시켜봤습니다. CC*사

의 R*ONLINE을 3일동안 같이하면서 가르쳤습니다. 그런대 그친구가 1주일후에 저한테 찾아와서하는말

이 왜이렇게 레벨올리기가 힘드냐고 하더군요. 그래서 제가 설명했습니다.본래 한국게임이 미국게임하

고 많이 달라서 레벨업하긴 힘들지만 일단 레벨업을하면 다른플레이어들보다 더욱더 월등한조건에서 PK

를 할수있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말을 듣고선 그친구는 돌아가서 다른 친구들까지 시키면서 캐릭을 돌리

더군요. 하지만... 다시 1주일후에 저한테와서 하는말이 "How come my character is so weak? I can't

even kill one enemy at the war" 이뜻은 "왜 내케릭은 전쟁에나가서도 적을 한명도 못죽일정도로 약한

가?"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제가 설명을 했습니다. "대부분의 한국게임들은 현금거래없이는 캐릭터들이

너무 약해진다고 말입니다". 그랬더니 친구왈 "게임성은 좋은데 노가다가 심하고 현금거래까지하는거보

면 그게임을하는사람은 모두 미친것같다" 라고 하더군요... 하지만 이게 지금 한국게임의 현실입니다. 제

가 이겜 가르친친구 돈 많은친굽니다...벤츠까지는 아니어도 마즈다 스포츠가 몰면서 2층집에 차고에 차

4대들어가는집에사는 물론 지금 제가사는동네에서도 부자동네에 속하구요. 그런대도 자기는 죽어도 게임

머니를위해서 "현금거래따윈"안한다고 합니다 자기가 왜 그런 "미친짓" 을 하냐고 하더군요 안그래도 심

한 "노가다"에 찌들렸는데 현질까지하라는것은 정말로 미친짓이라고 하더군요.제가 봐도 현금거래는 정

말 문제가 있다고 보는데 외국인들은 더더욱 그러겠지요. 그 친구가 저에게 나중에 노가다없으면서 현금

거래없이 즐길수있는 MMORPG게임이나오면 그때 다시 알려달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전 많은 기대는 하

지 말라고 했습니다.이제는 한국도 현금거래없이 모든사람이 즐길수있는 게임이 나와야합니다 그라나도

에스파다의 개발자이신 김학규님의뜻도 그럴것으로 믿고있습니다.







게임의 상업성에대해서 몇자 적어보겠습니다.

최근 한국에서는 World Of Wa*craft라는 B사의게임에대한 불매운동이 한창인걸로 알고있습니다. 물론 저

도 그 카페에 자주들러서 글을 읽습니다만 언제나 글을읽어봐도 이건 B사 백번 잘못헀다는생각이 듭니

다. 솔직히 World Of Wa*craft 이게임 정말로 대작입니다. 그건 여기에있는 백인친구들이나 중국계 친구

들도 인정하는사실이지만 물론 문제점도 있습니다. 서버의 엄청난랙때문에 현재 여기서도 B사가 곤욕을

치루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얼마전에는 서버까지 갑자기 다운되서 보상조취를 취하기도 했구요. 하지만

그것은 B사가 한국에서 한국인들에게 부리는행패에비하면 약과입니다. 여기서는 World of Wa*craft를 할

려면 패키지를사야하지만 패키지에 한달 이용권도 포함이되어있고 그리고 추후에 이게임을 배틀넷

을 이용하여서 온라인플레이를하고싶다면 매달 한국돈으로 16000~17000원이면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그

런데 제가 불매운동카페에서본 가격을보고는 정말로 B사 "재수없다"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유럽

쪽 가격을 알아봤더니 미국이나 여기하고 비슷하더군요. 제가 지금 여기 시민권을 취득하였다지만 저의

몸에는 엄연한 한국인의피가 흐르고 있습니다... B사 상술부리는게 정말로 대단하더군요.. 하다못해 감탄

사가 나옵니다. 실제로 한국에서 스타크 씨디를 많이 팔아줘서 지금까지 컸을텐데 정말로 배은망덕 하더

군요. 더군다나 게임을 유통하는회사들이 대부분 상술을 부립니다... N*soft의 리*지2도 오픈베타일때는

그럭저럭이었다가 유료화되고 대규모 업데이트한걸로 알고있습니다. 물론 리*지2는 이름이 있는게임이

기에 많은사람들이 계속 했습니다만 저는 정말로 그런것을 보고싶지 않습니다. M*C에서 몇년전에 방송

한 "상도" 라는 드라마를 보셨을겁니다. 진정한 사람이 무엇인지.. 상인의도리가 무엇인지.. 도리를 잘지

키면 결국에는 해피엔딩이 기다리고 있을것입니다. 물론 제말이 괘심하게 들릴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지

금의 World Of Wa*craft도 상술을 부리다가 망한것입니다. 그 대작이 아주 허무하게 무너졌습니다. 부디

제2의 World Of Wa*craft가 되지 않기를빌면서 그만 마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